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 및 행동장애를 경험하고 있는 아동 청소년 학생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26 / 2024.03.26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ㆍ청소년 학생의 특징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2) 기분장애
3) 학습장애
4) 자폐증
2.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서 및 행동장애와 관련하여 우리나라에서는 특수교육진흥법에서 정서장애의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1994년 12월부터 특수교육진흥법을 개정ㆍ공포하여 정서ㆍ행동장애 특성을 6개 항목으로 분류했으며 이러한 행동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가지고 장기간 동안 심한 증상을 나타내는 자를 그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정서 및 행동장애와 관련된 관점에서 중요한 것은 일탈 행동이 개인적 문제만이 아니라 일탈된 행동을 유발시키는 사회 환경을 함께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한편, 정서 및 행동장애의 유형으로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기분장애, 학습장애, 자폐증 등이 있으며 이를 겪고 있는 학생들은 다른 특성을 보이며 이로 인한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를 통한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본론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정서 및 행동장애를 경험하는 아동ㆍ청소년 학생의 특성을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로 제공할 수 있는 개입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이성봉, 『정서 및 행동장애』, 학지사, 2010.
추석진, 『학교사회복지론』, 양서원, 2016.
황희숙, 『장애인복지론』, 형성출판사, 202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업계획서 - 다문화가족 프로그램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서 찾아보고,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과거와 현재의 남녀 성역할차이
- 매체에 등장한 인물과 사건을 심리학 영역(예 발달심리학, 소비자심리학)에서 생각해보고, 해당 영역의 이론적 기반을 토대로 행동양식을 분석해봅시다
- 한국 여성복지 정책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를 거쳐 일제강점기 및 광복 이후까지 시행되었던 가장 인상 깊은 여성을 위한 제도가 무엇이 있었는지 1가지를 선택하여 조사해보시오
- 타당도와 신뢰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에서 왜 신뢰도와 타당도가 중요한지 설명하시오
-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사회성숙도 검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