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바르트신학] [칼바르트신학] 칼바르트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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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지난 한 학기 동안 정성들여 작성한 A+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칼바르트의 신학과 생애

2. 바르멘 신학선언

3. 칼 바르트의 교회교의학

4. 인간론

5. 복음과 율법

6. 교회와 국가

7. 화해론

8. 죄론
본문내용
칼바르트는 스위스의 개혁교회신학자이다. 자유주의 신학에 반대, 하느님의 말씀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를 강조하였기 때문에 신정통주의 신학자라고 불린다. 칼 바르트는 유년기와 청년기를 베른에서 보냈으며, 1904년 베른 대학교, 베를린대학교, 튀빙겐 대학교에서 공부하였다. 신학생 칼 바르트는 교수들의 영향으로 당시 유럽신학계의 주류였던 구 자유주의 신학을 배웠다. 1911년부터 1921년까지 스위스 작은 마을 자펜빌의 교회에서 목사로 목회하면서 자본가가 노동자를 착취하는 잘못된 사회를 바로잡고자 하였다. 당시 자유주의 신학을 따르던 그에게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질서와 통치가 아닌, 사회정의와 평등이 실현되는 현실 속의 체제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본가들로부터는 '빨갱이 목사'(Red Pastor)라는 비난을 받았고, 일부 공장주들은 개신교에서 로마 가톨릭으로 교파를 바꾸는 일도 있었다 한다. 그는 자신이 배운 자유주의 신학에 대해서 한계를 느끼게 되는데, 그 이유는 죄를 미워하는 하느님의 거룩함과 정의로운 심판에 대해 설교하지 않는 그리고 성서(성경)를 기독교인들이 경전으로써 따라야 할 하나님의 말씀이 아닌, 윤리책으로 오해하는 자유주의 신학의 잘못들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특히 1914년 8월 자유주의 신학자들의 대부분이 전쟁을 지지한 '어둠의 날'은 그에게 자신이 배운 자유주의 신학에 대해 환멸을 느끼게 한다. 이때부터 그는 하나님은 인간을 심판하시는 분이라고 반박하여 하나님의 심판을 가르치지 않는 자유주의 신학을 신랄하게 비판하였다. 당시 로마 가톨릭 신학자 카를 아담은 '칼 바르트가 자유주의 신학자들의 놀이터에 폭탄을 던졌다'고 말할 정도로 유럽신학계의 충격은 컸는데, 칼 바르트 자신도 '나는 우연히 잡은 교회종의 줄을 잡아당겨, 마을 사람들이 모두 잠에서 깨게 한 사람 같았다'고 할 정도였다. 그러나 《로마서주석》과 《교회교의학》에서 서술된 그의 신학은 역시 자유주의의 한계를 넘어서지 못하였으며, 그 자신이 변증법 철학과 거리를 두려 노력하였으나 결국 변증법에 얽매인 신학 활동에 머무를 수밖에 없었다. 지금에 이르러 일각에서는 그의 신학을 자유주의 신학자의 놀이터에 던진 "폭죽"으로 영향력의 정도를 줄여서 평가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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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가 원했던 내용이 아니네요
  • syr1***
    (2013.08.14 05:3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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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학운동이기에 “위기의 신학”이라고도 하고 “변증법적 신학” 이라고도 한다.@하나님의 초월성 강조, 인간의 타락. 인간은 지상에 유토피아를 건설할 수 없는 전적인 죄인이고 약자이다.@기도 중심의 신학을 강조@말씀의 신학을 강조하고 주도적인 학자는 칼바르트와 폴 티릴히이다.- 칼 바르트 : 교회와 선교를 위해 봉사하는 신학, 화해의 신학- 폴 틸리히 : 신학 방법은 상관 관계에 의한 방법이며, 문화의 신학이기도 하다.2. 근본주의 신학-

  • [실천신학개론] 계명의 실천을 향하여
  • 신학은 가능한가?』, 이기춘 역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6), 239.3) 칼바르트설교, 교육, 예배의 성찰과 실천을 위한 학문설교하고, 교육하고, 예배하고, 이야기를 추구하고, 발견하며, 배우고, 실천하기 위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다.4) 시워드 힐트너학문의 자율성목회 신학이라는 말은 곧 “목양의 관점에서 교회나 목사의 모든 활동과 기능을 보며, 거기서 한 신학적인 질문을 내리는, 신학적 지식이나 연구의 한 가지”라고 정의할 수 있다. Hilt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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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학의 퇴조와 새로운 주류 신학으로 신정통주의가 등장했다. 칼 바르트, 에밀 부르너, 니버등의 신학자들을 중심으로 계시에 기초한 새로운 신학 운동의 등장은 종교교육이론에 대한 근본 수정을 불가피하게 했다.칼바르트의 말씀의 신학은 진실로 생명 있는 기독교 종교 교육은 신앙에 근거하고 이 신앙은 기독교의 초월적 계시를 받아들이는 것이고 성장하는 가치를 믿는 정도의 것보다 휠씬 깊은 것으로 주장했다.정통주의는 인간경험보다 신의

  • 그리스도의 인성
  • 칼바르트의 기독론 비판』(서울; 기독교문서 선교회,1984),p63.그러나 역사적으로 예수의 인성에 관한 주제가 그의 신성에 관한 것만큼 신학적인 대화속에서는 중요한 역호라을 담당한 것이 사실이다. 또한 초기 시대의 교회에서는 더욱 그렇다. 그리고 실질적인 표현으로 그것이 어떤면에서 정통신학에 대한 거대한 위협으로 등장했다. J 에릭슨 저, 현재규 역, 『복음주의 조직신학』(서울;크리스챤 다이제스트,2000),1. 그리스도의 인성의 중요성.예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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