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점 만점 수업지도안(수업개선연구대회 진로융합형 체육수업) 기간제체육수업시연,수업시연,체육수업 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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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강동지역 수업개선연구대회 수업지도안 입니다.

체육교사를 지망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지도안 입니다.
목차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동기(필요성)

3. 체육과 교수학습방법 개선
1) 단원 및 학습 목표
2) 본차시 융합수업의 주안점
3) 본 차시 운영(1차시)
4) 본 차시 수업의 마무리(2차시)

4. 교사 자료

5. 학생 활동지

6. 체육과 평가방법 개선
1) 체육과 평가방법 적용
2) 진로연계 수행평가 주제 및 성취수준
본문내용
본문내용
Ⅰ. 연구의 목적
급격한 사회의 변화에 맞춰 교육과정 또한 많은 변화를 거쳐 왔고, 이에 따른 교육적 효과도 상당부분 만족스러운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과정 속 타 교과에 비해 체육은 다소 진부한 형태의 수업방법 및 평가를 고수하고 있어 다양한 체험적 학습을 기대하는 교육수요자인 학생들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진로 융합형 체육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체육과 관련된 다양한 진로를 탐색하고 발표하고 진로로드맵을 작성 해봄으로써 체육수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또한,학생 개개인의 진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이끌어 내어 진로 성숙도를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Ⅱ. 연구의 동기(필요성)
체육은 신체적 조건을 잘 타고 난 학생들의 전유물인 양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다. 이런 생각을 가진 학생들은 당연히 체육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고, 체육 수업 시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며, 체육 학습에 대한 동기가 매우 낮은 것이 사실이다. 또한, 체육은 몇몇 체육을 전공으로 선택하여 진로를 찾는 소수의 학생들 외에는 단순히 학교 수업으로서만 하면 되지 자신의 진로와는 밀접한 관련성이 없으며,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여기는 학생들이 대다수이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체육 수업에 대한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흥미를 느끼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진로와 연계하여 스포츠 속 진로 찾기를 통해 체육이 자신의 진로와도 밀접한 연관이있으며, 체육 속에서도 얼마든지 자신의 진로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하는 수업이 절실하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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