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장애의 유형 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2.03 / 2020.12.0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정서행동장애의 유형 분류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을 분류한다는 것은 대부분의 행동적 문제가 다른 문제나 장애와 함께 일어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은 일정한 방식의 행동을 나타내거나 증후군의 일부 같은 행동을 보이는 편이다. 이러한 관련 행동을 군집화하고 행동적 패턴이나 정서 및 행동장애의 유형을 구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두 가지 분류체계로는 정신의학적(psychiatric)분류와 행동적 특성에 의한 차원적(dimensional)분류가 있다(Yell et al., 2009, P. 6).
먼저 정신의학적 분류를 보면,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정신의학적 분류는 미국 정신의학회(2000)의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4판 개정판(DSM-IV-TR)에 의한 분류이다. DSM-IV-TR의 질병 분류에서는 일반적으로 (1)불안장애, (2)기분장애, (3)적대적 반항장애 (4)품행장애 (5)정신분열증을 정서 및 행동장애로 분류한다(Turnbull, Turnbull, Shank, & Smith, 2004). DSM-IV-TR은 이러한 각각의 장애 범주에 관한 진단에 도움이 피는 증후에 대한 기술을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서 및 행동장애를 경험하고 있는 아동 청소년 학생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
  • 정서장애의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1994년 12월부터 특수교육진흥법을 개정ㆍ공포하여 정서ㆍ행동장애 특성을 6개 항목으로 분류했으며 이러한 행동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가지고 장기간 동안 심한 증상을 나타내는 자를 그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정서 및 행동장애와 관련된 관점에서 중요한 것은 일탈 행동이 개인적 문제만이 아니라 일탈된 행동을 유발시키는 사회 환경을 함께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한편, 정서 및 행동장애의 유형으로는

  • 정서 행동 장애를 가진 18세 나영이에 대해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장애인복지의 내용은 무엇인가
  • 정서․행동장애는 자기 자신을 조절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나타나는 행동인 외재화 장애, 자기 자신을 지나치게 조절함으로서 나타나는 내재화장애로 분류된다. 외재화 장애는 주의집중결함․ 과잉행동장애, 행위장애, 내재화 장애는 불안, 우울, 공포 등으로 세분화 할 수 있다.또한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행동을 나타내는 문제는 대부분의 정서․행동장애 학생이 공통적으로 나타내는 행동이다.이러한 정서행동장애 유형은 KISE 정서행동장애 분류 기

  • 정서행동장애아의 특성
  • 분류하였다. 정서행동장애 하위 범주 분류 기준그러나 일반적으로 관련 학계와 교육 현장에서는 두 가지 유형으로 대별하고 있다. 그중 하나는 공격성, 타인을 때리거나 싸우는 행동, 충동적이고 불순한 행동, 비행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외현적 행동이며, 다른 하나는 불안, 사회적 위축, 우울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내면화 행동이다.그러나 외현적 또는 내면화 행동 분류는 상호 배타적인 것만은 아니다. 품행장애와 우울증을 동시에 나타내는 경

  • 자폐 범주성 장애아 교육
  • 분류Kanner가 자폐장애에 대한 논문을 발표한 이후, 자폐장애 아동이 자신만의 세계로 위축되는 원인이부모의 냉정한 태도 때문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으나1960년대 자폐성 장애아동을 위한 중재는 극적으로 변화 1980년대 이후부터 자폐 범주성 장애라는 용어로 전환되어 사용되기 시작 20세기 중반 두 명의 의사가 각각 자폐범주성장애에 대한 논문 발표한국1994년 특수교육진흥법의 개정과 함께정서행동장애의 한 가지 유형으로 특수

  • [사회복지] 장애아동과 아동복지
  • 장애인복지법장애아동이란 18세 미만의 아동으로서 장애인복지법에 규정된 장애를 가진 아동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 (총 15가지 종류)특수교육법장애아동은 ‘특수교육 대상자’ –시각,청각,지체 등 11가지 유형정서행동장애,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는 특수교육법의 대상에는 해당되지만 장애인복지법상 장애아동으로는 포함시키지 않고있다. ※ 장애인복지법과 교육기본법의 장애분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