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아동의 문학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아동 문학과 교육적 기능

1. 아동 문학의 본질
2. 아동 문학의 교육적 기능

Ⅱ. 아동 문학과 유아 교육 과정

1. 유아 교육 기관에서의 아동 문학 지도
2. 유아 발달과 아동 문학
3. 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문학적 요구
4. 유아 교육 과정과 아동 문학
5. 문학 작품을 통한 유아 교육 과정의 통합적 접근

Ⅲ. 문학 활동의 전달매체 및 교육방법

1. 동화구연의 교육적 의의
2. 그림동화의 교육적 의의
3. 인형극의 교육적 의의

Ⅳ. 문학경험 후 표상활동 및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아동 문학과 교육적 기능

1. 아동 문학의 본질
# 아동 문학의 정의
아동 문학에 대한 확고하고 절대적인 정의는 없으며 학자에 따라 견해에 차이가 있다.
ꡐ유아 문학ꡑ이란 개념은 아동 문학의 정의 속에서 더 잘 이해될 수 있다. 이재철(1978)은 “아동 문학이란 동요, 동시, 동화, 아동 소설, 아동 극 등의 장르를 총칭한 명칭이다.”라고 하였다. 석용원은 “아동 문학이란 작가가 아동이나 동심의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어 하는 성인에게 읽힐 것을 목적으로 창조한 시, 동화, 소설, 희곡 등을 총칭한 것이다.”라고 정의하였고 어떤 학자는 작가가 아동이나 동심의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어 하는 성인을 대상으로 창조한 문학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아동 문학이란 명칭은 성인 문학과 구별하려는 편의적 용어에 불과하다고 볼 수 있다. 혹자는 아동 문학을 특수 문학이라고 보기도 하지만 아동 문학도 일반 문학처럼 서정시, 서사시, 극시의 세 형태로 구분할 수 있으므로 특수 문학이라고 볼 수 없다. 그러나 아동 문학이 아동과 동심을 충족시켜야 된다는 조건을 고려하면 특수한 문학이라고도 할 수 있다.

2. 아동 문학의 교육적 기능
아동 문학의 궁극적 목표는 유아들의 전인적인 발달과 성장을 도모하는 데 있다. 이러한 아동 문학이 목표로 하는 교육은 유아 교육이 목표로 하는 방향과 일치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능을 아동 문학의 교육적 기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현재에는 아동 문학을 언어지도의 수단으로 생각하거나 도덕 교육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
<표 1>은 아동 문학 교수 방법이 언어 기술에 미치는 공헌점을 나타내 준다. 그러나 아동문학은 ꡐ언어 지도나 읽기 지도를 위한 교육ꡑ으로 볼 수는 없다. 언어 기술 및 읽기 준비도는 아동 문학 교육을 행하는 과정에서 획득하게 되는 부산물이다. 아동 문학의 교육적 기능은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우려는 입장이며 하나의 부분적인 기술을 발달시키려고 의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학 교육을 언어 지도나 읽기 지도를 위한 수단으로 시도하려는 입장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그리고 이러한 아동 문학의 교육성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의 인식과 더불어 유아의 생활 체험을 의미하는 직접적인 경험과 대리적인 경험, 즉 문학적인 체험이라고 할 수 있는 간접 경험을 유아에게 체험시킬 때 그 기능을 다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장혜순, 아동문학론, 창지사, 1997
2. 김소양/이경화, 그림 이야기 책을 통한 유아 문학 활동, 양서원, 2003
3. 박선희/이송은, 유아를 위한 문학 활동, 정민사, 1997
4. 김소연/최재선, 아동 문학의 이해와 활용, 민속원, 2001
5. 이상근, 그림책을 보고 크는 아이들, 사계절, 1999
6. 황정현, 창의력 개발을 위한 동화 교육 방법론, 2001
7. 이윤옥, 유아의 창의성 함양을 위한 짧은 이야기 활동, 창지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 아동 수를 제 한하는가 어떤 식으로 하는가?굉장히 자율적인 시간이고 교사와 보조교사 둘다 아이가 와서 직접적으로 말을 걸고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이상 전혀 관여 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었다.6. 기타 교육방법에 관련하여 더 분석하고 싶은 것과연 유아의 그날의 즉흥적인 흥미에 대해서 그날 준비된 주제가 변동 될 수 있는지 알고 싶다.교실환경: 1 흥미영역은 어떻게 갖추고 있나, 각 흥미영역 안의 자료는?쌓기 영역 , 역할 영역, 음률 영역,

  • 이야기 짓기 및 이해와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 지도방안을 써보시오
  • 유아의 개별적인 의견과 더불어 다른 유아들의 의견을 듣고 수렴하면서 표현해야 하는 문학적 요소이다.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활용하는 교수학습 방법 중 가장 쉽고 보편적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유아들에게도 친숙한 접근법은 문학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이다. 질 높은 문학작품은 특별한 경험을 확장시키고 새로운 경험을 소개하기 위한 우수한 매체이므로 경험을 중요시하는 아동의 환경교육의 장에서도 자연환경에 대한 경험의 질

  • [놀이][놀이문화]놀이(놀이문화)의 정의, 놀이(놀이문화)와 창의성, 놀이(놀이문화)와 유아발달, 놀이(놀이문화)와 블록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차속놀이,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사고, 놀이(놀이문화)의 제고 방향
  • 교육을 받은 아동들은 그렇지 않은 아동들에 비해 놀이 과정에서 창의적인 해결책을 더 많이 낸다는 연구 결과를 얻었다. 아이들은 이 과정에서 다양한 상상을 하게 된다. 놀이를 하면서 가능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각하면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에도 창의성은 증진될 것이다.Ⅳ. 놀이(놀이문화)와 유아발달1. 유아기: 2세유아의 관심이 자신의 신체 활동에서 주변 세계로 이동한 후 사물을 이용한 놀이 단계가 나타난다. 그렇지만 사물을 이용한 놀이

  • 유아교육-문학적 접근
  • 교육을 위한 아동문학의 통합적 접근의 의의첫째, 문학은 아동의 실제 세계와 다른 사람들의 세계, 사물의 작용방법과 과정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둘째, 과학적 주제를 담고 있는 문학 작품을 통해 유아들은 실질적인 과학의 세계를 경험하고, 또한 과학적 용어를 맥락 속에서 접할 수 있다. 2. 과학교육을 위한 아동문학의 통합적 접근의 의의셋째, 문학은 물리적 세계에 대한 많은 정보를 담고 있어 유아들이 갖는 우발적인 질문이나,

  • 영유아 발달에 맞는 동화책을 한권 선정하셔서 문학적 접근 활동의 세 단계에 맞추어 구체적인 활동과 지도방법을 제시해 보세요
  • 문학적 접근 활동이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영유아 발달에 맞는 동화책을 한권 선정하여 문학적 접근 활동의 세 단계에 맞추어 구체적인 활동과 지도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동화를 통한 문학적 접근 활동 개념Gatze는 의미 있는 유치원 교육과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의미 있는 상황 내에서 학습경험을 제공하고 제공되는 경험을 통해서 아동의 사고능력을 자극해야 하며 발달적으로 적합한 것 이상이 되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Ga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