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문 프리랜서가 작업한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문
Ⅲ 참고자료
Ⅰ서론
오늘날 각급학교 특수학급에 다니고 있는 장애학생 수는 상당히 많아졌다. 교육부에서 발표한 2019 특수교육통계에 따르면, 전체 초등 특수교육대상학생 41,091명 중 일반 초등학교에 다니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수는 33,340명이다. 전체 초등 특수교육대상학생의 82%가 일반학교에 다니고 있다. 이렇게 많은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특수학교가 아닌 일반 초등학교 특수학급을 선호하는 이유는 바로 통합교육 때문이다. 통합교육 등을 진행하려고 할 때에는 특수교육교사 혼자만 진행할 수 없다. 그러므로 비장애아동과 장애아동이 같이 교육을 받기 때문에 일반교육교사들도 수업에 참여해야한다. 일반교육교사와 특수교육교사간의 제대로 되어진 소통이 있어야만 제대로 되어진 교육 등을 진행할 수 있다. 이번 과제를 통하여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협력할 수 있는 역할과 책임 협력내용 및 협력방안과 기대효과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본문
통합교육이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통합교육을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통합교육이 교육현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통합학급에 특수교육요구학생을 단지
물리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아닌 학생개인에게 적절한 교육적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한
다는 것은 선택이 아닌 당위성 차원의 문제라 할 수 있다. 통합교육에서 성공이란 교사 또는 학부모이다. 특수교육교사와 일반교사 간의 정보 및 지속적인 의사소통과 협력으로 통합교육의 성패 등을 좌우한다고 한다 해도 지나치지가 않을 정도로 교사들의 협력은 매우 중요하다.
아래에서는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협력할 수 있는 역할과 책임에 대해서 자세히 서술해 보겠다.
①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오늘날 특수교사는 학생들의 장애의 정도가 다양하고 중증화됨에 따라 관련 전문지식이 많이 요구되고 행동지도나 수업방법의 고민이 더 많아지고 있다. 그리고 특수교육이라는 분야는 장애학생을 교육하는 것뿐만 아니라 통합교육이라는 실천 과제를 함께 수행해야하기 때문에 보다 폭넓은 전문성을 발휘해야 하는 부담도 가중된다
특수학급 교사들은 무엇보다 계획적이고 철저하게 자신들의 일에 대한 관심과 흥미 그리고 책임감 없이는 특수학급 운영 등을 해낼 수 없다. 학교에서 적응상의 문제와 행동상의 문제를 나타내는 아동들이 있으면 모두 특수교사들에게 자문 등을 구하려고 한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려는데 특수학급 교사가 일정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하려는 의지가 있어야 학교 내에서 특수교사로서 인정등을 받을 수 있다.
②통합교육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내용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 내용으로는 성공적인 통합교육으로 교사 간의 의사소통 및 지원 또는 서비스의 질 등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Ⅲ참고자료
이점룡 외 (2003). 장애학생의 이해와 교육.
윤이경 (2004). 장애유아통합교육을 위하여 교사 간의 협력관계에 대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인식차이에 관하여 연구
강유정 (2007).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학급 교사 간 통합교육을 위하여 개선방안 및 협력실태.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정광섭 (2005). 성공적으로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교사의 역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에 대해서 설명하고, 협력을 통한 기대효과에 대해 서술하시오
  •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에 대해서 설명하고, 협력을 통한 기대효과에 대해 서술하시오.서론, 본론, 결론의 형태를 갖추어 작성합니다.1)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2) 통합교육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내용3)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 4) 협력교수를 통한 기대효과A4 기준 3매 이상, 글자포인트 11, 줄간격 16

  •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에 대해서 설명하고, 협력을 통한 기대효과에 대해 서술하시오 (특수아동통합교육)
  •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에 대해서 설명하고, 협력을 통한 기대효과에 대해 서술하시오 (특수아동통합교육)(사회복지, 사회복지사, 특수아동통합교육)통합교육의 일반적 정의는 장애학생이 장애가 없는 경우 재학할 수 있는 일반학교에 일반학생과 함께하는 교육 형태를 포함하는 것을 말한다.「장애인 등에 관한 특별교육법」에서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 대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Ⅰ. 서론 우리는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로 교육학의 여러 과목들을 듣지만 특수교육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 같은 교사임에도 불구하고 특수교사들을 우리와 전혀 다른 별개의 교사로만 인식하였고, 특수교육에 관해서도 아는 것이 별로 없었다. 게다가 우리는 특수교육의 현 상황조차도 잘 알지 못하고 있었다. 교사가 되려는 입장에서도 특수교육을 일반교육과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우리와 같은 학생

  • [장애아통합교육] 제 3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 협력 관계 촉진4) 가족협력의 실제Ⅰ. 협력적 접근의 이론적 배경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장애 학생의 통합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특수학급 및 통합학급의 교사와 이들을 지원하는 행정가 및 다른 지원 인력들이 함께 협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통합교육을 받는 장애 학생의 경우에 교육받는 내용과 장소가 일반학급을 중심으로 이루어지지만, 일반교사 혼자 적합한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에 대한 모든 역할을 감당할 수 없으며

  • [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수학교에 배치하는 것과 대조되는 개념이다. 이러한 교육실제는 최소의 제한된 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이라는 개념과 연관되어 있다. 이 방법은 자료교사와 같은 적절한 보조자를 사용하여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경도의 장애자들에게 유용한 학교 배치 방법이다.” 교육학 대백과사전(1998)에는 inclusive education을 통합교육으로 규정하고, “특수교육 요구 아동이 연배의 일반 아동과 같이 활동하며 배울 수 있도록 그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