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 칭의론 의 빛과 칭의론으로 바라본 한국교회와 하나님의 은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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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루터 칭의론 의 빛과 칭의론으로 바라본 한국교회와 하나님의 은총
연구목적과 동기
모든 인간의 역사가 그러하듯, 교회의 역사도 언제나 선한 것을 악한 것으로, 수단을 목적 자체로 왜곡시키는 왜곡의 과정을 거처 왔다고 할수 있다. 성서는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 이스라엘을 언제나 하나님의 본래의 선한 의도를 왜곡 시키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이스라엘의 선민사상은 배타적인 민족의식으로 변하여온 세상을 구원하시고자 하는 하나님의 원래 의도를 왜곡 하였고,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으로서의 삶의 표지로 주어진 거룩한 율법은 일부 특권층들의 교만과 계급의식의 기초가 되었다.
“오직 은혜만으로, 오직 성서만으로, 오직 믿음만으로, 오직 그리스도만으로” 라는 배타적인 원리들로 요약되는 종교 개혁의 칭의론의 메시지는 제도화된 교회에 가리어진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일어난 구원의 사건을 새롭게 조명하며, 그 빛에서 이러한 인간적 왜곡의 본질을 드러내는 것이었다. 루터의 칭의론의 중심성과 그 현대적 의미 / 박 일영 학위논문(박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학,2003.2
칭의론은 단지하나의 교리가 아니다 교회를 교회되게 하기 위한 말씀 선포의 기준이요 표지이다. 말씀선포라는 실천적 차원에서 루터의 칭의론과 불과분의 관계에 있는 율법과 복음의 교리는 중요한의미를 가진다. 루터에게 가장 중요한 작업은 율법과 복음의 적절하게 구분하는 것 이였고 율법과 복음은 함께하여 분리될 수 없다. 칭의론 으로 현대교회 살펴보면 율법과 복음의 바른 구분을 강조해야 하는 이유는 온갖 형태의 자기 의를 깨트리는 율법과 우리의 죄에도 불구하고 무조건적으로 의롭다 칭함을 받고 용납되는 복음은 없기 때문이다. 칭의론의 현대적 의미 / 박일영 神學과信仰 : 루터대학교 교수논문집. 제14집 (2003) pp.83-123
이와 같이 율법과 복음의 교리는 칭의론의 이해를 통하여 마틴 루터의 칭의론의 빛과 그림자를 논하고자 한다.
칭의론의 탄생 배경과 정의
16세기 당시 교회의 부패상의 근원을 드러내고, 가톨릭이 주장했던 공로 사상 등 의 의화론에 대한 무기력함으로 루터에게 다가왔다. 종교개혁의 원동력으로 작용하며 기독교 교리의 중심 교리로 떠 오른 칭의론으로 대변되는 종교 개혁이 시작되었다. 누구보다 구원의 확신성에 대해 깊은 열망을 가지고 루터는 하나님을 두려워 할 수 있었으나 자기스스로 하나님을 사랑 할 수 없다는 사실을 자각한 것 그 시작 이였다.
루터는 16세기 로마 가톨릭교회를 대항하여 칭의론을 주장했고 이는 결국 기독교의 왜곡된 본질을 회복하는 역할을 하였다.
루터는 우리의 의가 그리스도의 의이고, 우리의 의는 하나님의 자비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렇게 의의 근거를 하나님의 자비 안에 두는 것은 종종 현대 신학에서 주장하는 것과는 달리, 그것이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 propter Christum ) 발생하는 것을 배척하는 것이 아니라는 실제를 주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파울 알트하우스, 이형기 역자『 루터의신학 』(크리스챤 다이제스트,1996) 258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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