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 통합교육의 정착을 위해서는 통합학급 교사들의 장애아에 대한 마인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3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통합교육의 정착을 위해서는 통합학급 교사들의 장애아에 대한 마인드도 중요하지만 장애아들을 담임하는 교사들에게 행정적, 재정적인 인센티브가 주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그냥 교실에 함께 있는 장애아가 아니라 무언가 학습과 생활에 참여시킬 수 있는 <꺼리>를 마련하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경기도 교육청의 통합학급담당 교사에 대한 인센티브를 보면 연 0.06점의 승진점수를 부여하고 있으나
그것도
1. 보직교사와 동시에 점수를 적용할 수 없다는 조항
2. 농어촌 점수와 통합학급 담당 경력 중복의 금지 사항을 두고 있어(도시 교사들에겐 혜택이 되겠지만)

저의 경우에도 5년간 통합학급을 담당하면서 사실상 아무런 혜택을 보고 있지 않습니다.

제 경험을 들어보면-

1. 통합학급 담당교사들은 통학학급을 위한 각종 연수와 통합학급관련 시범학교 운영 보고회에도 참여하며(2003, 2004, 2005년)

2. 화장실에 간다고 하고 교실에 들어오지 않는 아이를 찾으러 하루에도 몇 번씩 학교를 돌아보고(2003년)

3. 용변 보러 간 아이의 밖에 서서 일을 다 마칠 때까지 기다리고 있다가 뒤처리를 해 주는 일(2003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통합교육만이 특수교육에 대한 최선의 해결책인가
  • 교육체제를 마련해야하는 것이다. 근래에 들어 서로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인간을 중시하는 마인드가 점점 커지면서 장애인과 같은 소외받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그렇다면 어떠한 교육이 그들이 사회인으로 적응하게 하며 개인의 삶을 돕게 할 것인가? 2. 연구 목적 특별히 우리 조는 먼저 장애아들을 위한 특수교육의 방법적 측면의 두 가지 형태를 비교하여 그 교육들의 장단점을 여러 방면에서 비교 분석해본다. 또, 통합 교육의 긍정

  • 유치원과 보육시설 일원화체제를 위한 협력과 통합 방안
  • 교육과 보육의 협력과 통합 방안을 모색하여 육아정책의 효율성을 제고하자는 취지로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 교육개혁 차원에서 정책적으로 유아교육과 보육 정책에 대한 통합 논의가 있었으나 진전은 미흡하다. 앞으로도 가족구조의 변화, 여성경제활동의 증가, 저출산 현상 등의 사회변화는 육아에 대한 사회적 지원을 더욱 요구하게 될 전망이고, 육아정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서는 유아교육과 보육의 협력과 통합이 더욱 필요해지고 있다.본 연

  •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통합
  • 교육과 보육 전문가, 초중등 교육과정 전문가를 포함하여 구성함으로써 유아 생애의 관점에서 생애 초기 교육으로서의 기초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영유아 교육과정의 궁극적인 목적은 전인적인 인간을 양성하는 것에 두되, 교육과 보육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부모들이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인성지도에 대한 강조가 필요하다. 또한 점차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종일제 프로그램, 야간보육, 장애아 통합교육

  • [교육공학] 현장적용을 위한 특수교육공학에 대한 연구
  • 현장적용을 위한 특수교육공학에 대한 연구 과 목 명 : 교육공학Ⅰ. 서 론Ⅱ. 본론2.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특수교육 비교 및 대조 1) 특수교육 정책비교 및 대조2)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특수교육 현황 비교1. 특수 교육에 활용되는 기술 시스템 1)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의 설명2) 중증 장애를 위한 Cause and Effect 소프트웨어3) 시각 장애와 청각 장애를 위한 공학4) 공학 사용의 장점들5) 공학을 교육과정에 통합하기Ⅲ. 결론1. 국내 특수교육 정

  • [교육사회학] 유럽의 교육개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교육제도
  • 교육제도Ⅱ. 본론1. 프랑스1) 프랑스의 교육제도2) 프랑스 교육의 강점과 우리나라와의 비교3) 프랑스의 공교육 중심 속 엘리트 교육 병행 4) 프랑스 교육의 참상2. 영국1) 영국 소개2) 영국의 교육제도3) 영국의 사립명문학교4) 한국과 영국 교육의 차이점5) 영국의 교육개혁 배경6) 영국 교육개혁의 동향 및 배경3. 핀란드1) 핀란드의 교육현장2) 한국과 핀란드 교육의 차이점3) 핀란드의 교육 철학4) 핀란드의 통합 교육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