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3공통) 유아교육과정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9 / 2017.03.1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공통 학생 본인의 시간사용 실태를 1주일간 기록한 후 시간분류방법에 따라 분석하고, 자신의 생활목표를 장단기로 구분하여 제시한 후 일주일간의 시간계획표를 작성하시오. (전체 30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정3공통) 유아교육과정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설명하시오0k

생활과학과(가정복지학,식품영양학)

유아교육과정3공통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성숙주의의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상,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1) 개념
2) 특성
3) 목표
4) 환경구상
5) 일과운영
6) 교수학습방법
7) 교사의 역할
8) 시사점



2. 행동주의 접근법의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상,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1) 개념
2) 특성
3) 목표
4) 환경구상
5) 일과운영
6) 교수학습방법
7) 교사의 역할


3. 구성주의 접근법의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상,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1) 개념
2) 특성
3) 목표
4) 환경구상
5) 일과운영
6) 교수학습방법
7) 교사의 역할
4.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접근법의 비교정리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아동은 장차 우리나라의 장래를 짊어질 소중한 재원으로서 그들은 심신이 건전하게 잘 발달되고 계속 지속적으로 성장되어야 한다. 그리고 발달이 지속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발달이 되고 있다는 것은 앞으로 더욱 심신이 건강하고 바르게 성장함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발달이 지속되는 것은 좋은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아동은 정서적, 심리적 불안으로 나타나 발달에 심각한 장애를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
성숙주의는 아동발달이 아동의 내재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지며, 교육은 아동의 발달 상황을 파악하는 데서 시작되어야 한다고 본다. 인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최소화 인간발달의 보편성에 관심을 두고, 발달의 가장 중요한 힘은 아동의 내부로부터 나온다. 발달과정을 방향 짓는 가장 중요한 기제를 ‘성숙’으로 바라본다.부모의 역할은 자녀의 신호와 단서에 따르며 자연스런 성장과정을 지원해 주는 것으로 아동에게 많은 선택의 기회를 주고 불필요한 성인의 개입을 최소한으로 줄인다면, 아동은 그들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활동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어 아동은 다양하고 풍부한 자료를 사용함으로써 발달할 수 있다.
행동주의의 대표적 학자는 스키너(Skinner)로서 그는 “행동주의는 인간의 행동을 내면에서 일어나는 정신적 과정에 의존하지 않고 설명하려는 하나의 시도”로 표현하였다. 그는 어떤 행동의 결과가 유쾌하였으면 그 행동은 비슷한 상황에서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반면, 불쾌한 결과를 가져왔던 행동은 비슷한 상황에서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낮아진다. 행동주의 모델에서는 거의 모든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결정적인 조작적 요소가 게재되어 있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구성주의(constructivism)는 철학, 심리학, 두뇌공학에 뿌리를 둔 지식의 이론“으로서 지식과 앎의 문제를 다룬다. 지식을 절대적인 것, 인식자와 분리된 것, 외적 실체와 일치하는 것으로 보는 전통적인 지식 이론과는 다르게 구성주의는 사고하는 개인이 자신의 경험을 기초로 해서 아는 것을 구성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다시 말하면 구성주의란 지식에 관한 새로운 관점 즉, 지식은 개인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에 의해 구성된다는 점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나아가 지식의 구성 과정에서 개인의 능동적 참여뿐만 아니라 사회적 맥락에서의 상호작용의 중요성도 강조한다.
인간이라는 존재의 본질이 무엇인지, 유아를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며, 유아가 어떻게 발달하고 학습하는지에 대한 철학적 ․심리학적 관점은 교사가 교수학습방법을 선택하는 근원이 된다.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목영해(2008). ‘구성주의의 본질적 측면에 대한 몇 가지 고찰’, 『교육학연구』.
-송인섭외 6인, 교육심리학 (2010), 양서원
-이순형 외(2016). 유아교육과정. 경기: 파워북.
-임규혁, 교육심리학 (2006), 학지사
-손민호(2005) 학습의 사회이론. 문음사
-신명희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2010), 학지사
-유효순, 홍순정(2013)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최혜순(2007)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홍순정(2011)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창지사.
-홍순정, 이기숙(2016). 유아교육과정.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3학년 [공통 2번 항목]
  • 유아교육과정 3학년 공통 2번 항목1.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개요1) 개념정의2) 주요특징3) 일반 교육과정과의 비교2. 성숙주의 교육과정1) 개념2) 대표적 이론3) 특성4) 목표5) 환경구성6) 일과운영과 교사의 역할7) 교수학습방법8) 성숙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한 평가3. 행동주의 교육과정1) 개념2) 대표적 이론3) 특성4) 목표5) 환경구성6) 교사의 역할7) 교수학습방법8) 행동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한 평가4. 구성주의 교육과정1) 개념2)

  • 영유아교수방법론2A)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아동중심 접근법-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0k
  • 유아교수방법론2A형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 Ⅰ. 서 론인간은 유아에서 성년, 노년에 이루기까지 끊임없이 발달해 나가는데 교육은 정신적으로 교육은 인간의 내면적으로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나갈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 주고 있다. 교육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있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의 내적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3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1) 성숙주의① 주요개념② 기본관점③ 교수학습원리④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방법2) 행동주의① 주요개념② 기본관점③ 교수학습원리④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방법3) 구성주의① 주요개념② 기본관점③ 교수학습원리④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방법2.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1) 유아 중심 교수학습법① 탐구학습법② 문제 중심 학습법③ 프로젝트 접근법2) 교사 중심

  • 교육학 유아 교육과정 탐구의 변천사 유아 교육과정 이론
  • 성숙론33. Thorndike의 연합이론 및 유초 교육연계론34. Dewey의 경험중심 교육과정 이론45. Freud의 정신분석 이론56.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77. Vygotsky의 발생학적 인식론: 사회적 구성주의8Ⅱ. 유아교육과정 이론101. 관념주의112. 행동주의123. 발달주의154. 기타 이론들17Ⅲ.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22Ⅰ. 유아교육과정 탐구의 변천사유아교육과정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에 대해서 학문적 배경과 관점에 따라 의

  • 보육과정-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접근법의 개념 및 심리, 철학적요소 보육과정에서의 시사점을 상호비교하세요
  • 환경 구성을 강조하였으며 교사의 역할이 수용자, 안내자, 촉진자로써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성숙주의에서는 보육과정에 소근육 강조 활동보다는 대근육 운동에 기초한 활동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성숙주의는 내적 자아와 자유, 타고난 소질을 중시하고 영유아의 주체성과 독창성을 강조하는 낭만주의적 철학이 있다. (2) 행동주의외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행동주의는 자극에 대한 반응을 통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말하며 반복적인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