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커뮤니케이션] 대선시기별 김대중의 이미지 변신 -보도사진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정상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보도사진의 이론과 실제” 이명동. 해냄. 1988.“보도사진과 저널리즘” 오택섭. 신문과 방송. 129호. 연구논문“한국 대통령선거의 이미지 메이킹 연구 :TV매체를 중심으로” 정한나. 한남대 사회문화과학대학원. 2004.“사진의 사회적 의미생산 과정에 관한 연구-대통령 보도사진을 중심으로” 김기주. 고려대학교 대학원. 1998.“역대 지방선거 정치광고의 메시지 특성에 관한 연구” 유현중. 한양대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개념,목적,중요성, 미디어교육의 인식도,변화, 미디어교육과 디지털미디어,전인교육, 미디어교육의 교수법,발전방안
미디어교육의 개념먼저, 유네스코가 1973년 미디어교육회의를 준비하기 위해서 조직한 국제영화텔레비전심의회(IFIC;International Film and Television Councial)가 내린 정의를 살펴보면, 전통적인 미디어교육의 개념이 잘 드러나 있다. 미디어교육이란, 현대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배우고, 가르치는 연구로서 커뮤니케이션과 표현매체를 교육의 이론과 실천 안에 있는 지식의 전문적이고도 독자적인 영역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수학, 과학, 지리학과 같
- [신문방송] 주말섹션 소비문화 기사분석
자본주의의 신화와 구별짓기와의 관계‧‧‧‧‧‧‧‧‧‧‧‧‧‧‧‧‧‧‧‧‧‧‧‧‧‧‧‧‧27제1장 서 론제1절 연구목적경제성장과 소득수준의 향상, 생활환경의 변화 및 소비자의 가치관 변화 등 제반 여건의 변화와 더불어, 현대사회의 소비자들은 기능적인 측면보다는 제품이 지니는 사회적, 주관적 의미를 더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게 되었다. 소비자들은 제품의 주요 기능을 소비함으로서 자신의 요구와 욕구를 만족시킬뿐 아니라,
- [미디어] 영화에 대해서
영화는 텔레비전에 자주 등장하지 않는 스타급 영화배우들을 동원하여 주제(섹스와 폭력)에 대해 안방에서 가능한 정도보다 더 선정적으로, 더 폭력적으로 표현한다. 즉 공중파 방송의 한계점을 교묘히 악용하여 사람들을 영화관으로 오게 만드는 것이다.2)영화는 이데올로기의 전파자이다.영화의 이데올로기란 영화 안에서 그려지는 사회에 깔려진 공통적인 사고와 개념구조를 말한다. 2차 세계대전 초기에는 선전적인 경향이 강한 영화들이 등장하
- 미디어의 영향력에 대한 사회적 해석
미디어가 발달된 현대사회에서 ‘어린이다움’의 형성에 주요한 영향력을 가진다고 주장한 반면 ‘어린이다움’이라는 개념이 갖는 다양성과 각기 달리 적용될 수 있다는 점도 밝히고 있다. Neil Postman, op.cit, 1983, p. 65.커뮤니케이션 매체가 사회적 변화를 초래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한다고 설명한 것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점은 가족과 ‘어린이다움’의 심성에 대해서 사회사적으로 발달에 관한 변화를 바라본 입장이다. 포스트만은 ‘어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