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을 만났을 때 대처하는 방법을 15가지 장애유형별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1 / 2017.11.21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장애인을 만났을 때 대처하는 방법을 15가지 장애유형별로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유형 15가지
2. 장애유형별 장애인을 만났을 때 대처하는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장애유형은 장애를 정도와 특성에 따라 분류한 것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보건복지부와 교육과학기술부의 장애인에 대한 분류가 다르다. 교육과 관련하여 우리나라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하면 지체장애, 청각장애, 시각장애, 정신지체, 정서ㆍ행동장애,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건강장애, 발달지체 등으로 분류되고 있다.
.
.
2. 장애유형별 장애인을 만났을 때 대처하는 방법
첫째, 지체장애이다. 지체장애는 영구적인 운동기능 장애를 입은 상태이고 하지장애와 척수장애가 많으므로 보조기구가 잘 옮겨질 수 있는지 환경을 점검한다.
둘째, 뇌병변장애는 감각이상이나 보행장애 등 기본적인 일상생활을 하는데 제한을 받게 되는데 이와 같은 뇌병변장애인을 만났을 때는 언어장애가 있을 수 있으므로 그의 말을 잘 알아들을 수 있도록 노력한다. 즉 ‘다시 한 번 이야기 해주세요.’라고 말하거나 넘어졌을 때 어느 부분에서 도움이 필요한지 물어본 후 도와준다.
- 참고문헌
-
- 권선진, “장애인복지론”, 청목출판사, 2006
- 박옥희, “장애인복지론”, 학문사, 2003
- 박세균, “장애유형별 근기능검사의 능력모수치와 동등화 연구”, 한국체대, 2015
- 조용준, “장애인 생활체육 참가자의 자애유형 및 운동변화단계에 따른 체육수업 재미와 스트레스”, 인하대,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매슬로우의 욕구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매슬로우의 주장이 비판받은 이유와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 아동복지센터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만점 실습일지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지도계획서
- [A+]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성인 문장완성검사지 사례 해석과 분석 보고서(SCT 문장완성검사 실시방법. 해석적 요약)보고서 sct 양식 포함됨 다운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 후 그 이유에 대하여 제시하시오
- [자폐] 자폐증(자폐,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행동특성과 교육적조치 및 가정지도 프로그램 사례
- [사회복지행정론] 클라이언트에 대한 비밀보장을 어떻게 하면 더 철저히 보호해 줄 수 있을지 방법을 써보시오
- 재산분할청구권에 대해 설명하시오
- 다의어와 동음어가 신문,방송,광고,간판 등에 활용된 예를 찾고 해당 단어의 의미를 표준국어대사전과 고려대한국어대사전에서 찾아 비교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