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장애아와 비장애아가 함께 만들어 가는 행복한 교실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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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강화길

1) 목적
2) 적용이론
3) 실제 프로그램에의 적용 - 통합교육의 초기 흥미와 동기 유발
4) 프로그램 운용 효과
5) 예상되는 문제점 및 대응 방안
※ 세 가지 프로그램들에 대한 기획안

2. 연합길

1) 목적
2) 적용이론
3) 실제 프로그램에의 적용 - 학급 차원의 과목별 연합 수업
4) 프로그램 운용 효과
5) 예상되는 문제점 및 대응 방안

3. 상호작용길

1) 목적
2) 적용이론
3) 실제 프로그램에의 적용 - 학교 차원의 상호작용 프로그램 개설
4) 프로그램 운용 효과
5) 예상되는 문제점 및 대응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장애아와 비장애아.
단 한 글자 차이인데도 함께 써 놓고 보니 숨이 턱 막힌다. 대체 이 들의 거리는 얼마만큼이나 떨어져 있는 것일까. 중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이리저리 생각해 본 사유물들에서도 우리는 종내 장애아와 비장애아가 서로 함께 어울려 행복한 교실을 만들기 위해 내딛어야 할 첫 발을 떼지 못하고 있었다. 이들의 간극을 좁히기 위해 우리는 어떤 행로를 만들어나가야 할 것인가. 무엇으로 우리는 이들을 함께 어울릴 수 있도록 돕고, 어떻게 행복하게 만들어 살맛나는 교실을 꾸려 나갈 수 있을 것인가.
물론 한 교실 안에서 통합교육을 받게 된 장애아들에 대한 비장애아들의 인식은 저마다 모두 다를 것이다. 아무런 감정이 없이 무덤덤한 아이도 있을 것이고, 어색해 하거나 싫어하는 아이도 있을 것이며 혹은 처음부터 관심을 나타내며 친해지고자 하는 아이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푸르른 3월의 교실 그 어색함 속에서는 아직 누구나 다 초보자이다. 서로를 어떻게 대해야 할 지, 서로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좀 더 행복한 교실을 함께 만들어 갈 수 있을지 등등 미처 알지 못하는 부분들이 매우 많다. 우리는 바로 이 방법들을 배워나가기 위해 강화길을 시작으로 연합길과 상호작용길을 거쳐 행복한 교실 만들기 프로그램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이 논의에서는 먼저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여러 프로그램들을 각각 목적과 적용이론에 따라 살펴보고, 아울러 프로그램들의 실제적 적용 및 효과 그리고 예상되는 문제점의 대안방안까지 두루 제시하려 한다. 그리하여 장애아와 비장애아가 진정으로 행복해 질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이 글의 목적이다.
참고문헌
『교육 심리학』. 임규혁. 서울: 학지사, 2004.
김성일 교수님 교육 심리학 수업의 노트 필기
한국 교육 학술 정보 서비스 http://www.riss4u.net/index.jsp
김성일 교수님 교육 심리학 수업의 전자칠판 www.edpsy.korea.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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