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장애아의 통합교육은 매우 중요한 이슈이다 정서행동장애를 지닌 학생이 일반교육환경에 소속되어 있을 때 해당 학생을 지도하기 위한 일반학습 교사의 자질에는 무엇이 있을지 토의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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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정서 및 행동장애 교사는 학업과 행동관리 기술뿐만 아니라 건전한 아동 교사관계를 확립해야 한다. 교사는 행동문제들을 가진 학생들과 효율적이고 긍정적인 관계를 위하여 두 가지 중요한 정서적 특성들이 필요한데, 이러한 특성들을 변별적 수용과 공감적 관계라고 부른다.
변별적 수용(differential acceptance)이란 교사가 유사하게 반응하지 않는 아동들에게서 분노, 증오, 공격과 같은 극단적인 행동들을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이것은 행하는 것보다 말하기는 쉽다.
그러나 정서 및 행동장애 학생들의 교사는 학생의 과거 좌절과 자신 및 주위의 사람에 대한 갈등을 반영하는 파괴행동을 알아야 하고, 아동이 더 나은 행동방식을 매우도록 도와야 한다.
수용은 반사회적 행동을 묵인하고 너그럽게 봐주는 것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 아동은 그가 부적절하게 반응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이러한 개념은 비난 없는 이해라고 부른다.
아동과의 공감적 관계(empathetic relationship)를 맺는 일은 종종 정서 및 행동장애아의 개인적 욕구들을 이해하는 열쇠인 많은 비언어적 단서들을 이해하고 인식하는 데 중요하다. 교사는 행동장애 아동들과 직접적이고 정직하게 의사소통을 해야 하며 자신의 행동이 강력한 모델의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교사의 행동과 태도는 성숙되어야 하고, 자기-통제의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다음의 전략들을 결합하여 사용하면, 정서 및 행동장애아에게 성공적인 프로그래밍이 될 것이다.
체계적인 자료중심 중재를 제공하라.
그 효과에 관한 자료에 기초하여 중재들을 선정하고 평가하는 일이 중요하다.
연속적 사정과 진보를 확인하라.
성공에 필요한 수준을 달성하기 위한 두 가지 전략은 교육과정 중심사정과 직접적 매일 측정이 있다.
새로운 기술의 실행을 위해 준비하라.
매일 매일의 상황에서 실행을 위한 준비 없이 단독적으로 가르친 기술들은 유지되지 않는 것 같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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