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6 / 2020.09.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청각장애아의 특성
1. 지적 특성
피아제(Piaget)는 언어가 지능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라 지능이 언어발달에 영향을 끼친다고 하였다.
이는 모국어를 전혀 습득하지 못하거나 부분적으로 습득한 청각장애아동들도 건청아동들과 동일한 방법으로 동일한 수준의 지적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므로 청각장애아동의 지적 특성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청각장애아동의 지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는 지능검사가 개발된 초기부터 이루어졌다. 개략적인 연구 결과를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1900-1950년 사이의 연구에서는 농아동들의 인지발달이 건청아동들에 비해 3-4년 뒤떨어지며 IQ는 규준에 비해 10점 정도 낮은 것으로 보고하였다(Meadow, 1980).따라서 초기 연구자들은 이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지적 능력에 기초를 둘 것이 아니라 운동 및 기계적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하였다(Pintner, 1941).
2/ 1950년대 연구자들은 청각장애 아동들의 일반지능이 건청아동에 비해 열등하지 않으며, 일부 검사결과에서 그들의 지능지수가 낮게 나타난 것은 선천성 농아동들이 지각적 개념적 처리과정을 정상적으로 발달시키지 못한 결과라고 하였다(Myklebust, 1953, 1960).
3/ 오늘날 학자들의 견해는 청각장애아동의 지능은 건청아동과 동일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과거에 그들의 인지발달이 지체된다는 생각은 아동 내부의 문제가 아니라 사용된 검사의 성격 및 절차상의 문제로 본다. 즉 청각장애아동들에게 알맞은 검사도구와 의사소통 양식을 사용하면 그들의 잠재능력은 정상이라는 것이다.
2. 개념 형성
농아동의 사고과정을 검사하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검사과제가 언어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경우에는 그들의 사고과정이 건청아동들과 동일하다(Furth, 1964, 1966, 1971 ; Vernon, 1967b).
취학 전 아동들을 대상으로 피아제식 과제를 이용한 연구에서 농아동이 건청아동에 비해 다소 뒤떨어졌으나 의의 있는 수준이 아니다(Bond, 1987).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각청각장애아동의교육, 시각장애, 시각장애아동의특성, 시각장애아동의교육, 청각장애, 청각장애아동의 특성,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 청각장애언어발달사회정서발달언어표현 능력이 생기기 이전에 청력손실이 발생한 경우에는 구어 기술을 습득하는데 어려움학습능력, 특히 국어능력은 또래아동에 비해 부족일부 학자는 청각장애가 사회정서발달에 영향을 끼치지 않으며 일반아동과 차이가 없다고 봄-일부 학자는 청각장애로 인해 특별한 사회정서 특성을 보인다고 봄( 자기중심적, 사회성 결여, 충동성, 무기력, 자제심 부족 등)청각장애아동의 특성청각장애아동의 통합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의 특성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의 특성목차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의 특성I. 인지적 특성II. 말과 언어적 특성III. 학업 수행* 참고문헌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의 특성I. 인지적 특성청각장애 아동과 관련해 기억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이들 대부분이 정상적인 지능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Moores, 2001). 이들은 인지력에 결함이 있는 것이 아니며 단순히 잘 듣지 못하는 것이다. 이들은 가청 아동과 똑같은 인지 발달단계를 따르나 약간 느

  • 청각장애아동의 특성
  • 청각장애아동의 특성목차제1절 청각장애아동의 언어1)언어발달2)청각장애와 언어발달3)청력손실과 의사소통4)청각장애아동의 말소리 특성제2절 청각장애아동의 심리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과 청각장애아동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와 청각장애아동제3절 청각장애아동의 학업성취청각장애 아동의 언어1. 언어발달언어의 여러 가지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와 규칙에 따라 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과정. 음운론적 발달, 형태론적

  • 청각장애아동의 특성1
  • 청각장애아동의 특성청각장애아동의 언어1언어발달 : 언어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 규칙에 따라 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과정음운론적 발달- 언어의 소리체계(소리의 강약, 억양, 발음 등)- 음소 : 소리의 기본 단위(자음, 모음)- 음소의 확장, 음소의 축소- 청각장애로 인한 청각적 피드백 형성 곤란이 영향형태론적 발달- 단어의 구성- 독립형태소와 의존형태소- 형태소를 지배하는 규칙 -> 일련의 소리가 의미 있는 소리로 발생- 청각장

  • 청각장애아의 특성
  • 청각장애아의 특성목차청각장애아의 특성I. 사회정서적 발달II. 지적능력III. 학업 성취IV. 청각장애인의 사회와 문화* 참고문헌청각장애아의 특성I. 사회정서적 발달청각장애아동들의 사회-정서적 발달은 일반 학생들과 유사하다. 유아기에는 청각장애아동과 일반 아동 간에 차이가 별로 없이 잘 어울리지만, 연령이 높아갈수록 서로간의 상호작용과 친밀한 친구관계의 유지가 어려워진다. 이는 점차로 언어를 이용한 의사소통이 친구관계의 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