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아동의 문학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아동 문학과 교육적 기능
1. 아동 문학의 본질
2. 아동 문학의 교육적 기능
Ⅱ. 아동 문학과 유아 교육 과정
1. 유아 교육 기관에서의 아동 문학 지도
2. 유아 발달과 아동 문학
3. 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문학적 요구
4. 유아 교육 과정과 아동 문학
5. 문학 작품을 통한 유아 교육 과정의 통합적 접근
Ⅲ. 문학 활동의 전달매체 및 교육방법
1. 동화구연의 교육적 의의
2. 그림동화의 교육적 의의
3. 인형극의 교육적 의의
Ⅳ. 문학경험 후 표상활동 및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아동 문학과 교육적 기능
1. 아동 문학의 본질
# 아동 문학의 정의
아동 문학에 대한 확고하고 절대적인 정의는 없으며 학자에 따라 견해에 차이가 있다.
ꡐ유아 문학ꡑ이란 개념은 아동 문학의 정의 속에서 더 잘 이해될 수 있다. 이재철(1978)은 “아동 문학이란 동요, 동시, 동화, 아동 소설, 아동 극 등의 장르를 총칭한 명칭이다.”라고 하였다. 석용원은 “아동 문학이란 작가가 아동이나 동심의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어 하는 성인에게 읽힐 것을 목적으로 창조한 시, 동화, 소설, 희곡 등을 총칭한 것이다.”라고 정의하였고 어떤 학자는 작가가 아동이나 동심의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어 하는 성인을 대상으로 창조한 문학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아동 문학이란 명칭은 성인 문학과 구별하려는 편의적 용어에 불과하다고 볼 수 있다. 혹자는 아동 문학을 특수 문학이라고 보기도 하지만 아동 문학도 일반 문학처럼 서정시, 서사시, 극시의 세 형태로 구분할 수 있으므로 특수 문학이라고 볼 수 없다. 그러나 아동 문학이 아동과 동심을 충족시켜야 된다는 조건을 고려하면 특수한 문학이라고도 할 수 있다.
2. 아동 문학의 교육적 기능
아동 문학의 궁극적 목표는 유아들의 전인적인 발달과 성장을 도모하는 데 있다. 이러한 아동 문학이 목표로 하는 교육은 유아 교육이 목표로 하는 방향과 일치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능을 아동 문학의 교육적 기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현재에는 아동 문학을 언어지도의 수단으로 생각하거나 도덕 교육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
<표 1>은 아동 문학 교수 방법이 언어 기술에 미치는 공헌점을 나타내 준다. 그러나 아동문학은 ꡐ언어 지도나 읽기 지도를 위한 교육ꡑ으로 볼 수는 없다. 언어 기술 및 읽기 준비도는 아동 문학 교육을 행하는 과정에서 획득하게 되는 부산물이다. 아동 문학의 교육적 기능은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우려는 입장이며 하나의 부분적인 기술을 발달시키려고 의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학 교육을 언어 지도나 읽기 지도를 위한 수단으로 시도하려는 입장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그리고 이러한 아동 문학의 교육성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의 인식과 더불어 유아의 생활 체험을 의미하는 직접적인 경험과 대리적인 경험, 즉 문학적인 체험이라고 할 수 있는 간접 경험을 유아에게 체험시킬 때 그 기능을 다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1. 장혜순, 아동문학론, 창지사, 1997
2. 김소양/이경화, 그림 이야기 책을 통한 유아 문학 활동, 양서원, 2003
3. 박선희/이송은, 유아를 위한 문학 활동, 정민사, 1997
4. 김소연/최재선, 아동 문학의 이해와 활용, 민속원, 2001
5. 이상근, 그림책을 보고 크는 아이들, 사계절, 1999
6. 황정현, 창의력 개발을 위한 동화 교육 방법론, 2001
7. 이윤옥, 유아의 창의성 함양을 위한 짧은 이야기 활동, 창지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자 모집방법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 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 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반(3, 4, 5세) 중 하나의 연령을 선정하여 일일 보육계획을 작성하시오
- 주제 최근 급증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회복지실천현장(지역아동센터, 장애인 시설, 노인요양원) 중 한 곳을 선정하여 설립목적, 주요 프로그램 2가지 정도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실천현장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안을 주관적 측면(자신의 견해)와 객관적 측면(정책, 제도 등)에서 제시하세요
- 교육심리학_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 개입 모델 적용 사례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노인복지-어르신인터뷰
- 장애인거주시설의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과 사회복지사의 딜레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