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 특수아동의 유형과 교육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⑴ 특수아동이란?
⑵ 학습장애아의 교육
⑶ 정신지체아의 교육
⑷ 정서・행동장애아의 교육
⑸ 특수교육의 의의
⑹ 현대 특수교육의 동향

본문내용

최근 우리나라에는 점차 특수아동이 늘고 있어 특수아동교육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지만 아직까지 그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부족하다. 특수아동은 말 그대로 일반아동과 다른 특수한 성격이 있기 때문에, 교사가 일반아동을 가르치는 기준으로 그들을 가르치고 평가한다면 특수아동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인지능력조차 발휘할 기회를 잃을 수도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특수교육에 대한 심리학적 토대를 근거로 특수아동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아동이 갖고 있는 특수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이고 협동적인 방향으로 바꾸고 장애인에 대한 편견의 벽을 허물어야 하며 장애인도 스스로의 모습을 당당히 표현할 수 있도록 능동적인 삶의 모습으로 그들의 삶을 변화시켜야 한다. 이에 대해 특히 까다로울 수 있는 학습장애 아동, 정신지체아동, 정서・행동장애아동에 대해 그들이 어떤 심리적・행동적 특성을 지니며 그에 따라 어떤 전략을 사용하여 교육시켜야 할지 알아보고, 특수교육의 의의와 동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아동기 이상행동의 정의4. 아동기 정서 . 행동장애의 원인제 20장 학습장애아의 심리1. 학습장애의 정의2. 학습장애의 원인3. 심리 및 행동적 특성4. 교육적 고려사항제 21장 영재아의 심리1. 영재아의 정의2. 영재아의 발생요인과 출현율3. 영재아의 판별4. 영재아의 특성5. 영재아의 성격유형제1부 특수아동 심리의 이론적 접근제1장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사람이 신체적으로 장애를 입게 되면, 그 장애로 인해 야기된 복잡한 문제들이 그들

  • [사회복지,] 특수학급의 운영fp
  • 특수학급의 운영* 목 차 *【 서 론 】【 본 론 】1.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이란 무엇인가?가. 특수학교란? 나. 특수학급이란?2. 특수아동과 학교가. 여러 가지 특수교육 기관1) 자문교사와 방문교사 4) 특수학교2) 특별지도실 5) 기숙제 학교3) 특수학급 6) 병원 및 재택교육 서비스3. 특수학급의 운영가. 특수학급의 운영유형 나. 특수학급의 교육과정1) 7차 교육과정과 특수학급의 교육과정다. 특수학급 교실환경의 구성1) 특수학급의 위치 2) 교

  • 주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애 명시된 장애유형 1가지 선택하여 장애아동의 특성 및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지도방법, 지원 전략을 제시하시오
  • 주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애 명시된 장애유형 1가지 선택하여 장애아동의 특성 및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지도방법, 지원 전략을 제시하시오.Ⅰ. 서론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교육기본법 제 18조에 근거한 법으로 2007년 제정되었다. 장애인 특수교육법의 주된 목적은 장애인이나 특별한 교육적 요구가 있는 대상에게 생애주기, 장애유형, 장애정도를 고려한 통합교육의 환경을 제공하고 이를 실시함으로써 자아실현 및 사회 통합에

  • 특수아동지도상 유의점
  • 특수아동 지도상 유의점* 장애 유아 통합 교육에서 교사들의 유의점(1) 장애 유형별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통합 교육을 위해서는 다양한 장애 유형별 특성을 알고 있어야 한다. 정신 지체, 정서 장애 유아들의 지적, 성격적, 학습 면에 있어서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장애 유형별로 지닌 문제 행동 및 건강상의 특성도 이해해야 교실 내외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2) 교사는 장애 아동을 과잉보호하지 말아야 한다.장애 유아가 일반

  • [교육재활] 장애인의 교육적 접근 및 재활
  • 교육목표, 가치, 태도 교육(자신감, 자율성, 사려성, 적응성, 인내성, 개척정신, 감수성, 상상력, 적극성 등)에 대한 교육목표 등의 장․단기적이고 구체적 목표가 장애아동 개개인의 장애유형, 정도, 특징에 따라 개별화된 목표로 설정되어야 함을 말한다.3. 대상던은 특수교육의 대상을 ‘신체적, 심리적 특성의 정도가 평균으로부터 차이가 있는 아동으로 장애아의 각자 능력에 맞는 수준에까지 성취시키기 위하여 특수교사나 특수한 보조적 지도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