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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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1 부 글쓰기

Ⅰ. 말하기와 글쓰기
1. 말과 글
2. 관찰과 정리
3. 대학생에게 필요한 글쓰기
4. 글쓰기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

Ⅱ. 바른 한국어
1. 한글 맞춤법으로의 접근
2. 한글 맞춤법의 실제
3. 띄어쓰기
4. 띄어쓰기의 실제
5. 발음
6. 외래어 표기의 실재
7. 개정 로마자 표기법
8. 정확한 글

Ⅲ. 글쓰기의 절차
1. 좋은 글의 요건
2. 글쓰기, 첫 번째 단계 : 주제 정하기
3. 글쓰기, 두 번째 단계 : 자료의 수집과 정리, 개요 작성
4. 글쓰기, 세 번째 단계 : 집필과 퇴고

Ⅳ. 글의 종류와 특성
1. 설명문
2. 논설문과 비평문
3. 보고문
4.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5. 서간문과 e-mail
6. 제안서, 기획서, 품의서


본문내용
Ⅰ. 말하기와 글쓰기

1. 말과 글
말과 글은 다 같이 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수단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말과 글은 사회를 반영한다. 사회가 혼탁해질수록 말과 글은 거칠고 혼탁해지고 만다. 사회의 구성원이 쓰는 말과 글은 종종 그 사회의 문화적 수준을 가늠하는 척도가 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부정확하고 거친 말들이 난무하는 사회의 미래는 어둡기만 하다. 그런데 요즘 우리 사회에서는 바른 말과 좋은 글을 쓰는 능력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아마도 그 이유는 말과 글이 품위 없고 부정확하게 된 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한국 사회에서 말과 글이 품위 없고 부정확해진 이유는 무엇일까.
한 신문사에서 명사들에게 이에 대하여 설문을 조사한 적이 있었다. 설문 결과를 정리해보면 우리말과 글이 거칠게 된 데는 일제식민 치하와 6·25전쟁 등을 거치면서, 살벌하고 각박한 세상을 살면서 심성이 피폐해진 데서 그 원인을 찾는 의견과 방송매체가 제 구실을 못하는 것에 원인이 있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 밖에 컴퓨터 통신이나 인터넷을 통해 비속어·은어 남발, 정치인 등 지도층 인사들의 저속하고 폭력적인 언어 사용, 문화 정책과 교육 부재, 말하고 글 쓰는 사람의 사고 훈련 부족, 국어에 대한 관심 부족 등 폭넓은 의견들을 제시하였다. 그러다 모두 능숙한 언변이나 기교에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라는 것과 무엇보다도 ‘진실성’과 ‘솔직함’을 담보하여야 한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말을 잘하고 글을 잘 쓴다는 것은 곧 자신의 생각을 잘 전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말을 잘하고 글을 잘 쓴다는 것은 자기의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말을 잘하고 글을 잘 쓸 수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해서는 독서가 가장 중요하다는 대답이 대부분이었다. 일단 말과 글을 잘하고 잘 쓰기 위해서는 머릿속에 지식이 축적되어 있어야 하고, 지식을 축적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독서라는 것이다. 그들은 “독서를 많이 하면 말문은 저절로 터지는 법”이라며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러면 어떤 책을 읽어야 할까. 많은 사람들이 독서를 하되 오랜 시간에 걸쳐 검증된 동서양의 고전을 읽을 것을 권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들도 말을 잘하고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꾸준한 독서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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