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아 교육의 최근 동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18 / 2020.11.1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지체장애아 교육의 최근 동향
목차
지체장애아 교육의 최근 동향
I. 특수교육 공학
II. 동물의 도움
III. 고용, 생활기술 및 자기옹호
* 참고문헌
지체장애아 교육의 최근 동향
지체장애 아동의 특성은 매우 다양하여 이에 따른 개별 아동에 대한 교육적 조치 또한 다양하다. 뇌성마비 한 학생은 교육과정, 교육방법 혹은 환경에 대한 약간의 특별한 수정을 필요로 할 수 있는 반면에, 다른 뇌성마비 학생은 가지고 있는 심각한 움직임상의 제한과 지적 기능의 제한으로 인해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을 폭넓게 수정해야 하고 많은 보조장비와 관련 서비스를 필요로 할 수 있다.
비록 지체장애 많은 학생들이 높은 수준의 수행도를 성취하지만 지적 기능이 영향을 받은 몇몇은 학습적 성취 수준이 낮을 수 있다.
학습 수행도를 방해하는 신경학적, 운동 그리고 다른 손상과 약물과 매일의 건강 치료는 학습 성취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교육진행은 입원을 하여 학교를 오랫동안 결석할 때 빈번하게 방해를 받을 수 있다.
지체장애 학생들의 정서적 대처기술은 몇몇 아동들에게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동료 관계를 유지하고 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유지하는 것이 치료를 위해 자주 교육활동이나 교실에 참여하지 못하는 아동에게 어려울 수 있다.
오늘날 지체장애가 아동들은 가능한 일반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일반교실이 지체장애 아동들에게 적절한 장소라고 인정하고 있다. 비록 건물이나 마음의 장벽들이 여전히 존재하지만, 통합된 공립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점차적으로 분리교육보다 통합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I. 특수교육 공학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장애][장애분류][장애인소득보장제도][장애인고용정책][장애아교육]일본장애와 장애분류, 일본장애와 장애인소득보장제도, 일본장애인과 장애인고용정책, 일본장애와 장애아교육(장애아동교육) 분석
  • 일본장애와 장애분류, 일본장애와 장애인소득보장제도, 일본장애인과 장애인고용정책, 일본장애와 장애아교육(장애아동교육) 분석Ⅰ. 서론Ⅱ. 일본장애와 장애분류1. 맹/약시2. 농/난청3. 정신지체4. 지체부자유5. 병허약6. 언어장애7. 정서장애Ⅲ. 일본장애와 장애인소득보장제도1. 연금제도2. 수당제도3. 연금 및 수당액의 인상체계4. 특별장해자수당제도 등1) 특별장해인수당2) 장해아복지수당3) 경감조치에 의한 복지수당4) 특별아동 부양

  • [특수아동] 특수아동의 유형과 교육지도
  • 특수아동 특수아동의 유형과 교육지도 목 차⑴ 특수아동이란? ⑵ 학습장애아의 교육 ⑶ 정신지체아의 교육 ⑷ 정서・행동장애아의 교육 ⑸ 특수교육의 의의 ⑹ 현대 특수교육의 동향 최근 우리나라에는 점차 특수아동이 늘고 있어 특수아동교육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지만 아직까지 그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부족하다. 특수아동은 말 그대로 일반아동과 다른 특수한 성격이 있기 때문에, 교사가 일반아동을 가르치는 기준으로 그들을 가르치고

  • [특수아교육 A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교육 A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1) 특수아에 대한 법적 정의(1) 정신지체아동(지적장애아동)(2) 지체장애아동(3) 정서 행동장애아동(4) 자폐성장애아동(5) 학습장애아동2) 특수아에 대한 학문적 정의2. 장애아 통합교육의 개념3. 장애아 통합교육의 동향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교육의 목적5.

  • [특수아교육론] 정서행동장애아
  • 최근에는 법적 용어는 아닐지라도 많은 학자와 교사들 사이에서 정서 및 행동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내면화 행동이 주가 되는 정서장애와 외면화 행동이 주가 되는 행동장애를 동시에 나타내는 것을 의미하며, 장애의 현상을 정서와 행동을 분리하여 이해하여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내포하고 있다. 정서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감정이나 감정적 상태를 말하기 때문이다.2. 정서‧행동장애아의 정의우리나라의 정서・행동장애아의

  • [특수아교육 B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최근 어떠한 방향에서의 특수~
  • 최근 어떠한 방향에서의 특수아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는지를 논의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 통합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향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특수아의 정의1) 일반적 정의2) 법적 정의3) 학문적 정의2.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개념1) 정의2) 배경3) 필요성4) 효과(1) 장애아동에 주는 효과(2) 일반아동에게 주는 효과 3. 최근 특수아 통합교육의 방향1) 통합교육에 영향을 준 특수교육의 동향 2) 우리나라 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