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에 대해서 설명하고 협력을 통한 기대효과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5 / 2020.10.2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A+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에 대해서 설명하고 협력을 통한 기대효과에 대해 서술하시오.
I.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II. 협력방안
III. 협력을 통한 기대효과
* 참고문헌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에 대해서 설명하고 협력을 통한 기대효과에 대해 서술하시오.
I.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통합교육을 위한 가장 일반적인 특수교육 협력팀은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협력이다.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은 장애학생 교육을 진보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왜냐하면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을 바탕으로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도움이 될 행정가, 부모, 특수교육보조원, 전문가 등의 협력이 더욱 강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협력적 접근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협력팀 구성원들의 역할이 분명하게 명시되고 이에 대한 책임감이 공유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주요 협력자로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해서는 일반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일반교사는 개별 학생을 위한 교육목표와 방법, 평가방법을 실행하는 주체자이기 때문에 일반교사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를 명확하게 인식해야 한다. 장애학생 통합에 필요한 일반교사의 전문적 자질이나 지식이 부족하다면, 특수교사의 지원이 필요하다.
일반교사는 특수교사의 지원을 요구할 수도 있으며, 특수교사와 협력 시 장애학생의 바람직한 교육방법이나 교육을 위하여 자신의 생각과 학생에 대한 정보 등을 주체적으로 제공하거나 의견을 제시할 수도 있다. 이에 일반교사가 가져야 할 기본 요건을 체시하면 다음과 같다(Jackson, 1992).
상대방의 스타일, 학급경영, 강점, 욕구 등을 파악하고 상대방의 전문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
  •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에 대해서 설명하고, 협력을 통한 기대효과에 대해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1) 일반교사의 역할과 책임2)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2.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협력내용 3.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4. 협력을 통한 기대

  •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에 대해서 설명하고, 협력을 통한 기대효과에 대해 서술하시오.1. 서론오늘날 자폐성 장애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지만, 자폐성이 가진 기본적인 특징은 자폐라는 이름에서도 언급되는 폐쇄성으로 보인다. 이는 타인과 상호작용하고 소통하는데 있어서 의욕이 매우 떨어져, 먼저 소통을 하려는 시도를 보여도 그 양상이 일반적인 사회 상식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에 대해 서술하시오.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특성, 기관장의 리더십 유형, 효율적인 조직문화 관리 방안 혹은 사례 제시)
  • 및 활동. ▸ 활동이 성취되어야 할 장소.▸ 활동이 수행될 시기.▸ 참여하여야 할 구성원.▸ 협력이 성취될 방법.▸ 요구되는 자료와 설비.▸ 성취의 기대되는 수준이다. 유아교육기관에서 경영자는 기관의 인간조직을 포괄적으로 파악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여야 한다.2) 유아 조직문화유아들을 학급으로 조직하는데 통제범위의 개념이 적용된다. 통제범위는 교사가 책임지고 있는 유아의 수에 관련된다. 그리고 교사 유아의 비율과 학급규모의

  • 통합학급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교사들은 수업 중 발생하는 어려움 때문에 통합학급 확대에 부정적인 의견을 보이기도 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이 가장 큰 어려움을 겪는다고 한다. 또 다른 교사는 “아이들을 잘 다루지 못하는 담임교사라면 통합학급보다는 일반 학급에서의 생활지도가 더 수월하다”고 말했다.학교 현장에서는 통합교육 대상 학생들이 일반 학급 또는 특수 학급에만 소속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두 학급 모두에 속해 있기 때문에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 특수아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에서 장애물의 종류와 원인 및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특수아통합교육이란2. 특수아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에서 장애물의 종류1) 법적제도적 장치 미비2) 통합교육 전달 및 지원체제의 유연성 부족3) 통합교육 행정재정 지원의 미비4) 특수교육 보조 인력의 부족3. 특수아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에서 장애물의 원인1)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교육 부족2) 장애아 조기발견 미흡과 조기통합교육 미흡3) 통합교육 편의시설 부족4)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