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장애아동과 아동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장애의 이해
장애아동의 정의
아동발달기의 장애
장애아동의 현황
정책 및 서비스 현황과 문제점
장애아동복지지원법
본문내용
장애아동의 정의
장애인
복지법

장애아동이란 18세 미만의 아동으로서 장애인복지법에 규정된 장애를 가진 아동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 (총 15가지 종류)
특수
교육법

장애아동은 ‘특수교육 대상자’ –시각,청각,지체 등 11가지 유형

정서행동장애,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는 특수교육법의 대상에는 해당되지만 장애인복지법상 장애아동으로는 포함시키지 않고있다.
※ 장애인복지법과 교육기본법의 장애분류의 차이
지적장애
주로 18세 이전에 나타나는 장애로서, 유전적 원인에 의해, 또는 질병 및 뇌장애로 인하여 청년기 전에 야기된 정신발달 저지 또는 지체 상태를 의미한다.

평균이하의 지적기능과 그와 연관된 적응적 제한성이 두가지 혹은 실제적응기술 영역(의사소통, 자기관리 등)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특징지어지며 원인은 다양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 장애아동복지사업(일본, 프랑스, 미국, 영국)
  • 장애인복지법에서 장애인의 정의를 살펴보면, ①장애인은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를 말한다.②이 법의 적용을 받는 장애인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장애인중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장애를 가진 자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장애의 종류 및 기준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1. 장애아동복지의 개념 장애아동은 신체, 정서, 인지, 언어, 학습능력 등의 장애로 인해 보호와 양육, 교육

  • 사회복지개론 - 아동복지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장애아동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사회복지개론 - 아동복지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장애아동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아동복지의 문제점⇨ 첫째로,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의 가장 커다란 문제점은 국가의 2차적인 역할이다. 아동복지법을 보면 아동에 대한 복지의 1차적인 책임은 가정에 있고, 국가는 가정에서 적절한 보호와 양육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에 최종적으로 그리고 최소한으로 개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 둘째로, 현대적인 의미의 아동복지의 시작이

  • 학교 사회복지서비스&장애아동복지서비스
  • 사회복지와 매우 유사한 정책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방향에 중요한 영향6.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과제1) 학교사회복지 대상층의 확대2) 통합적 서비스 제공3) 학교 체계 및 관련 전문가와의 협력 관계구축4) 법적 장치마련5)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성 확보6) 한국형 학교사회복지실천모형과 이론의 개발7) 학교사회복지의 가치와 필요성에 대한 인식제고장애아동복지서비스1. 장애 및 장애아동의 개념1) 장애의 개념협의의 개념 : 장애를 신

  • 우리나라 사회복지(아동복지,노인복지,장애인복지) 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목 차Ⅰ. 서 론Ⅱ. 사회복지제도의 개념과 복지서비스의 유형1. 사회복지의 개념2. 사회복지서비스의 유형1) 아동복지2) 노인복지3) 장애인복지Ⅲ. 각국의 사회복지제도1. 일본의 사회복지제도1) 아동복지2) 노인복지3) 장애인복지2. 미국의 사회복지제도1) 아동복지2) 노인복지3) 장애인복지3. 영국의 사회복지제도1) 아동복지2) 노인복지3) 장애인복지4. 스웨덴의 사회복지제도1) 아동복지2) 노인복지3) 장애인복지Ⅳ.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 장애아동의 사회복지서비스 이용 현황에 대해 분석한 후, 앤더슨과 뉴먼 모델을 활용해 관련 요인을 분석하며, 이에 대한 함의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 목차 -1. 연구개요 1) 문제제기 2) 분석틀2. 연구 내용1) 자료수집 및 연구대상2) 연구조사 방법 (측정도구)3. 연구 결론 4. 생각 및 견해5. 참고문헌 1. 연구개요 1) 문제제기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는 과거 치료적 접근에서 장애아동의 교육 기회의 확대를 위한 정책으로 발전하면서 2011년 제정된 장애 아동복지 지원법을 기준으로 발달해왔다고 할 수 있다. 또 장애아동과 관련된 사회복지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중앙 장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