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_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사례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9 / 2022.09.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REPORT
◈ 과제 주제 ◈
과목명: 국제경영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사례를 설명하시오.
제출자
제출일
2020.
목 차
Ⅰ 서론
3
Ⅱ 본론
3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사례 - 기아자동차(주)를 중심으로
3
2.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사례가 주는 시사점
4
Ⅲ 결론
4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5
서론
수출의 비중이 국가 경제의 막대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기업의 해외 진출이 상당한 기업의 역량으로, 더 나아가 국가의 총체적 지원을 필요로 할 만큼의 상당한 중요성을 지니는 사업으로 평가될 수 있다. 이는 한국기업이 성장하기 위한 대다수의 필수적인 프로세스들과도 연관되어 있으며, 특히나 국외자본의 유입, 투자 등과 더불어 자유롭고 공정한 환경 속에서 우리나라의 제품을 수출하고, 경쟁하는 여타의 환경과 작업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님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나, 한국기업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기업의 입장에서 수출의 활로를 여는 것 만이 유일한 대책으로 여겨지던 시대는 점차 지나가고 있다. 수출의 항목을 늘리고 교역에서 상당한 이익을 내는 것 또한, 중요한 일이지만, 점차 한국기업들은 시선을 다각화하여 해외의 시장에 직접 투자 하는 방안들도 고안해내면서 해외 시장 공략의 전략을 계속 다각화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이후의 본론에서는 다음과 같은 논의를 이어나가고자 한다. 우선 첫째로,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사례를 분석해보기 위해, 다양한 특성들을 파악해보는 좋은 예시로서 ‘기아자동차(주)’의 예시를 들어볼 것이다. 여기에서 알 수 있는 성공 요인과 한계요인을 정리해본다면, 이후의 논의를 더욱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그 후에는 이러한 사례에서 발견할 수 있는 시사점들을 종합하여, 한국기업 전반의 상황에 적용해 보고 얻을 수 있는 교훈과 시사점을 정리해볼 것이다. 이렇게 된다면 결론에서, 앞으로의 발전 방향과 방향성에 대해서까지 종합적으로 서술할 수 있을 것이다.
본론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사례 - 기아자동차(주)를 중심으로
앞서 언급한 서론에서의 흐름대로,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사례 분석의 대상으로 기아자동차(주)를 선정하여 자세히 살펴보자. 우선, 기아자동차 주식회사의 개요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보면 기아자동차의 전시는 1944년으로부터 시작되었으며 1990년대에 들어 본격적으로 자동차산업에 박차를 가한 성격의 기업이라 볼 수 있다. 그리하여 지금까지 새로운 혁신경영을 선언하며, 21세기에 맞는 투자의 모범 사례를 다수 보여 주고 있다.
부산외국어대학교의 해외직접투자사례연구 자료(2017)에 따르면, 기아자동차 주식회사가 해외 진출에 앞장서게 된 계기를 분석해볼 수 있다. 내수시장에서의 비중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루어 볼 수 있을 터인데, 내부적 환경으로는 국내 자동차산업에서 약 70%의 점유율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는 점, 이것이 해외 진출로의 눈길을 돌릴 수 있는 가장 큰 계기이자 원동력이 되었을 것이다. 또한, 외부환경적 요인을 분석해본다면 자동차산업의 활황 지속, 수출의 제조업적 입지에 따른 거점으로서의 해외 진출 매력이 건재하다는 점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본격적인 투자 성과에 대해 분석을 해보아야 할 것이다. 해외직접투자의 성과로서 2016년에는 전년 대비 3.3% 가량의 증가 폭을 보였으며, 이는 자동차산업이 호황을 맞고 있는 멕시코 시장의 경우를 잘 공략한 성과로 해석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향후 추가 차종의 도입 또한 검토되고 있으며, 꾸준히 판매를 늘려나가는 추세에 힘입어, 순조롭게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고 분석해볼 수 있다.
특히나, 시장 점유율을 전년 대비 크게 끌어올려 멕시코 내의 판매순위는 8위로 선점할 수 있게 되었고, 30만대 규모의 멕시코 공장을 완공함으로써, 총 349만대에 달하는 글로벌 생산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성공의 요인으로서 고려될 수 있는 사항들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들 중 핵심적으로 짚을 수 있는 사항들이 바로, ‘멕시코 누에보레온주 주정부 간의 긴밀한 협력’, ‘공장 인근 인프라 구축’, ‘성공적인 인센티브 협상’ 등을 생각해볼 수 있겠다. 그러므로, 이러한 점들을 향후의 서술에서 고려하여,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할 수 있도록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2.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사례가 주는 시사점
위 1에서의 기아자동차 사례를 통해 다음과 같은 점들을 정리해볼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첫째로, 기아자동차의 경우 멕시코 공장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중남미 시장의 주요 거점 활용계획을 통해, 무관세 판매가 가능해진 점들을 장점으로 활용할 수 있다. 즉, 멕시코 시장 환경을 잘 분석하고 공략한 결과, 위와 같은 좋은 결과들을 낳을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이를 통해 적극적인 확대 판매 전략을 인근의 시장에서 펼칠 수 있는 기지이자 교두보 역할을 하며, 연관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풀이된다.
둘째로, 이를 통해 학습할 수 있는 점이, 세계 경제 불황의 여파가 있을 것으로 예측되던 시기에도, 해외직접투자의 방식을 통해 글로벌시장 및 내수시장에서의 어려움을 잘 극복하는 계기를 만들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성공 요인은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현지 정부와의 협력관계, 인프라 구축, 인센티브 협상 등과 같은 요인에 중점을 둘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을 할 수 있다. 더불어 내수시장에서의 튼튼한 기반이 해외직접투자의 안정성을 마련해준 측면도 있으므로, 다른 해외직접투자 사례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요인들을 진지하게 고민해 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결론
지금까지 해외직접투자 사례를 주제로 조사하고 설명해보았다. 이러한 우리나라 기업들의 노력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현재 어떠한 시각과 방면에서 자구책을 구하고 있는지, 해외직접투자 사례에서 성공을 거둔 경우와 실패를 한계로 삼은 경우는 어떠한 경우들이 있는지를 향후에 더욱 중점적으로 파악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들의 특성과 그 방향성을 분석해봄으로써, 이들이 주는 시사점에 대해 많은 부분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부산외국어대학교 국제통상지역원(GLE), <해외투자사례연구>, 2017
서울대학교출판부, 한국기업 해외직접투자 전략의 변천,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입전략
  • Ⅰ. 서론1. 세계동향과 국제경영1) 해외시장진입 전략의 기본과제세계2차대전후 생긴 GATT(General Agreement on Tariffs and Trade)의 출범, 그리고 GATT체재를 대신한 WTO(World Trade Organization)의 출범으로 최근 기업들은 세계적인 통합에 대한 많은 압력을 요구받는 범 세계화(globalization)와 지역별대응을 요구받는 현지화(localization)라는 글로벌 경영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교통 수단의 발달, 국가 간 무역 자유화, 생산기술의 발전에 따른 세계시장의 확대,

