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경영] 교원 양성과 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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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1. 용어의 정의
II. 교원양성
1. 교원양성의 방향과 목표
2. 교원 양성기관의 실태 현황
2-1. 중등교사 양성 기관의 변천과 현황
2-2. 교사양성대학
2-3. 대학조직과 대학문화
2-4. 교사양성대학의 교육과정(전체 교육과정 편제)
3. 중등교원양성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3-1. 교원양성교육의 문제점
3-2. 교원양성교육의 개선방향
III. 교사의 채용
1. 현재 임용제도 분석 및 임용고사
2. 현 임용고사의 문제점
3. 임용제도 합리화, 효율화 방안 모색
IV. 외국의 교원 양성 및 채용
1. 외국의 교원 양성

본문내용
‘교육’에 대한 관심이 없었던 역사적 시기가 있었을까? 고대 그리스 시대와 중세 시대를 거쳐, 근대 사회를 통하여 정보화 사회에 돌입하는 지금 현재까지 ‘교육’에 대한 개인과 집단, 국가의 관심은 식을 줄 모른다. 그 사회의 중요한 제도인 교육과 맞물려, 한 몸처럼 연상되는 가치 있는 개념의 실체는 바로 ‘교사(교원)’이다. 학생들에게 지식과 지혜를 가르치고 삶을 공유하는, 교육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요소 중 하나인 교사를 채용하고 양성한다는 것은 따라서, 한 개인과 국가의 운명을 좌우할 수 있는 매우 광범위하고 막대한 영향력을 지니는 행위인 것이다. 우리는 바로 이 행위를 함께 탐구하며 좀 더 객관적으로, 좀 더 거리를 두고 그것을 보고자 하였다. 교직에 대한 소명의식이 있는 혹은 교육에 대한 관심어린 시선을 가진 우리들은, 교육에 있어서 축제라 부를 수 있는 이 ‘교원 양성과 채용’에 대해서 애정을 가지고 함께 공부할 수 있었다. 이제, 우리의 자료수집과 논의를 좀 더 많은 이에게 열어보이고자 한다. ‘교사의 자격을 갖춘 자’와 ‘교사의 자격을 갖추지 못한 자’의 구분을 가능케 해주는 현 채용과 양성 제도가 그 중요성에 걸맞게 실행되고 있는지 아니면 여러 문제점으로 인해 삐거덕거리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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