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동의 조기교육과 통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각장애아동의 조기교육과 통합교육
목차
제1절 조기교육
청각장애아동 조기교육의 중요성
2. 청각장애아동의 조기진단
3. 청각장애아동 조기교육의 실제
제2절 통합교육
청각장애학생의 통합교육 동향
2. 청각장애학생 배치 형태에 따른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3. 청각장애학생 통합교육의 장단점
4.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요건
오늘 우리 중특의 목표!!
-청각장애아동 조기교육의 중요성과 내용을 이해하기
-청각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을 이해하기
-청각장애아동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 필요한 요소를 이해하기
제1절 조기교육
1.청각장애아동 조기교육의 중요성
첫째, 조기교육의 중요성은 조기에 이루어진 학습이 이후에 나타나는 좀 더
복잡하고 정교한 행동을 학습하기 위한 기초가 된다.
둘째, 아동의 발달 과정에서 결정적 시기(생애 첫 5년 전후)는 특정 학습 경험
에 대하여 가장 민감하고 수용적이다.
→이유:일반아동이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많은 기술을 적절한 시기에 습득하
지 못하고 지나치게 되어 그 이후에 따르는 발달과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셋째, 조기교육은 장애나 장애위험을 지닌 적절한 교육적 접근을 통해 장애가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한다는 입장에서 중요하다.
적절한자극제공을 받지 못할경우→ 학습기회를 상실
청력 손상 정도와 손상 시기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이유?
청력손실이 크고 일찍 발생할수록 언어에 노출되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조기발견을 통해 최적의 시기를 놓치지 않고 활용해야 한다.
첫 낱말
문장사용
언어의 기초 및 심신발달
1세(대략 1년)
2세경
3세경
놓치면?
교육상에 큰 어려움을 얻게 됨
보청기의 발달, 인공와우 수술 →
효과적인 청각재활을 위한
조기교육 필요성 증대
결론
언어발달에 대하여 청각손상 시기, 발견 시기, 언어노출 기간과 관련하여 조기발견과 조기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됨!!!
2. 청각장애아동의 조기진단
유아의 청각장애- 대부분 가정에서 발견
p262 <표10-1> 살펴보면 미국국립보건원에서 제시한 부모가 연령별 언어발달을 확인하도록 체크리스트를 수정하여 제시한 것이다.
청각장애+다른 장애= 진단하는데 큰 어려움
그러므로, 진단과정에서 아동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진 부모를 반드시 참여!
<청각장애아동의 종합적인 진단을 위해 필요한 검사와 내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 청각장애의 정의, 특성, 교육
  • 청각장애아동의 특성 71. 언어발달 / 72. 인지기능 / 73. 학업성취 / 84. 정신건강 / 85. 직업 / 86. 사회적 적응 / 8 7. 운동성 / 9Ⅵ.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 91. 발화와 행위의 지각 / 9 2. 언어교육의 변천 / 9 3. 언어교육의 전망 / 104. 음성언어의 지도 / 105. 기타 교육적 조치 / 116. 교육과정 / 137. 배치(통합교육) / 13◈ 별

  •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사업
  • 조기발견 및 진단, 특수교육 및 상담과 사회적 지원체계의 연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장애아동복지사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장애아동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원조하는 것으로서, 이와 관련된 사업은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2.장애아동복지사업의 의의장애아동에 대한 복지사업이 아동복지사업에서 중요한 이유는 유아 및 아동기에 이루어지는 조기대책이 아동의 장애를 최소

  • [아동복지론] 장애아동복지사업
  • 조기발견 및 진단, 특수교육 및 상담과 사회적 지원체계의 연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장애아동복지사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장애아동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원조하는 것으로서, 이와 관련된 사업은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2.장애아동복지사업의 의의장애아동에 대한 복지사업이 아동복지사업에서 중요한 이유는 유아 및 아동기에 이루어지는 조기대책이 아동의 장애를 최소

  • [장애인복지론] 청각장애아동에 대해서
  • -목차-Ⅰ.서론Ⅱ.본론1. 청각장애아동의 발달과정①장애가 있는 것인가.②청각장애 아동기학습지도방법1)토픽 지도2)그림 이야기 지도3)재현놀이 지도4)문자 지도③발달 과정의 특성1) 언어발달2) 지적발달3) 정서적 ․ 사회적 발달2. 청각장애아동의 특성① 언어와 말의 발달② 인지능력③ 사회-정서적 발달3.청각장애아동의 특수교육현황① 교육시설1) 청각장애특수학교 2) 일반학교의 특수학급3) 통합학급② 우리나라의 제도③ 실질적

  • 청각장애아동의 조기교육 연구
  • 청각장애아동의 조기교육 연구1. 조기교육의 방향청각장애아 조기교육은 장애의 보상과 극복이라는 측면에서 강조되어 왔다. 조기교육은 청각 활용의 극대화, 언어 습득 및 발달의 촉진에도 효과적이지만 사회. 정서적인 발달과 인지적인 발달에도 매우 중요하다. 더욱이 청각장애아의 통합을 위해서도 조기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조기교육의 효과는 조기에 실시하기만 하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프로그램이 어떻게 제공되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