  • LG전자 FDI 성공 사례 분석
  • . 해외직접투자를 행함에 있어서 상당히 제약이 많았고 어려웠으나 조원들 전체의 의견으로 합심하여 열심히 잘 한 것 같습니다.자료 출처세계각국 경제정보 인도편」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대한무역진흥 공사 http://www.kotra.org.krSky Digital http://www.skyok.co.kr/매경인터넷 http://news.mk.co.kr/ 인도 코리아 http://www.inkotrade.biz/한국외국어대학교 http://maincc.hufs.ac.kr/~indo/13th/13th0101.htm떠오르는 거대시장 INDIA」 FIDI한국수출입은행 http://www.koreaexim.go.kr

  • [국제경영] ‘데이터클리어’ 해외진출전략
  • 기업만이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무한 경쟁의 시대적 조류에 발맞추어 한국기업의 발상과 행동도 달라져야만 한다. 하루 빨리 국제 경쟁력을 높이고, 전 세계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전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범세계적 경영활동을 펼쳐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성공보다 해외진출이 중요할 수는 없다. 성공적인 해외진출을 하기 위해선 ‘나를 알고, 적을 아는 것’, 즉, 한 기업을 창업하는 것만큼이나 많은 준비를 필요로

  • 국제경영 기말예상 문제
  • 해외시장 진입방식 선정에의 영향요인에 대한 설명해외시장 진입방식은 소유권, 통제정도(내부화 정도)에 따라 수출에 의한 진입방식, 계약에 의한 진입방식, 직접투자에 의한 진입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① 기업내적 요인: 기업규모가 크고, 국제적인 경험이 풍부할수록 경영자원 충분과 위험대처 능력이 높아서 내부화 정도가 높은 진입방식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제품이 복잡할수록, 제품차별화의 우위가 있을 때 역시 기업이 이 독점적

  • 국제경영전략 - 아모레퍼시픽 국제경영전략 분석
  • 기업이다. 하지만 국내 최고의 화장품 기업이라는 위치에 만족하지 않고, 1990년대부터 외국시장으로 진출하기 시작했다. 화장품에 있어서는 후진국이라는 약점에도 불구하고, 프랑스에서의 실패 사례를 거쳐 미국과 중국까지 진출하며 성과를 올리고 있다. 단기적인 투자가 아닌 중장기적으로 그들의 시장을 한국에서 세계로 확대해나가는 아모레퍼시픽의 부단한 노력과 끊임없는 대외경쟁을 통하여 국내기업의 자존심은 물론 흑자경영과 함께 가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