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 및 행동장애를 경험하고 있는 아동 청소년 학생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26 / 2024.03.2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ㆍ청소년 학생의 특징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2) 기분장애
3) 학습장애
4) 자폐증
2.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서 및 행동장애와 관련하여 우리나라에서는 특수교육진흥법에서 정서장애의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1994년 12월부터 특수교육진흥법을 개정ㆍ공포하여 정서ㆍ행동장애 특성을 6개 항목으로 분류했으며 이러한 행동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가지고 장기간 동안 심한 증상을 나타내는 자를 그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정서 및 행동장애와 관련된 관점에서 중요한 것은 일탈 행동이 개인적 문제만이 아니라 일탈된 행동을 유발시키는 사회 환경을 함께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한편, 정서 및 행동장애의 유형으로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기분장애, 학습장애, 자폐증 등이 있으며 이를 겪고 있는 학생들은 다른 특성을 보이며 이로 인한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를 통한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본론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정서 및 행동장애를 경험하는 아동ㆍ청소년 학생의 특성을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로 제공할 수 있는 개입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이성봉, 『정서 및 행동장애』, 학지사, 2010.
추석진, 『학교사회복지론』, 양서원, 2016.
황희숙, 『장애인복지론』, 형성출판사, 20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 영역별 상담활동 -정서 및 행동상담
  • 기 학생의 2%~30% 로 추정되고 있다(국립특수교육원, 1999). 아동의 이러한 정서․행동의 문제는 조기에 발견하여 해결해주지 않으면 점차 심한 장애로 고착되어 청소년기의 비행과 반사회적 행동으로 나타나거나 심한 경우 정신건강의 문제로 발전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보다 적극적인 치료와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1. 정서․행동장애의 정의가. 정서장애의 정의정서장애는 정서적인 상태 즉, 감정의 조절과 행동적 표현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 [특수교육] 정서 및 행동장애
  • 특수교육의 이해:정서 및 행동장애Ⅰ. 정의정서장애(emotional disturbance)는 다양한 국가와 협회에서 다양하게 정의되어지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몇 가지 정의를 살펴보도록 하자. 가장 먼저, IDEA(International Debate Education Association)에 의하면 심한 정서장애는 다음과 같이 정의될 수 있다.(1) 이 용어는 교육수행에 불리한 영향을 미치고, 장기간 동안 심한 정도를 보이는 다음 특성들 중에서 한 가지 이상을 보이는 상태를 의미한다.(a) 지능과 감각, 그리고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정서 및 행동장애 선정] 1.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지적장애, ②자폐성장애, ③시각장애, ④청각장애, ⑤정서 및 행동장애, ⑥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유아교육과특수교육학개론 4학년 공통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A4용지 5매 이내로 기술하시오. 중간 과제물Conte

  • 사회과학 생애주기별 서비스
  • 장애인에 있어서도 각 생애의 시기에 요구되는 개인적 차원의 발달과업과 가족, 사회 환경이 지원하는 조건을 강조하는 개념이다.최근의 의학 지식과 기술의 발전은 만성적인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생활에 대한 기대를 크게 신장시켰다. 장애아동의 경우 지금까지의 심리적 접근 방법은 응급 처치방식의 단기적 접근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이론적 경험적 증거들이 축적되면서 가장 효과적인 개입을 위해서는 개입계획을 수립하는 데 있어

  • 정신지체인의 사회성 - 정신지체인의 교육과 재활
  • 특성의 하나로 사물이나 사상의 한 차원에 고착하고 다른 것을 배제하여 판단과 행동의 실패로 나타난다고 지적하였다. 정신지체아동과 성인에 대한 임상적 경험은 흔히 그들의 대안적인 선택, 관점 및 조망의 중요성을 받아들이는데 실패하는 자기중심적인 태도를 고집한다는 사실을 확인한다. 중심성이 정신지체인의 일반적인 인지특성임을 확정하기 위해 이것을 어떻게 사회적 이해의 평가과제에 표현할 수 있는가? 이 주제를 고찰하기 위해 정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