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 협력을 통한 기대효과
-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
-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에 대해서 설명하고 협력을 통한 기대효과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전문 프리랜서가 작업한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문
Ⅲ 참고자료
Ⅰ서론
오늘날 각급학교 특수학급에 다니고 있는 장애학생 수는 상당히 많아졌다. 교육부에서 발표한 2019 특수교육통계에 따르면, 전체 초등 특수교육대상학생 41,091명 중 일반 초등학교에 다니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수는 33,340명이다. 전체 초등 특수교육대상학생의 82%가 일반학교에 다니고 있다. 이렇게 많은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특수학교가 아닌 일반 초등학교 특수학급을 선호하는 이유는 바로 통합교육 때문이다. 통합교육 등을 진행하려고 할 때에는 특수교육교사 혼자만 진행할 수 없다. 그러므로 비장애아동과 장애아동이 같이 교육을 받기 때문에 일반교육교사들도 수업에 참여해야한다. 일반교육교사와 특수교육교사간의 제대로 되어진 소통이 있어야만 제대로 되어진 교육 등을 진행할 수 있다. 이번 과제를 통하여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협력할 수 있는 역할과 책임 협력내용 및 협력방안과 기대효과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본문
통합교육이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통합교육을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통합교육이 교육현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통합학급에 특수교육요구학생을 단지
물리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아닌 학생개인에게 적절한 교육적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한
다는 것은 선택이 아닌 당위성 차원의 문제라 할 수 있다. 통합교육에서 성공이란 교사 또는 학부모이다. 특수교육교사와 일반교사 간의 정보 및 지속적인 의사소통과 협력으로 통합교육의 성패 등을 좌우한다고 한다 해도 지나치지가 않을 정도로 교사들의 협력은 매우 중요하다.
아래에서는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협력할 수 있는 역할과 책임에 대해서 자세히 서술해 보겠다.
①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오늘날 특수교사는 학생들의 장애의 정도가 다양하고 중증화됨에 따라 관련 전문지식이 많이 요구되고 행동지도나 수업방법의 고민이 더 많아지고 있다. 그리고 특수교육이라는 분야는 장애학생을 교육하는 것뿐만 아니라 통합교육이라는 실천 과제를 함께 수행해야하기 때문에 보다 폭넓은 전문성을 발휘해야 하는 부담도 가중된다
특수학급 교사들은 무엇보다 계획적이고 철저하게 자신들의 일에 대한 관심과 흥미 그리고 책임감 없이는 특수학급 운영 등을 해낼 수 없다. 학교에서 적응상의 문제와 행동상의 문제를 나타내는 아동들이 있으면 모두 특수교사들에게 자문 등을 구하려고 한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려는데 특수학급 교사가 일정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하려는 의지가 있어야 학교 내에서 특수교사로서 인정등을 받을 수 있다.
②통합교육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내용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 내용으로는 성공적인 통합교육으로 교사 간의 의사소통 및 지원 또는 서비스의 질 등을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Ⅲ참고자료
이점룡 외 (2003). 장애학생의 이해와 교육.
윤이경 (2004). 장애유아통합교육을 위하여 교사 간의 협력관계에 대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인식차이에 관하여 연구
강유정 (2007).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학급 교사 간 통합교육을 위하여 개선방안 및 협력실태.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정광섭 (2005). 성공적으로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교사의 역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코디네이터미학_패션의 유행경향은 과거의 유행이 다시 나타나거나 현대에 맞춰 재해석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향을 레트로 라고 하는데 현대복식의 변천사를 통해 현재에 다시 유행했으면 좋겠다고 판단되는 의상스타일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1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노인복지론) 노인에 대한 말뜻에 대해 서술하시오
- [미디어윤리] 광고의 설득(특별한 수용자(어린이))에 관한 고찰
- ICT 기기(컴퓨터, 게임기, 휴대폰 등)를 활용한 교육이 증가하고 있다. ICT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에 대하여 찬반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한 다음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
-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이 발생한 배경과 개념에 관해서 설명하시고, 로저스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