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1 / 2020.09.1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의 특성
목차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의 특성
I. 인지적 특성
II. 말과 언어적 특성
III. 학업 수행
* 참고문헌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의 특성
I. 인지적 특성
청각장애 아동과 관련해 기억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이들 대부분이 정상적인 지능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Moores, 2001). 이들은 인지력에 결함이 있는 것이 아니며 단순히 잘 듣지 못하는 것이다. 이들은 가청 아동과 똑같은 인지 발달단계를 따르나 약간 느릴 뿐이다.
과거에 청각장애 아동의 지적 수준을 결정할 때 주요 문제 중 하나가 이들 아동에게 사용되었던 지능검사가 청각장애 아동에게 적절하지 못하였다는 것이다. 구어로 수행되는 지능검사는 일차 언어가 몸짓인 아동의 능력을 엄청나게 과소평가하였다(Paul & Quigley, 1990).
비구어검사가 아동에게 익숙한 수화와 함께 사용될 때 이 아동들은 정상 범위 내에서 잘 수행하였다(Bellugi & Studdert-Kennedy, 1984).
잔청의 정도에 따라 아동은 수화체계와 구화체계 모두 사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이처럼 청각장애인들에게도 인지력은 있으나 사회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읽기 쓰기 문해 기술의 습득에서 기대했던 것만큼은 잘하지 못한다. 대부분의 청각장애 아동들이 자신의 지능에 맞는 문해기술을 발달시키지 못하는 이유가 여전히 축소되고 있을 뿐이다. 대부분의 아동이 그렇게할 수 있어야만 한다고 강하게 제의되고 있다.
학업적으로나 직업적으로 청각장애 아동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이 아동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하여 여러 가지 견해가 있다. 여러 가지 이론적 입장이 밀접하게 열거되어 있지만 주요 차이점들도 여전히 존재한다. 언어발달의 유전적 역할도 부인할 수 없다. 앞으로는 청각장애 아동들을 위한 교수전략과 중재 시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만한 연구가 기대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청각장애아 교육 교사의 자질
  • 특성으로 인하여 전문성이 약화되는 요인이 되고 있으나 한국의 현실에서 두 가지 입장은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고 두 가지 모두 교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 자질로 생각한다. 이것은 교사의 역할 및 자질을 살펴볼 때 더욱 확실해진다.특수교육의 어느 분야보다도 어렵고 힘든 청각장애아교육은 철저히 교육의 전문성이 뒷받침될 때만이 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하면 청각장애 교육에 있어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전략적 거점은 바로 유능한

  • 청각장애아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
  • 청각장애아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청각장애교육에서는 아동 개인의 청각적, 환경적인 특성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과 전략이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다른 장애영역의 교육에 비해서 이러한 측면의 고려가 미흡한 실정이다. 학생들의 잔존청력과 무관하게 적용된 의사소통의 선택과 조기교육을 위한 전반적인 준비 정도가 부족하여 청각장애 학생의 적합한 의사소통 통로의 조기 확보 및 그에 따른 학습능력의 질적인 향

  • 청각장애 레포트
  • 청각장애(Hearing loss, Hearing-Impaired)1. 청각장애의 정의2. 청각장애의 원인1) 귀의 구조2) 청각장애의 원인3) 청력의 측정3. 청각장애의 특성1) 말과 언어의 발달2) 사회-정서적 발달3) 청각장애인의 사회와 문화4. 청각장애 아동 교육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2)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방법3)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특수교육적 중재(1) 구화교육(2) 총체적 의사소통방법(3) 이중언어-이중문화적 접근(4) 인공와우(5) 청각장애 아동의 교육을 위한

  • [특수교육] 시각, 청각 장애아의 이해
  • 장애아동의 교육에 관한 결정을 내리는데 필수적. 아동에 대한 진단 평가의 절차는 발굴 선별 진단 3단계로 나눌 수 있다.1) 시각장애 발견2) 시각장애 선별3) 시각장애 진단 및 평가5. 시각장애아동의 특성1) 시력의 발달⦁신생아는 움직이는 대상을 쳐다볼 수 있다. 만 5~6세가 되면 시력이 거의 발달한다.2) 행동특성⦁학습의 시작은 기본적으로 시각 모방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래서 시각장애아동은 모방하며 학습할 수 없기에 행동의 발달이 지연

  • 청각장애아 교육과 관련한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적 접근 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하여 서술
  • 청각장애아 교육과 관련한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적 접근 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하여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청각장애아의 교육과 관련한 정의2. 청각장애아의 진단 및 평가3. 청각장애아의 특성4. 청각장애아의 교육적 접근 방법1) 청각장애학생의 언어교육방법(1) 구어교육(2) 수어교육2) 종합적 의사소통법3) 이중언어․이중문화 접근법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언어교육방법론의 선택은 의사소통의 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