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특수교육학개론][기말시험] 1.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2.자폐성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4.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05 / 2021.11.05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교육학개론
공통 1. 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15점)

2. 자폐성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15점)

3.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10점)

4. 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2021년 2학기 [기말시험]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교육학개론]

1. 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4page로 구성됨)
2. 자폐성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4page로 구성됨)
3.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3.5page로 구성됨)
4. 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4page로 구성됨)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2page), 본문내용(16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60%)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재 이외에도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으며, 주어진 분량보다 넉넉하게 그리고 상세하게 작성되었으므로 과제물 작성에 매우 유용합니다. 참고 문헌은 각 문제마다 별도로 구성해 놓았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1. 서 론

  2. 본 론
    1) 발달지체의 개념
    2) 발달지체 영유아에 대한 교수방법
    3) 발달지체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

  3. 결 론

  4. 참고 문헌


Ⅱ. 자폐성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1. 서 론

  2. 본 론
    1) 자폐성 장애의 정의
    2) 원인 및 특성
    3) 판별
    4) 교육 방법

  3. 결 론

  4. 참고 문헌

Ⅲ.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1. 서 론

  2. 본 론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2) 원인 및 특성
    3) 판별
    4) 교육 방법

  3. 결 론

  4. 참고 문헌

Ⅳ. 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1. 서 론

  2. 본 론
    1) 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2) 원인 및 특성
    3) 판별
    4) 교육 방법

  3. 결 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1. 서 론

발달지체아동은 다양한 영역에서 짧은 주의 집중력과 기억력의 빈약, 인지 행동 통제의 어려움, 일반화의 문제 등과 같은 모습을 보인다. 이들은 주의 집중 시간이 짧아서 기억력의 빈약을 보이며, 특히 단기기억 능력이 부족하고 저장과 재생을 위한 투입정보의 조작에 어려움을 보인다. 짧은 주의 집중력은 개념형성의 지연 및 결함으로 이어져 일반화 및 추상적 사고가 어렵다. 특히, 경험한 것들의 기억을 표상하지 못하여 현재 일어난 상황을 적절히 해석하거나 활용하지 못하여 상황에 대한 인지 수행의 미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사회성에 있어서도 협동적인 놀이보다 단독놀이에 더욱 많이 참여하는 경향을 보이며, 또래와 상호작용의 기회가 있을 때 친사회적 행동보다는 부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보임으로써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이 유지되기가 어렵다. 의사소통 기술에 있어서 심각하고 광범위한 장애로 인해 자신의 감정이나 의사 표현이 어렵고, 부정적이거나 공격적인 행동과 표현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관계의 어려움을 보인다.
따라서 발달지체아동의 짧은 집중력과 기억력의 빈약, 인지 행동 통제의 어려움, 일반화의 문제와 같은 특성은 그들의 낮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결합하여 시간이 더해갈수록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을 지체시키므로 특수교육에서 발달지체아에 대한 이해와 조기에 발달지체아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효율적인 교수학습을 진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된다.

2. 본 론

1) 발달지체의 개념
발달지체라는 용어가 일반화되기 시작한 것은 1986년 미국 공법 99-457의 제정으로 ‘발달지체(developmental delay)’라는 용어가 공식화되면서 부터이다.....(중략)
.
.
.
.
2) 발달지체 영유아에 대한 교수방법
발달지체의 영역에는 크게 신체 영역, 인지 영역, 의사소통 영역, 사회정서 영역이 있다. 이에 각 영역별 교수방법을 다음과 같이 기술해 볼 수 있다.

① 신체 영역
신체발달 지체아동의 신체적 특성은 결국 발달이 늦다. 지체보다는 감각 운동기능이 더욱 많이 떨어지는데, 그것은 지능지수가 낮을수록 현저하고, 중복장애를 가지는 경우가 많으며, 피로하기 쉽고, 저항력이 약하며, 수명도 짧다. 따라서 놀이활동 및 교육과정에서 신체발달 지체아동의 대 근육 운동 놀이→소 근육 운동 놀이→눈-손의 협응을 위한 놀이 과정을 중심으로 교수학습을 진행하여야 한다. 이러한 교수학습방법은 지체아동들이 물질에 대한 충분한 탐색과 경험을 통하여 익숙해지면 자신의 능력 안에서 자신만의 아이디어로 탐색한 물질을 구성하고, 그런 다음에 놀이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특히 교수자는 다만 놀이 안내자로서 해야 할 역할만 감당할 뿐이고 놀이 수준이 조금 높은 아동이 따라오지 못하는 아동의 지도자가 되어서 함께 놀이를 구성하고 하나의 놀이공동체가 될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을 구상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1. 유은영ㆍ조은경(2020),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 채동구(2020), 특수교사의 장애학생 웹기반 교수학습에 대한 필요성과 효과성의 관계 분석,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3. 황지영(2018), 발달지체 선별을 위한 적응행동 관찰자 평정척도 타당성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4. 김남진(2017), 특수교육공학, 학지사.
5. 임경옥(2017), 특수교육학개론, 학지사.
6. 고경욱(2017),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지도가 발달지체유아의 언어표현능력에 미치는 효과,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7. 이지민(2017), 중도입국 초등학생의 의사소통 장애요인 사례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8. 이미숙(2016), 특수교육학개론 (예비교사를 위한), 학지사.
9. 민기연(2016), 자폐성장애 성인의 고용과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경험, 인하대학교 대학원.
10. 고영경(2014), 의사소통장애와 의미협상에 대한 비원어민 화자의 대화 양상과 인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1. 강귀숙(2014), 정서행동장애아동 부모의 통합적 치료 경험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12. 정재은(2013), 언어치료사의 자폐성장애에 대한 인식 및 실태, 남부대학교 보건경영대학원.
13. 김관주(2011), 발달지체영유아 지원 서비스 전달체계 개선방안에 따른 모형 개발, 대구대학교 대학원.
14. 손홍배(2011), 지체장애 아동을 위한 필기보조기구, 인제대학교 대학원.
15. 전재륵(2011),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모래놀이치료의 효과, 전주대학교 상담대학원.
16. 이경화(2009), 정서ㆍ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 구안 및 적용(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17. 김유나(2008),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정서행동, 인지능력 및 운동능력을 위한 미술치료사례,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18. 배내윤(2006), 정서행동장애 학생에 대한 초ㆍ중등교사의 인식비교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