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에서의 청각장애학생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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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육에서의 청각장애학생 지원 방안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성동구에 위치한 H대학교에서 에이쁠을 받았으며, 1300원이 전혀 아깝지 않으실 겁니다.
목차
1. 청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서 문제점
2. 청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서 개선 및 지원 방안
본문내용
김선애(2009)는 청각장애학생의 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면담하여 통합교육에서의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청각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명확한 배치 판별 기준안이 없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부모의 욕심에 의해서 무리한 통합 결정의 가능성이 많다. 이는 통합교육의 실패로 이어지는데 문제가 있다.
둘째, 통합교육의 현장에는 청각장애아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전문가들이 부재한 상태다. 이는 일반교사뿐만의 문제가 아니라 지금의 특수교사 양성체계에서는 청각장애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성을 길러내지 못하는 제도 및 체제에 문제가 있다.
셋째, 건청 세계와 농 사이에서 갈등할 수밖에 없는 장애의 구조적인 문제가 있다. 이는 청각장애라는 장애가 주는 독특한 영역이므로, 이러한 특성을 감안한 청각장애아 통합교육에 대해서는 다른 방법으로의 모색과 전환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김선애 (2009) 청각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질적 연구.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병권 (2001) 청각장애학생의 통합교육 효율화를 위한 지원 방안. 단국대학교 대학원.
이대식 외 (2006) 통합교육의 이해와 실제-통합학급에서의 효과적인 교육방법.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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