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 협력을 통한 기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1.14 / 2021.01.1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특수아통합보육)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에 대해서 설명하고, 협력을 통한 기대효과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1) 일반교사의 역할과 책임
2)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2.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내용
3.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
4.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을 통한 기대효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에 대해서 설명하고, 협력을 통한 기대효과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최근에 통합교육에 대한 가치와 철학이 보편화 되면서 장애아동의 교육의 질을 높이고 권리를 보호하는 통합교육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통합교육이 특수교육뿐만 아니라 학교교육 전반의 개혁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의 유형이나 장애정도에 관계없이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장애아동이 통합된 교육환경 내에서 교육을 받아야 하다는 것이다. 장애아동이 지역사회 환경에서 적절히 활동하려면, 학교에서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이 매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장애 아동이 지역사회 환경에서 제대로 생활에 나가기 위해서는
참고문헌
송명숙, 이숙향 저,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협력교수 중재 연구 동향 고찰, 한국통합교육학회, 2019
박명애, 임대섭 저,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협력과 교사효능감에 대한 특수교사와 통합학급교사의 인식,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2009
최승숙 저, 협력교수를 통한 장애 유아 지원체계 개발 방안,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2007
권미은, 신현기 저, 장애유아통합교육을 위한 협력교수 개념과 실행에 관한 고찰,한국특수아동학회, 2007
우정한 저, 효율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교수 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 통합교육 때문이다. 통합교육 등을 진행하려고 할 때에는 특수교육교사 혼자만 진행할 수 없다. 그러므로 비장애아동과 장애아동이 같이 교육을 받기 때문에 일반교육교사들도 수업에 참여해야한다. 일반교육교사와 특수교육교사간의 제대로 되어진 소통이 있어야만 제대로 되어진 교육 등을 진행할 수 있다. 이번 과제를 통하여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협력할 수 있는 역할과 책임 협력내용 및 협력방안과 기대효과에 대해 알아보겠다.Ⅱ본문통합

  •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에 대해서 설명하고, 협력을 통한 기대효과에 대해 서술하시오.1. 서론오늘날 자폐성 장애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지만, 자폐성이 가진 기본적인 특징은 자폐라는 이름에서도 언급되는 폐쇄성으로 보인다. 이는 타인과 상호작용하고 소통하는데 있어서 의욕이 매우 떨어져, 먼저 소통을 하려는 시도를 보여도 그 양상이 일반적인 사회 상식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Ⅰ. 서론 우리는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로 교육학의 여러 과목들을 듣지만 특수교육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 같은 교사임에도 불구하고 특수교사들을 우리와 전혀 다른 별개의 교사로만 인식하였고, 특수교육에 관해서도 아는 것이 별로 없었다. 게다가 우리는 특수교육의 현 상황조차도 잘 알지 못하고 있었다. 교사가 되려는 입장에서도 특수교육을 일반교육과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우리와 같은 학생

  • [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수학교에 배치하는 것과 대조되는 개념이다. 이러한 교육실제는 최소의 제한된 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이라는 개념과 연관되어 있다. 이 방법은 자료교사와 같은 적절한 보조자를 사용하여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경도의 장애자들에게 유용한 학교 배치 방법이다.” 교육학 대백과사전(1998)에는 inclusive education을 통합교육으로 규정하고, “특수교육 요구 아동이 연배의 일반 아동과 같이 활동하며 배울 수 있도록 그들

  • [특수교육] 장애아 통합교육
  • 통합교육의 주요과제1) 통합교육의 개념 재정립2) 통합교육에 관한 인식의 변화3) 통합교육에 관한 법의 개선4) 통합교육의 행 ․ 재정적 지원의 확대5) 통합교육 대상자 사정 및 배치 체계의 확립6) 조기 통합교육의 강화7) 일반교육 환경의 개선8)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의 개선 및 다양화9) 전환교육 및 직업교육의 강화10) 교사 교육의 적합화11)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의 확립Ⅲ. 결론Ⅰ. 서론오늘날 특수교육 프로그램에서 찾아볼 수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