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2.03 / 2020.12.03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청각장애아의 특성
목차
청각장애아의 특성
I. 사회정서적 발달
II. 지적능력
III. 학업 성취
IV. 청각장애인의 사회와 문화
* 참고문헌
청각장애아의 특성
I. 사회정서적 발달
청각장애아동들의 사회-정서적 발달은 일반 학생들과 유사하다. 유아기에는 청각장애아동과 일반 아동 간에 차이가 별로 없이 잘 어울리지만, 연령이 높아갈수록 서로간의 상호작용과 친밀한 친구관계의 유지가 어려워진다. 이는 점차로 언어를 이용한 의사소통이 친구관계의 형성과 사회-정서적 발달에 큰 역할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청각장애아동들에게는 사소한 사회적 관습이나 태도도 구체적으로 가르쳐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아동들은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관찰하고 들음으로써 꼭 교사로부터 배우지 않아도 알게 되지만, 청각장애아동들은 그러한 기회가 없거나 적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청각장애아동들이 같은 또래의 일반아동들보다 순진하거나 별 사회적인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수화를 이용하여 의사소통을 주로 하는 청각장애아동들은 수화를 이용하는 아동의 수가 많지 않은 프로그램에 있을 때 사회적 고립을 흔히 경험한다(Meyen, 1996).
따라서 일반아동들이 청각장애아동과 좀 더 쉽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서로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교사가 기울일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학기 초의 오리엔테이션을 준비한다던가, 특활시간에 수화반을 만드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