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장애아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2 / 2020.09.0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개념을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정서행동장애아의 특성
목차
정서행동장애아의 특성
I. 행동적 특성
1. 외현화 행동
2. 내면화 행동
II. 인지적·학업적 특성
* 참고문헌
정서행동장애아의 특성
I. 행동적 특성
정서 행동장애 학생들의 행동적 특성은 보는 관점과 연구 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구분될 수 있다.
예를 들면, 국립특수교육원의 특수교육 요구 아동 출현을 조사연구에서는 정서 행동장애를 1/ 일반적인 환경 하에서 사회적 관계(대인관계 포함), 행동 관련 감정 표현이 평균적으로 지나치게 일탈되어 있는 경우, 2/ 지속적으로 지나치게 우울해하거나 슬픔 등의 감정 표현을 6개월-1년 이상 나타내는 경우, 3/ 이러한 현상들이 일상생활이나 학습 활동, 각종 기능을 발휘하는 데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경우로 학습 활동이나 일상생활에서 특별한 지원을 요구하는 자로 정의하고, 하위 범주를 <아래의 표>와 같이 분류하였다.
<표> 정서·행동장애 하위 범주 분류 기준
그러나 일반적으로 관련 학계와 교육 현장에서는 두 가지 유형으로 대별하고 있다. 그중 하나는 공격성, 타인을 때리거나 싸우는 행동, 충동적이고 불순한 행동, 비행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외현적 행동이며, 다른 하나는 불안, 사회적 위축, 우울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내면화 행동이다.
그러나 외현적 또는 내면화 행동 분류는 상호 배타적인 것만은 아니다. 품행장애와 우울증을 동시에 나타내는 경우처럼 개인에 따라 두 가지 행동 차원이 동시에 나타나거나 또는 한 가지 행동 차원 내에서 세분화될 수 있는 행동 양상을 동시에 보이기도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서행동 장애아 진단과 사정 및 중재00
  • 장애아동을 교육할 전문가를 훈련하는데 강조되어야 하는 내용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받게 된다. 애매모호하고 부적절한 정의는 부적절한 법적, 행정적 정책을 낳게 만들고, 비효과적인 중재방법과 기능적이지 못한 교사훈련 프로그램을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각 장애 영역의 정의는 최근 연구의 지식과 정보에 따라 수정되어져야 한다.1.정서행동장애인 정의1) 정서장애에 대한 IDEA의 정의① 심한 정서장애는 다음 중 한 가지 이상의 특성이 장기간

  • [교육심리] 정서 및 행동장애
  • 1. 정서 및 행동장애아 개념 정의정서장애(Emotionally Disturbed)라는 말은 1985년 이후부터 행동장애(Behavioral Disorder)라는 표현으로 바뀌었는데 이런 추세는 과거에 사용하던 정신박약이라는 용어를 정신지체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 볼 수 있다. 즉 행동장애라고 칭할 때 아동의 교육 계획을 수립, 집행하기에 보다 유리한 명확성을 지닐 뿐 아니라 아동 자신에게 부가되는 문제의 심각성을 미래지향적인 치유 가능으로 해석하게 한다는

  • [정서장애아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정서장애아동의 정의와 정서장애아동의 장애요인 및 정서장애아동의 특성 그리고 정서장애아동의 교육접근, 정서장애아동의 교육조치, 정서장애아동의 교육내용에 관한 분석
  • 정서장애아동의 정의와 정서장애아동의 장애요인 및 정서장애아동의 특성 그리고 정서장애아동의 교육접근, 정서장애아동의 교육조치, 정서장애아동의 교육내용에 관한 분석Ⅰ. 서론Ⅱ. 정서장애아동의 정의1. DSM-Ⅳ의 질적 분류2. Quay의 양적 분류1) 행위장애2) 사회화된 공격성3) 주의력 결함/미성숙4) 불안/위축5) 정신증적 행동6) 과잉행동Ⅲ. 정서장애아동의 장애요인1. 생물학적 요인2. 가족 관련 요인3. 사회․문화적 요인4. 학교 요인Ⅳ.

  • [특수교육학] 장애아동의 미술치료에 적용
  • 행동주의적 접근은 행동치료기법을 미술치료와 교육에 실제로 적용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신역동적 관점과 행동주의적 관점이 상호상반되는 이론으로 널리 알려져 왔으나, 사실상 우리는 아동의 특성에 따라 행동치료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두 치료가 강화를 이용하는 점이나, 전이현상의 의존, 통찰의 적용 등 유사점이 많기 때문이다. 행동주의적 미술모형은 발달장애아동(예컨대, 정신지체아, 정서장애아 등)이나 행동문제를 지닌 성인에게 유

  • 정서행동 장애아 교육 교육적 접근
  •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분류별요인생물학적 원인신체및 체질적 요인, 난기질요인, 영양부족,뇌손상, 약물, 신경학적 증후가족요인부모와 자녀 또는 가족 내 여러 관계의 복잡한 상호작용학교요인학교에서의 부정적인 경험, 아동의 기질과 학교환경(교사포함)과 부정적인 상호작용사회요인분열된 가족, 폭력적인 이웃, 가난, 질병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영역별특성지능 및 학업성취지능-일반아동의 하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