학교 부적응 학생을 위한 교육서비스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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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Ⅱ.



1.
학교 내 교육



1)
학생


2)
위탁형 대안학교 교육과정


3)
학교

2.
학교 밖 교육


1)
소년원


2)
대안교육


3)
상담센터


4)
한국 소년 보호 협회


5)
청소년 쉼터


6)
법무부, 경찰청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序

최근 SBS ‘송포유’ 라는 프로그램이 화제가 되었었다. ‘이승철’과 ‘엄정화’가 위탁 대안학교인 각각 ‘성지 고등학교와’, ‘과학 기술 고등학교’의 학생들을 맡아 합창단을 꾸리고, 합창 대회에 나가는 과정을 그린 프로그램이다. 여기서 ‘성지 고등학교’는 문제아들의 최종 종착지라고 불리우는 학교다. 상상을 초월하는 비행청소년들의 행동들이 비춰지고, 청소년들의 폭력 문제가 대두 되었다. 마침 학교에서 특수교육학개론이라는 수업을 통하여 소위 비행청소년이라 호칭되는 아동과 청소년들이 정서 및 품행장애로 분류 될 수 있음을 배웠던 터라 새로운관점에서 이 프로그램을 볼 수있었다. 단순히 나쁜행동을 하는 아이들이라는 관점에서 벗어나 장애의 한 유형으로서 그들을 바라볼 수 있었던 것이다
한편 이 분야에대해 통상적인 관심만 가지고 있는 일반인으로 구성된 사회에서는 그런 정서 및 품행장애를 지닌 아동 및 청소년들에 대해서 아직도 아니 어쩌면 앞으로도 비행청소년이라는 용어를 쓰면서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비행이라는 것에만 초점을 두고 그들을 이해할지도 모른다.
참고문헌
장성화 (2005). 국내 대안학교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조자하 (2007). 위탁형 대안학교의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권순학 (2010). 위탁형 대안학교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인천광역시 교육청 대안교육위탁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성산효대학원대 박사학위논문

서울시교육청 대안교육지원센터
- http://www.daeancenter.or.kr/index/index.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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