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학급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07 / 2023.09.0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들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감사합니다.
본문내용
통합학급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 통합교육은 장애아동만을 대상으로 하는 특수교육과는 달리 일반 아동들과 함께 교육받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즉, 비장애학생들이 장애학생들을 도와주는 차원에서의 지원이 아니라 동등한 구성원으로서 서로 돕고 이해하며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통합교육 환경 속에서 학생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면서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게 되고, 이를 통해 바람직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통합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급 내 의사소통 및 협력 활동 등 여러 가지 요소가 중요하지만,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부분은 바로 담임교사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통합학급 담당 교사로서 갖춰야 할 자질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본 과제에서는 통합학급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생각해보고 실제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를 가진 아동들에 대한 교사들의 바람직한 태도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비장애학생들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통합교육프로그램 또한 중요하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학교현장에서는 장애를 가진 아동에게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배려해주는 경우가 드물다. 이러한 상황에서 장애를 가진 아동에게는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 형성 및 유지가 매우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학급 내 모든 학생들이 장애를 가진 아동에게도 따뜻한 시선과 마음을 가지고 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효율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을 증진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서술 하시오
  • 효율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을 증진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서술 하시오1. 통합교육의 정의 유아특수교육에서의 통합교육이란 장애를 지닌 유아들이 장애를 지니지 않은 또래들과 함께 유치원이나 보육시설 등의 기관에서 교육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함께 교육을 받는다는 것은 같은 장소에 배치하거나 같은 교수 방법을 사용하거나 같은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등의 교육적 배치나 방법론적 측면서의 동일함을

  • [영아교사] 영아기 교사의 역할 5가지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할 뿐 아니라 건강한 개개인이 모여 구성하게 되는 건강한 사회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2. 영아기 교사의 역할영아기 교사는 영아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영아의 발달을 이끌어주는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행해야 하며 영아교사의 따뜻하고 온정적인 태도와 교사로서의 전문가적 행동이 함께 어울려 통합될 수 있을 때 가장 바람직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즉 영아기 교사는 양육자의 역할과 교육자(교수자)의 역할, 관찰 및 기록자, 평가자, 사회화

  • [특수학습자] 학습장애아, 학습자진아, 학습부진아, 행동장애아(정서장애아)의 정의(개념)와 원인 및 진단, 지도전략
  • 교사라면 평범한 학습자뿐 아니라 평범하지 않은 학습자들의 특성에 대해서도 충분히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어야 한다.이전에는 장애아동들의 경우는 특수학교에만 다녔기 때문에 교사들이 지금처럼 장애아동에 대해 신경을 말 필요가 없었다. 그러나 최근 통합교육이 실행됨에 따라 거의 모든 교사는 특수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학생들에 대한 이해와 지도방법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2004년도부터 교사의 자질향상을 위해 대학의 교직과목에서 특수

  • [특수아교육 A형]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통합교육의 성패는 프로그램이 얼마나 잘 준비되어 있는가에 비례한다. 여기서 말하는 준비란 다양한 측면에서의 준비를 의미한다. 장애 아동이 소속되어 있는 학교가 먼저 통합교육을 위한 시설 및 태도의 측면에서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며, 이들을 가르칠 교사들이 장애아동의 독특한 욕구에 적합한 교수를 실행할 수 있는 자질적인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고, 함께 교육받게 될 또래 아동들과 그 부모들이 장애 아동들에게도 동등한 학급구성원 자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