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문학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5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학적 접근
1. 과학교육을 위한 아동문학의
통합적 접근의 개념
과학적 개념이나 과정을 담고 있는 아동문학을 활동 중심의 과학활동과 다양한 방법으로 통합하여 보다 의미 있는 방식으로 과학적 지식, 태도, 기술을 증진토록 하기 위한 과학 교수 방법의 하나
2. 과학교육을 위한 아동문학의 통합적 접근의 의의
책의 기본적인 역할은 한 주제에 관한 이해를 돕고, 세계에 대해 보다 깊이 있게 이해 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렇게 한 권의 책이 질문에 대한 해답이 될뿐 아니라, 어떤 사실에 대한 흥미나 탐구를 위한 동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2. 과학교육을 위한 아동문학의 통합적 접근의 의의
첫째, 문학은 아동의 실제 세계와 다른 사람들의 세계, 사물의 작용방법과 과정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둘째, 과학적 주제를 담고 있는 문학 작품을 통해 유아들은 실질적인 과학의 세계를 경험하고, 또한 과학적 용어를 맥락 속에서 접할 수 있다.
2. 과학교육을 위한 아동문학의 통합적 접근의 의의
셋째, 문학은 물리적 세계에 대한 많은 정보를 담고 있어 유아들이 갖는 우발적인 질문이나,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넷째, 대부분의 아동문학은 사실적이거나 상당히 미적인 삽화를 포함하고 있다. 특히, 과학적 개념에 관련된 문학작품에 그려진 삽화를 유심히 살펴봄으로써 유아들은 사물에 대한 개념 이해를 넓히고 관찰 능력을 기를 수 있다.
2. 과학교육을 위한 아동문학의 통합적 접근의 의의
다섯째, 문학은 다양한 상상의 세계를 다루고 있다. 과학적 상상의 세계를 다룬 문학작품을 접하는 경험을 통해 과학적 세계에 있어 중요한 부분인 창의적인 발명과 발견의 싹을 키울 수 있다.
여섯째, 유아가 당면한 과학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학작품을 열심히 보고, 읽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과학의 과정을 경험하는 기회를 갖는다.
2. 과학교육을 위한 아동문학의 통합적 접근의 의의
일곱째, 한 주제에 관해 다양한 문학작품을 접함으로써 책의 내용이 갖는 객관성, 사실성,
정확성 등에 관해 비교해 보는 기회를 주어 유아의 비판적 읽기와 사고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다.
3. 과학교육을 위한 아동문학의 통합 방법
① 학습 활동의 도입
교육 주제에 관련된 과학 활동을 제시하기 전에 그와 관련된 과학적 개념이나 과정을 담고 있는 아동문학 작품을 유아들과 함께 읽고 토의하여 계획한 과학 활동에 관련된 개념에 관해 흥미를 유발하고, 탐구 질문을 구성하며, 사진정보를 제공 할 수 있다.
3. 과학교육을 위한 아동문학의 통합 방법
② 과학 활동의 결론 분석을 위한 활용
과학 활동을 진행한 후, 그와 같은 과학적 탐구 과정이나 결과에 대한 내용을 제시한 문학 작품을 선정하여 실제 활동의 결과와 문학 속에 묘사된 탐구결과를 비교해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활동 결과에 자신감을 얻고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다.
3. 과학교육을 위한 아동문학의 통합 방법
③ 유아의 질문에 대한 사실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활용
우발적으로 유아들이 발견한 사물이나 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주제에 관해 제기되는 유아들의 질문에 대한 해답을 제공하기 위해 적합한 문학작품을 활용할 수 있다.
3. 과학교육을 위한 아동문학의 통합 방법
④ 과학적 과정기술의 발달을 위한 활용
문학작품 가운데 여러 가지 과학적 과정의 기술(관찰, 분류, 가설의 설정, 실험하기, 의사 소통하기 등)의 경험을 담고 있는 것을 활용하여 유아들의 탐구 기능의 발달을 도울 수 있
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적 접근을 통한 유아교육과정 운영 유아 교수 활동 계획안
  • 문학적 접근을 통한 유아교육과정 운영유아 교수 활동 계획안서론문학은 일반적으로 픽션(fiction)과 논픽션(non-fiction)으로 나눌 수 있다. 픽션은 작가가 상상력을 동원하여 하나의 이야기를 지어낸 것을 말하며, 논픽션은 사람이나 사건, 지식, 견해에 관해 사실적으로 서술한 것을 포함하여 과학에서 문학적인 비평에까지 전 범위를 다루는 것이다. 그러나 유아문학은 단순히 픽션과 논픽션으로 넓게 구분할 수 없다. 유아문학은 일반 문학과 동일하

  • [유아교육] 문학적 접근의 유아 언어교육- 동화
  • 문학적 접근의 유아 언어교육 실제 사례참외 아저씨와 수박 아줌마 움파룸파의 빵 가게 소원을 이룬 돌로콩 동화 활동 시 교사의 질문 유형 문학적 접근의 유아 언어교육1. 문학적 접근의 유아 언어교육 목표 -유아의 글에 대한 인식을 돕고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 대한 관심을 보다 확장시키고 지속시키며, 능동적인 언어 사용자로서 듣고 말하며, 읽고 쓰는 일에 관심을 가지도록 함으로써

  • [2020 교과논리및논술][기말시험] 1. 현대사회에서의 교육의 역할과 립맨의 다차원적 사고..6. 문학적 접근을 통한 교육이 유아의 논리교육
  • 유아교육2) 이론적 근거와 예시 2가지4. 유아들의 토의토론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1) 교육방법으로서의 토의ㆍ토론2) 교사의 역할5. 유아의 창의적 사고, 성향, 동기를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1) 유아의 창의적 사고2) 유아의 창의적 성향3) 유아의 창의적 동기4) 창의적 사고, 성향, 동기를 위한 교사의 역할6. 문학적 접근을 통한 교육이 유아의 논리교육에 지니는 의의가 무엇인지 세 가지만 들어 설명하시

  • 책을 활용한 유아교육 - 문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 1 그림동화책의 의미 2 그림동화책의 활용 3 책을 활용한 유아교육의 연구고찰
  • 문화와 다매체책을 활용한 유아교육-문학적 접근을 중심으로-책을 활용한 유아교육-문학적 접근을 중심으로-Ⅰ. 서론1. 그림동화책의 의미유아교육학자들이 제시하는 그림동화책의 가치는 다음과 같다(박혜경,김영실,김진영,김소양,1987).첫째, 우수한 그림동화책은 무엇보다도 어린이들에게 즐거움을 준다. 그리하여 유아기에 그림동화책을 통해 맛본 즐거움은 평생 동안 그 어린이의 독서에대한 취향과 태도를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 [유아교육] 문학적 접근법
  • 문학적 접근법1.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특성 -유아 교육 기관의 전체 일과를 통한 읽기의 통합-유아끼리의 상호작용 활발-자연스러운 언어로 친숙한 이야기 사용-또래 교수적 학습 활발-문자의 기능을 강조-이야기의 의미를 강조-문장의 의미 이해를 중시-읽기에서 유아간 협동작업 활발-읽기 쉬운 자료 사용-단어 전체를 인식-유아는 적극적인 창의적 글자쓰기를 시도-흥미 영역의 통합-읽기,쓰기에 관한 극화 활발-유사 읽기 격려-여러 유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