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나는 한국 전쟁에 관한 책을 많이 읽었다. 짧은 시간에 비슷한 책을 집중적으로 읽다 보니 관련 상식 수준에 대한 소박한 지식이 어느 정도 생겼다. 책을 보지 않고도 북한의 토지개혁과 남한의 농지개혁이 어떻게 다른지 조금은 정리할 수 있었고, 빨치산의 생성과 소멸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알고 있었다. 남북 간에 벌어진 독재 강화를 위한 숙청이 잇따르고 있다. 숙청이란 말이 북한을 연상시키지만 이승만 독재의 숙청은 결코 가볍지 않다. 그러나, 역사가 이 지식의 목록을 통해 알려지고 이해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한국의 비교분석적인 내용 1) 첫 번째 비교분석(1) 송나라 송나라는 장군들의 손에서 군사권을 박탈하게 되어 그의 파벌 세력을 해소시키게 된 일은 송태조 조광윤이 개국을 한 시절 단행한 중앙 집권제를 강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볼 수 있겠다. 조광윤은 이것과 함께 권력이 재상에게 집중되고 있는 현상을 방지하고 있는 조치로서 추밀사를 두었고, 군사적인 중요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였고, 삼사를 둬서 세무와 재정을 관리하게 함으로 통수권과 재
독서가 이렇듯 많은 생각을 남기게 하여 행복하다. ♣‘나만의 역사와 맺음말’선조들의 우수한 기술력. 그들이 남긴 위대한 유물들. 그리고 거기에서 생각해 본 현대 기술문명과의 관계. 이렇듯 역사는 본 레포트 첫 장에서 언급했듯이 “역사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이다.” 라는 말이 맞는 것이다. 시간의 연속을 뜻하는 말이면서 동시에 현 문제를 과거에서 일들을 통해 해결을 도와주는 의미인 것이다. 국가라는 큰 테두리가 아니고, 나 개인에
한국어1. 한글 맞춤법으로의 접근1) 한글 맞춤법이 어렵다고?세종대왕은 훈민정음 서문에서 ‘백성들이 쉽게 쓰고 익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훈민정음을 창제하였다고 하였다. 그러나 현 시대 한국 사람들은 한글 맞춤법이 어렵다고 한다. 실제로 맞춤법에 정확히 맞게 문자 생활을 하는 일은 그리 쉽지 않다. 그러나 문자 생활에서 이런 정도의 어려움은 어느 언어에나 있다. 왜 우리는 한글 맞춤법이 어렵다고 느껴질까? 한글 맞춤법은 한국인이
감상문은 한국 단편 소설의 대가 이태준이 1930년대에 발표한 단편 소설이다. 지극히 서민적이고 현실적인 내용을 다룬 단편이었다. 이 작품에서 시대에 고뇌하거나, 숭고한 이념으로 괴로워하는 그런 영웅적인 주인공은 없다.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 시대에 뒤떨어져서 뒷방 늙은이 취급 받는 노인들이 주인공이다. 그들이 추구하고자 하는 것도 지극히 세속적이면서도 소박하다. 어떻게든 여유롭게 사는 것, 어떻게든 윤택하게 오래 사는
한국문학전집을 읽는다.Ⅴ. 독서지도 자료의 종류1. 독서 감상문 쓰기1) 독서 감상문이란2) 제목 정하기3) 여러 가지 방법으로 쓰기4) 개성 있는 글 쓰기5) 끝맺음을 산뜻하게6) 다양한 형태의 독서 감상문 2. 독서 편지글1) 독서 편지 형식2) 독서 우편 엽서 기록 예시3. 가족 독서 토론회1) 의의2) 운영 방법4. 독서 감상화1) 의의2) 독서 감상화의 표현 내용3) 독서 감상화의 발표4) 지도상의 유의점5. 가족 독서 놀이1) 가족독서 놀이란2) 목적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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