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활용한 유아교육 - 문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 1 그림동화책의 의미 2 그림동화책의 활용 3 책을 활용한 유아교육의 연구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화와 다매체
책을 활용한 유아교육
-문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책을 활용한 유아교육
-문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Ⅰ. 서론
1. 그림동화책의 의미
유아교육학자들이 제시하는 그림동화책의 가치는 다음과 같다(박혜경,김영실
,김진영,김소양,1987).
첫째, 우수한 그림동화책은 무엇보다도 어린이들에게 즐거움을 준다. 그리하
여 유아기에 그림동화책을 통해 맛본 즐거움은 평생 동안 그 어린이의 독서
에대한 취향과 태도를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둘째, 어린이는 그림동화책을 통하여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재확인하며 현실 생활에서 오는 갈등을 해소하고 자신감을 갖게 된다. 셋째, 그림동화책을 통한 간접 경험의 제공은 어린이의 세계에 대한 경험을 확장 하도록 돕는다. 넷째, 환상적인
이야기는 어린이의 공상력과 상상력을 풍부하게 한다. 다섯째, 그림동화책과
의 접촉을 통해 어린이는 비지시적 상황에서 어휘확장, 구어, 문어의 자연스
러운발달을 이룰 수 있다. 여섯째, 어린이는 훌륭한 미술 작품으로서의 그림
을 감상하며 심미적 감상력을 기를 수 있다. 이처럼 그림동화책은 어린이의 독서에 대한 취향과 태도형성, 간접경험의 제공, 공상력과 상상력의 신장, 언어발달, 심미적 감상력의 발달을 도와주므로 유아기에 그 필요성이 크다고 하겠다. 결론적으로 그림동화책은 출생에서 8세(초등학교 저학년)에 이르기
까지의 유아를 위한 문학으로, 형식과 내용에 있어서 흥미성, 발달적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정화 (2009).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문학적 접근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사고능력에 증진에 미치는 효과. 가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경 (2008). 문학적 접근을 통한 수학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표순덕 (2004). 문학적 접근 통합적 사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지연 (2013). 동화책프로젝트를 활용한 유아의 올바른 인성 형성 과정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곽정국 (2007).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그림동화책을 활용한 독서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래동화 콩쥐팥쥐의 교육적 가치 진단과 활용방안
  • 전래동화의 교육적 가치 진단과 그 활용 방안 제시콩쥐팥쥐류 동화를 중심으로Ⅰ. 들어가는 말Ⅱ. 본론1.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1.1 논거로써 활용된 선행연구1.1.1 하지현, 《전래동화 속의 비밀코드》1.1.2. 주경철, 《신데렐라 천년의 여행》1.1.3. 한선아, 〈예비 유아교사들의 한국 전래동화에 대한 이해〉1.2. 분석방법으로써 활용된 선행연구 1.2.1. 김선배, 〈한국 전래 동화에 반영된 가치와 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1.2.2. 김기창, 〈콩쥐팥쥐와 신

  • 반편견 교육에 관한 고찰
  • 반편견교육목 차1. 반편견 교육의 개념 2. 반편견 교육의 역사적 배경 3.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1) 편견의 발달단계2) 편견의 원인 3) 유아, 부모, 교사를 위한 반편견 교육4. 반편견 교육의 목표 5. 반편견 교육의 교육과정6. 반편견 교육내용 7. 반편견 교육의 특징 8. 반편견 교육 방법1) 토의하기 2) 사연 있는 인형의 사용3) 문학적 접근 4) 연간 계획하기9. 반편견 교수방법 10. 반편견 교육의 실제 1) 생활동화를 중심으로 한 전개활동2) 한국 전래

  • 그림책을 이용한 철학교육에 대한 고찰
  • 그림책을 이용한 철학교육에 대한 고찰60090415 박정숙60090423 유수연60100850 이지선목 차Ⅰ. 서론 1Ⅱ. 그림책과 유아 철학 교육 -21. 그림책의 정의2. 유아를 위한 철학 교육 Ⅲ. 그림책을 통한 유아 철학 교육 -41. 유아 철학 교육의 현황2. 그림책을 통한 유아 철학 교육의 효과성3. 그림책을 통한 유아 철학 교육의 실제 Ⅳ. 결론 및 제언 14참고문

  • [영어교육][스토리텔링][동화구연][구연동화]영어교육에서 스토리텔링(동화구연,구연동화)의 중요성, 영어교육 스토리텔링(동화구연,구연동화) 책선정, 영어교육 스토리텔링(동화구연,구연동화)의 다양한 사례, 영어교육 스토리텔링(동화구연,구연동화)의 성과
  • 영어교육에서 스토리텔링(동화구연,구연동화)의 중요성, 영어교육 스토리텔링(동화구연,구연동화)을 위한 책선정, 영어교육 스토리텔링(동화구연,구연동화)의 다양한 사례, 영어교육 스토리텔링(동화구연,구연동화)의 성과Ⅰ. 서론Ⅱ. 영어교육에서 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중요성Ⅲ. 영어교육 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을 위한 책의 선정1. 동화 선정의 기준2. 동화의 종류3. 동화지도의 과정4. 동화 구연의 주의사항Ⅳ. 영어교육

  • [아동복지교육]반편견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
  • 의미한다. ③어린이로 하여금 차이점에 대한 지각, 고정관념, 그리고 차별적 행동에 대해 직면하는 기술을 학습하게 한다. ④인권을 옹호하는 것, 관광적 접근을 하지 않는 것, 일상생활과 연관하여 편견 없는 활동을 연간 교육과정과 연계 지어 교육 실천에 옮기는 것이다. ⑤반편견 교육에 대한 것은 Derman Sparks 외에 Banks와 Banks(1993), York(1991, Ramsey(1987), Bisson(1992)과 같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었다.⑥학자들 간에 반편견에 대해 어떤 점을 강조하는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