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무대예술_1 종합무대예술이란무엇인가 작성하시오 2 오페라 영화 뮤지컬의 차이를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9 / 2022.09.0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종합무대예술
1. 종합무대예술이란무엇인가 작성하시오.
2. 오페라 영화 뮤지컬의 차이를 작성하시오.
종합 무대예술이란 무엇인가 작성하시오.
1) 무대예술이란
무대예술은 보통 연극을 비롯한 공연과 함께 이루어지는데 연극은 배우가 무대를 여기저기 이동하는 것과 배우가 말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배우의 행위 이외에도 조명, 무대장치, 의상으로 이루어진 시각적인 이미지도 무대에 존재한다.
이러한 시각적인 이미지를 창출해 내는 것을 바로 무대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무대장치 디자이너는 작품의 시각적인 면을 체계화하고, 만들어내는 사람으로서 회화, 건축, 공예 등의 다양한 요소들을 동원하여 극적인 공간으로서의 무대를 구성한다.
무대 디자이너는 사과 상자나 의자만으로 구성된 무대에서 대규모의 아주 정교한 무대에 이르기까지 온갖 범위의 무대들의 세트를 담당한다. 이들은 연기하는 공간을 규정하고, 성격을 부여해주는 작업을 한다. 무대의 적절한 배치를 통해서 배우들이 연기하는 구역을 정해 주고, 연극 전체와 각 장면에 적합한 시각적인 환경을 마련하여 작품의 예술적인 특성에 시각적인 이미지를 부여하고, 작품의 이해를 돕는 것이다.
로버트 에드먼드 존스는 배우가 무대장치를 배경으로 하여 연기하는 것이 아닌 무대장치 속에서 연기한다며 무대예술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였다.
2) 종합 무대예술이란
극히 막연한 개념으로 쓰일 수 있지만 정확히는 19세기 중기 이후에 처음으로 작곡가 R.바그너가 제창한 개념이다. 바그너는 악극을 미래의 이상적 무대예술로서 제창하고, 그것은 즉 무용과 음악이 혼연일체가 된 종합예술이라고 말했다.
그 후에 그의 추종자인 A.아피아가 조명, 장치 등의 모든 요소는 배우와의 조화로써 종합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며 스스로 실험하였다. 또한, 크리이그는 배우도 한 요소에 불과하다고 하였고, 연출이라는 최고의 기능에 의해 모든 요소를 통일적으로 표현하고 종합해야 한다고 주장하여 실천에 옮겼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통의 공연예술은 창극이라고 할 수 있는데, 우리에게 창극보다 친숙한 판소리라는 장르가 있다. 판소리는 한 명의 북을 치는 고수와 한 명의 소리꾼이 공연하는 데 반해 창극은 여러 명의 소리꾼이 무대에서 이야기하고 노래하는, 극적 요소가 가미되어 있는 종합 무대예술이다.
오늘날에는 영화 또는 연극에 있어서, 이 연출 중심주의적인 예술의 이념이 가장 일반적이라고 간주하고 있지만, 그것은 요컨대 19세기 후반부터의 자연과학의 발달에 따르는 무대를 구성하는 요소의 분업화, 복잡화와도 깊은 관계가 이고, 약간 애초의 의미에서 동떨어진 것이 되었다.
즉, 종합 무대예술은 음악, 무용, 건축, 회화, 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을 혼합하여 창조하는 통일적인 하나의 예술을 말한다. 종합 무대예술의 대표적인 예로 오페라가 있는데 오페라에는 음악만 있는 것이 아닌 연출, 대본, 무대, 조명, 무대의상, 미술, 분장, 발레까지 모두 합쳐져서 한 무대에 올리는 것이므로 종합 무대예술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연예술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현대적인 공연예술인 뮤지컬의 역사와 형식 등을 서술하고, 확대된 국내 뮤지컬 산업에 현황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 뮤지컬을 “미국에서 발달한 현대 음악극의 한 형식 음악ㆍ노래ㆍ무용을 결합한 것으로, 뮤지컬 코미디나 뮤지컬 플레이를 종합하고, 그 위에 레뷔(revue)ㆍ쇼(show)ㆍ스펙터클(spectacle)따위의 요소를 가미하여, 큰 무대에서 상연하는 종합 무대 예술이다.”라고 하였다. 또한 영국 출신의 배우이자 연극제작자인 에드워드 코돈 크레이그(Edward Gordon Craig, 1872-1966)는 그의 저서 『On the Art of the Theatre』에서 “뮤지컬은 연기나 드라마가 아니며 또한 무용도 아

  • [국어작문] 각색을 통한 영화 발견
  • 1968년에도 올리비아 핫세를 주인공으로 제작된 적이 있다. 이처럼 한 원작을 서로 다른 영화 감독이 새로운 시각으로 각색하여 서로 다른 스타일의 영화를 제작하기도 한다.오페라의 유령 - 뮤지컬로 오랫동안 사랑 받아온 오페라의 유령은 뮤지컬로 많이 알려진 만큼 그 원작을 쉽게 알 수 없지만 찰스 하트가 대본, 해럴드 프린스가 연출하여 처음 무대에 올린 것이 그 시초라고 할 수 있다. 영화 오페라의 유령은 뮤지컬의 본래 내용을 잘 살려 제작되

  • 국내뮤지컬 스타마케팅 문제점과 해결방안
  • 뮤지컬 스타마케팅 문제점과 해결방안목차서 론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본 론국내 뮤지컬 스타마케팅의 과거와 현재스타마케팅의 개념과 특징스타마케팅의 성공 / 실패사례3-1. 성공사례 2012년 엘지자벳3-2. 실패사례 2018년 위대한 쇼맨3-3. 실패사례 2019년 헤드윅스타마케팅의 장, 단점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결 론참고문헌(서론)뮤지컬은 영화 또는 드라마 못지않은 문화예술계를 대표하는 콘텐츠로 성장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 [고전문학사] 판소리 춘향가의 성장과 재창조
  • 1987,을 전적으로 참조하였음. 춘향전의 현대시적 변용을 살펴보기 위해서 「춘향전」을 소재로 하고 있는 시들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우선 살펴보자. 이를 표로 만들어 작성하면 다음과 같다. 현대시에 반영된 춘향전 자료발표연도작가제목출전특징1925김소월춘향과 이도령『진달래꽃』춘향전의 보편적 주제 부각1940김영랑춘향『문장』민족에 대한 사랑, 지조, 희생1949노천명춘향춘향의 열녀성 강조1956서정주춘향유문『서정주시

  • [예술경영] 종합공연장의 대중화
  • 2. 팀원들의 중간고사 과제물의 내용을 종합해본 결과 ‘종합공연장의 대중화’란 주제는 모두의 과제내용을 포함할 수 있고 각자의 지식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다.C. 연구 개발 방법 : 기존모델의 ‘공연장의 대중화전략’을 비교분석하여 보완한다.⑵. 본론Ⅰ. 기업&산업 환경분석 (발제자/작성자: 김상현)A. 기업 내부 환경 분석 (기존모델: 예술의전당, 정동극장)A-1. 예술의전당 A-1-1. 예술의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