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동의 조기교육과 통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1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청각장애아교육]청각장애아동의 개념, 청각장애아동의 분류, 청각장애아동의 출현율과 원인, 청각장애아동의 조기교육, 청각장애아동의 통합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치료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예절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기기 분석
- 청각장애아교육의 과제 및 전망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장애아지도] 청각장애 아동 교육에서 인공와우수술과 이를 통한 조기교육의 중요성
- 장애아동 조기교육 의의,가정,목적, 장애아동 조기교육 가정지도, 정신지체아동, 청각장애아동, 시각장애아동 조기교육, 장애아동 조기교육 과제
- 본문내용
-
청각장애아동의 조기교육과 통합교육
목차
제1절 조기교육
청각장애아동 조기교육의 중요성
2. 청각장애아동의 조기진단
3. 청각장애아동 조기교육의 실제
제2절 통합교육
청각장애학생의 통합교육 동향
2. 청각장애학생 배치 형태에 따른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3. 청각장애학생 통합교육의 장단점
4.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요건
오늘 우리 중특의 목표!!
-청각장애아동 조기교육의 중요성과 내용을 이해하기
-청각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을 이해하기
-청각장애아동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 필요한 요소를 이해하기
제1절 조기교육
1.청각장애아동 조기교육의 중요성
첫째, 조기교육의 중요성은 조기에 이루어진 학습이 이후에 나타나는 좀 더
복잡하고 정교한 행동을 학습하기 위한 기초가 된다.
둘째, 아동의 발달 과정에서 결정적 시기(생애 첫 5년 전후)는 특정 학습 경험
에 대하여 가장 민감하고 수용적이다.
→이유:일반아동이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많은 기술을 적절한 시기에 습득하
지 못하고 지나치게 되어 그 이후에 따르는 발달과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셋째, 조기교육은 장애나 장애위험을 지닌 적절한 교육적 접근을 통해 장애가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한다는 입장에서 중요하다.
적절한자극제공을 받지 못할경우→ 학습기회를 상실
청력 손상 정도와 손상 시기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이유?
청력손실이 크고 일찍 발생할수록 언어에 노출되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조기발견을 통해 최적의 시기를 놓치지 않고 활용해야 한다.
첫 낱말
문장사용
언어의 기초 및 심신발달
1세(대략 1년)
2세경
3세경
놓치면?
교육상에 큰 어려움을 얻게 됨
보청기의 발달, 인공와우 수술 →
효과적인 청각재활을 위한
조기교육 필요성 증대
결론
언어발달에 대하여 청각손상 시기, 발견 시기, 언어노출 기간과 관련하여 조기발견과 조기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됨!!!
2. 청각장애아동의 조기진단
유아의 청각장애- 대부분 가정에서 발견
p262 <표10-1> 살펴보면 미국국립보건원에서 제시한 부모가 연령별 언어발달을 확인하도록 체크리스트를 수정하여 제시한 것이다.
청각장애+다른 장애= 진단하는데 큰 어려움
그러므로, 진단과정에서 아동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진 부모를 반드시 참여!
<청각장애아동의 종합적인 진단을 위해 필요한 검사와 내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