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개념,목적,중요성, 미디어교육의 인식도,변화, 미디어교육과 디지털미디어,전인교육, 미디어교육의 교수법,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디어교육의 개념

Ⅲ. 미디어교육의 목적

Ⅳ. 미디어교육의 중요성

Ⅴ. 미디어교육의 인식도

Ⅵ. 미디어교육의 변화
1. 교육내용의 변화
2. 교육대상의 변화
3. 교육공간의 변화

Ⅶ. 미디어교육과 디지털미디어

Ⅷ. 미디어교육과 전인교육

Ⅸ. 미디어교육의 교수법

Ⅹ. 향후 미디어교육의 발전 방안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디어교육의 방법론적 실천에 관한 논의에 있어서 교육내용과 교육형태에 대한 선입관을 제거할 필요가 있다. 흔히들 교육내용은 주입해야 할 지식, 교육형태는 집합교육, 그리고 교육방법은 주입해야 할 지식을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짙다. 미디어교육의 내용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듯이 학습자들에게 주입을 위해 갖추어진 지식이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교육내용(敎育內容) 또는 교육프로그램은 인간의 삶과 학습에 있어서 스스로의 사고(思考) ` 행위(行爲)를 통해 자기(自己)와 세계(世界)와의 상호작용(相互作用)을 가능하게 해주는 대상(對象)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내용이란 인간의 교육적 의미에서의 성장(成長)을 도와주는 소재(素材)의 역할을 하며, 인간은 교육내용을 접함으로써 자신의 내적, 외적 성숙을 이룰 수 있는 계기를 맞게 되는 것이다. 학습자의 자율적인 생각과 판단, 행위능력을 높이기 위한 대상(교육내용)은 개인의 정체성, 민주시민성, 직업능력 세 가지 모두를 배양하는데 두어야 한다. 미디어교육의 핵심인 의사소통적 능력과 미디어역량은 이 세 가지 교육내용의 영역에 모두 적용이 된다.
참고문헌
김기태(1988), 미디어 교육에 관한 연구, 서강대 언론문화연구소, 언론문화연구 제6집
김양은(2005), 미디어교육의 개념 변화에 대한 고찰,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회
김광호(2002), 미디어교육 제도화 방안, 언론학회, 디지털시대 미디어 교육의 제도화 세미나 보고서
안정임(1999), 미디어 교육의 이해, 서울 : 한나래
지크프리트 J.슈미트, 박여성 옮김(1996), 미디어 인식론, 까치
한국미디어 교육학회(1997), 제1회 미디어 교육전국대회 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교육과정]미디어 교육론
  • 1) 학교 교육과정에서의 미디어교육 도입 방안 (1) 교육과정 : 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교육기본설계도 경주로(race course)를 뜻하는 ‘쿠레레(currere)가 교육과정(curriculum)의 어원인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교육과정은 출발에서부터 목표지점까지 미리 계획되고 조직된 일정한 과정을 의미한다. 그렇다고 교육과정을 경주와 비교하여 상상할 때, 경쟁이 심한 경마장이나 경륜장에만 국한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경마나 경륜 혹은 자동차 경주처럼 출발은

  • [특수교육] 정서행동장애-ADHD를 중심으로
  • 교수학습, 학습 반응의 지속적인 촉구, 수행의 결과에 대한 빈번하고 즉각적인 피드백이 있다. 또래 교수법은 Class Wide Peer Tutoring의 약자인 CWPT라고 부른다. 이 CWPT는 모든 성취 수준에서 학생의 학업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래 교수법의 이러한 형태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우리는 여기에 중학생 2학년 수준의 수학 수업을 적용하였다. 우선 수업의 45분 중에 처음 20분은 교사의 개념 설명으로 이루어진다. 예컨대 교사가 확률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성격,목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내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지도자료,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지도기술
  • 전인적인 교육을 지향한 학습자 중심(student centered)학습형태로 전환되어 자기 표현을 충분히 나타낼 수 있는 언어능력 배양에 중점을 두게 되었다. 따라서 학습자 하나 하나의 개성에 맞는 교수법이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절충주의(eclectism)식 교수법이 제기되고 있다. Brown(1980)의 대입관련 접근법(interpersonal aoproach)에서는 대입관련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교사인 인간이 학습자인 인간을 대상으로 학습을 전개하고 있으므로 특히 대입관계가 중요

  • [학사]한국 디지털 방송산업의 발전 방안
  • 과 목 명담당교수명제 출 일2003.06.23제 출 자한국 디지털 방송산업의 발전 방안CONTENTSⅠ. 들어가며 - 디지털 방송화의 중요성Ⅱ. 방송기술의 발달과 디지털 방송 산업의 발전1. TV의 발명과 TV 방송 산업의 발전2. 우리나라 TV 방송의 발전 (현재까지)3. 디지털 지상파 방송의 기술적 특성과 파급효과 1) 디지털방송의 기술적 특성 2) 디지털방송의 파급효과Ⅲ. 디지털 방송산업에 대한 세계의 움직임1. 미 국 1) 미국의 디

  • 지상파DMB의 정의와 발전동향
  • 법적 지위는 방송법상 지상파 방송사업자에 해당한다. 방송법 제2조 (용어정의)에 의하면 은 “방송을 목적으로 하는 지상의 무선국을 관리 ․ 운영하며 지상파 방송을 행하는 사업”으로 규정하고 있다. 기존의 지상파 방송사업자는 1개의 (아날로그) 채널을 운영하였으나, DMB 사업자는 다수의 (디지털)채널을 운영하는 개념을 지니고 있으며, 이런 서비스들은 앙상블로(Ensenble)로 정의한다. 또한 방송 채널 사용 사업(방송법 제2조 제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