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데이터클리어’ 해외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2

Ⅱ. 데이터 클리어 (Data Clear) 회사소개2
Ⅱ - 1. 회사소개2
Ⅱ - 2. 데이터 클리어의 SWOT 분석3
Ⅱ - 3. 회사의 현재 고려 사항4

Ⅲ. 생각해 볼 대안4
Ⅲ - 1. 제품/ 시장 매트릭스5
Ⅲ - 2. 대안 1. 국내시장에 주력 7
1 - 1. 국내지향기업 [內國會社, domestic corporation] 이란 ?7
1 - 2. 국내시장에 주력해야하는 이유8
1 - 3. 국내시장에 주력할 경우 DataClear사의 성장 예상안9
1 - 4. 국내시장에 주력할 경우의 DataClear사의 장/단점 요약 11
Ⅲ - 2. 대안 2. 단독투자 11
2 - 1. 단독투자(sole venture) 란 ?11
2 - 2. 단독투자를 통한 Dataclear사의 유럽시장 진출 시나리오15
2 - 3. 단독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16
2 - 4. 단독투자 할 경우 Dataclear사의 장․단점 요약17
Ⅲ - 2. 대안3. 합작투자17
3 - 1. 합작투자(Joint venture) 란?17
3 - 2. 합작투자를 통한 Dataclear사의 유럽시장 진출 시나리오
& 합작투자해야 하는 이유19
3 - 3. 합작투자 할 경우 Dataclear사의 장․단점 요약20

Ⅳ. 대안 결정 및 결론 22

< 참고문헌 > 24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의 국제 환경은 크게 변동하고 있다. 정치적으로는 냉전 관계가 종식되고, 경제적으로는 국가간의 경쟁과 통상 마찰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1995년 세계 교역 증진을 목적으로 출범된 WTO의 설립은 산업·무역의 세계화와 함께 각국의 이념과 체제를 초월하여 국경 없는 무한경쟁시대로 돌입하는 새로운 국제무역환경 기반을 조성하였다. 자유무역주의를 기본으로 하는 새로운 세계경제의 환경 속에서 이제 국경은 무의미해지고, 오로지 세계적인 경쟁우위를 가진 기업만이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무한 경쟁의 시대적 조류에 발맞추어 한국기업의 발상과 행동도 달라져야만 한다. 하루 빨리 국제 경쟁력을 높이고, 전 세계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전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범세계적 경영활동을 펼쳐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성공보다 해외진출이 중요할 수는 없다. 성공적인 해외진출을 하기 위해선 ‘나를 알고, 적을 아는 것’, 즉, 한 기업을 창업하는 것만큼이나 많은 준비를 필요로 한다. 과연 자신의 기업이 해외진출을 할 시기상조인지, 그렇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진입할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 특히, 해외투자 기업의 해외시장 진입 방법은 가장 일반적으로 언급되고 있는 것으로, 수출, 라이슨싱과 같은 계약방식, 해외직접투자의 세 가지이며, 이 세 가지 방법 중 어떤 곳을 선택할 것인가의 결정은 자원이 개입되기 때문에 대단히 중요한 의사결정에 속한다. 즉, 최초의 선택을 잘못하여 나중에 바꾸려고 한다면 막대한 시간과 돈의 손실을 감수해야 하는 것이다.

이제 우리는 ‘데이터 클리어’라는 한 회사의 사례를 보고, 이 회사의 현재상황을 분석하여 국내에 집중할지, 해외시장을 개척할 것인지의 해외진출 타이밍에 대해 생각해보고, 해외진출을 한다면 어떤 진입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국제경영 (문영사, 2004)
2. http://100.naver.com/100.php?id=746931
3. http://www.seri.org/db/dbCeoV.html?pub_key=db20040707001&s_menu=
4. 다국적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형태의 선택.
(이원영 저, 한국개발연구 제10권)
5. 쉽게 읽는 MBA13- 국제 비즈니스. (허재관 저)
6. 글로벌 기업 경영. (이덕훈 저, (주)학문사)
7. 해외시장 진출 전략. (프랭클린R.루트 저, 비봉출판사)
8. 신경영학원론. (이덕훈 저, 박문사.1999)
9. 경영학으로의 초대(제2판). (이명호 외, 박영사)
10. 글로벌 협상전략-협상사례중심. (안세영 저, 박영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딱 지불한만큼의 자료네요. 내용은 좋으나 분석 툴이 다양하지 않은 것이 아쉽습니다.
  • jm***
    (2013.06.02 16:30:4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 자료입니다. 구성 및 내용이 좋아요.
  • yoj***
    (2010.03.29 22:38:02)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데이터 클리어 해외시장진출
  • 해외직접투자의 단독투자와 합작투자 이렇게 3가지 방안을 수립하였다. 지금부터 이 대안들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1. 국내시장에 주력국내지향기업이란 국내시장을 목표로 생산 및 판매활동을 전개하는 것인데 데이터 클리어사는 소규모 회사로 국제 경험이 전무한 상태이다. 최고경영자와 임직원들의 국제 경영활동 경험이 부족한 상황에서 무리한 확장 전략은 불확실성과 위험성이 증가해 실패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기존시장

  • [국제경영사례조사] 데이터 클리어 해외진출
  • 진출하고자 하는 계획을 갖고 있었다. 데이터 클리어는 그동안 데이터분석 시장에서 유일한 회사로 국내 시장에 강력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었으나 영국의 비지닷(VisiDat)이라는 신설회사의 등장으로 위기에 봉착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데이터클리어는 경쟁자들의 해외 시장의 공략에 따른 위협을 저지하기 위하여 해외로 확장해 나가야 할 것인지, 해외로 사업을 확장한다면 어떤 방법을 택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Ⅱ. 진입방

  • [국제경영] 데이터 클리어 사례
  • 국제 경험의 부족, 제품에 차별성이 부족하고 직접적인 현지 고용의 문제 회사 활동의 조정문제, 인재간의 커뮤니케이션 문제 그리고 아직 준비된 전략이 없는 진입상황으로 볼 때 직접투자를 하기엔 위험요소가 많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해외 경험도 부족하고 회사는 전체적으로 안정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해외 경험이 없어도 진출하는데 제약이 덜한 라이슨싱이 해외 진출 방법으로 적합하다고 본다. 최종 제품을 현지 사정에 맞게 적응화해야

  • [국제경영학사례분석] 데이터 클리어사
  • 데이터클리어사는 영국의 비지닷이라는 신생회사에게 바짝 추격을 당하고 있어 앞으로도 출현할 이러한 경쟁업체에 대한 대비책 마련이 시급하다.데이터클리어사는 임직원 수가 38명인 중소업체이며, CEO인 그레그는 국제경영에 대한 경험이 전혀 없다.얼마의 투자가 필요하건 다시 한번 외부 자금조달이 필요하다.대안제시A안-해외시장에 자체적인 영업조직을 구축하는 방안B안-진출하고자 하는 지역에 있는 기업과 전략적 제휴를 하는 방안C안-

  • [국제경영] 데이터클리어 사례
  • 데이터 클리어사의 CEO 그레그는 해외로의 진출이냐, 국내에서의 내부역량 강화냐를 놓고 고심하게 된다.그레그는 지금 현재 전략적 제휴를 고려중이지만 국제경영 경험에 대한 부족으로 인해 회의적인 입장이기도 하고, 다른 한편 소극적 방법인 수출을 생각하면서 장기적인 기업의 앞날을 고민하고 있다.만약 우리 조가 데이터클리어사의 최고경영진이라면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데이터클리어가 할 수 있는 방안은 여러 가지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