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아 교육의 최근 동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18 / 2020.11.18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지체장애아 교육의 최근 동향
목차
지체장애아 교육의 최근 동향
I. 특수교육 공학
II. 동물의 도움
III. 고용, 생활기술 및 자기옹호
* 참고문헌
지체장애아 교육의 최근 동향
지체장애 아동의 특성은 매우 다양하여 이에 따른 개별 아동에 대한 교육적 조치 또한 다양하다. 뇌성마비 한 학생은 교육과정, 교육방법 혹은 환경에 대한 약간의 특별한 수정을 필요로 할 수 있는 반면에, 다른 뇌성마비 학생은 가지고 있는 심각한 움직임상의 제한과 지적 기능의 제한으로 인해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을 폭넓게 수정해야 하고 많은 보조장비와 관련 서비스를 필요로 할 수 있다.
비록 지체장애 많은 학생들이 높은 수준의 수행도를 성취하지만 지적 기능이 영향을 받은 몇몇은 학습적 성취 수준이 낮을 수 있다.
학습 수행도를 방해하는 신경학적, 운동 그리고 다른 손상과 약물과 매일의 건강 치료는 학습 성취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교육진행은 입원을 하여 학교를 오랫동안 결석할 때 빈번하게 방해를 받을 수 있다.
지체장애 학생들의 정서적 대처기술은 몇몇 아동들에게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동료 관계를 유지하고 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유지하는 것이 치료를 위해 자주 교육활동이나 교실에 참여하지 못하는 아동에게 어려울 수 있다.
오늘날 지체장애가 아동들은 가능한 일반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일반교실이 지체장애 아동들에게 적절한 장소라고 인정하고 있다. 비록 건물이나 마음의 장벽들이 여전히 존재하지만, 통합된 공립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점차적으로 분리교육보다 통합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I. 특수교육 공학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공중보건학 역사 고대 중세 근대 현대
- 브라이언 와일드스미스의 그림책 분석
- 고등학교 3학년 수학과 특수교육 교수학습지도 안기준에 따라 분류하기
- 수업 지도안 스승의 날선생님께 편지 쓰기
- 다문화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한국의 전통음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후 김치를 직접 담가 볼 수 있다
- 만5세 (7세) 1학기 (3월-8월) 관찰일지 5명 분량 (일상생활,놀이활동 / 평가인증 통과)
- [한국어 초급및 중급] 강의참관일지 4회 (1급 문법/1급 듣기/3급 말하기/4급 쓰기)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영유아 프로젝트 우주 프로젝트
-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급식의 의의와 필요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