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숙주의 이론이 아동지도에 줄 수 있는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23 / 2021.07.2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표지목차(1page), 본문내용(5page), 글자크기(11pt)로 작성되었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성숙주의 이론의 아동지도에의 시사점
1. 성숙주의 이론의 개요
2. 아동지도에의 시사점
3. 아동지도에의 한계점
4. 아동지도의 적용에 대한 견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게젤의 성숙이론은 발달의 표준을 제시하여 아동의 최적의 성장을 위한 상대적 위치를 정확하게 알려주는 것이 목적이다. 즉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돕고 부모와 교사에게 바람직한 안내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특히 게젤은 인간행동의 패턴은 유전적인 순서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았는데 이것은 학습에서도 중요한 신경 세포나 구조의 발달이 이루어지기 위해 성숙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의 이론에 의하면 부모나 교육자, 아동 지도자는 아동이 생물학적 성숙에 의해 발달할 수 있도록 관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관찰을 통해 아동의 발달 속도와 경향에 맞추어 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즉 성숙을 무시하거나 자연스러운 발달에 맞지 않는 교육을 하거나 지도를 했을 때 이것이 발달 지연이나 정상 발달에서 이탈하게 되는 원인이라고 하였다. 이처럼 게젤의 성숙주의 이론은 아동의 교육지도, 생활지도, 양육지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성숙을 강조하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성숙주의 이론에 대한 중요한 개념들과 이론의 특징을 살펴보고, 성숙주의 이론이 아동지도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중심으로 서술해 보고자 한다.

Ⅱ. 성숙주의 이론의 아동지도에의 시사점

1. 성숙주의 이론의 개요

1) 주요개념
성숙주의 이론은 발달에 대한 예정론적인 측면을 강조하며 다윈(Darwin), 홀(Hall), 게젤(Gesell)등을 중심으로 발전되었다.
참고문헌
1. 지옥정(2020), 유아교육개론(4판), 창지사.
2. 황정숙ㆍ김옥분(2016), 영유아발달, 창지사.
3. 정옥분(2013),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4. 황현주ㆍ유은정ㆍ박혜정 외 3명(2011), 아동생활지도, 파란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키너와 반두라) Skinner의 전통적 행동주의와 Bandura의 인지적 행동주의
  • 주의 학습의 교육적 시사점6.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7. 행동주의 이론의 장점과 단점행동주의 이론은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전제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학습이론이라고도 불린다. 행동주의 이론은 인지, 감각, 본능 등과 같은 개념은 내성적이고 관념적인 것들로 과학적 연구대상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자극과 반응에 의해 학습 또는 수정되는 관찰 가능한 인간행동이 연구의 초점이

  • 유아교육과정3공통) 유아교육과정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설명하시오0k
  • 아동의 내부로부터 나온다. 발달과정을 방향 짓는 가장 중요한 기제를 ‘성숙’으로 바라본다.부모의 역할은 자녀의 신호와 단서에 따르며 자연스런 성장과정을 지원해 주는 것으로 아동에게 많은 선택의 기회를 주고 불필요한 성인의 개입을 최소한으로 줄인다면, 아동은 그들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활동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어 아동은 다양하고 풍부한 자료를 사용함으로써 발달할 수 있다.행동주의의 대표적 학자는 스키너(Skinner)로서 그는 “행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및 교육적 시사점0k
  • 아동교육에 큰 공헌을 한 인물이다. 피아제는 1896년 8월 9일에 출생하여 1980년 9월 16일에 타계한 피아제는 아동교육뿐만 아니라 심리학에 있어서도 지대한 공헌을 한 인물이다.피아제는 인간의 적응과 발달을 이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영향력 있는 인지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그 과정은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순서적으로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는

  • [아동수학지도] 영유아의 수학교육 발달에 영향을 미친 이론가들 중 한 명을 선택하여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영향과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
  • 수적 상호작용은 근접발달영역 내의 비계설정을 들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수학교육 발달에 영향을 미친 이론가들 중 한 명을 선택하여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영향과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영유아의 수학교육 발달에 영향을 미친 이론가 - 비고츠키구성주의의 대표적인 학자 비고츠키는 학생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나 교사나 또래의 도움을 받아 해결할 수 있는 근접발달영역이라는 개념

  • [아동음악교육] 아동음악교육의 이해와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음악교육
  • 아동 발달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즉, 조기음악교육에 의해서 발달단계에서의 질적 내용이 풍부해진다고 주장하여 음악의 조기 교육이나 영재 교육, 유아교육의 교육과정 개발과 지도방법의 창안 및 자료활용에 큰 도움을 주었다.Ⅲ. 결론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아동음악교육의 이해와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음악교육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음악교육은 음악적 여러 요소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 아름다움에 대해 직접 감동을 느낄 수 있는 마음과 능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