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프로그램 개발] 조기교육으로 인한 부모자녀 갈등 해결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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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조기교육에 관한 이론]

Ⅰ. 서 론

1.조기교육의 정의

2. 조기교육에 대한 인식

(1) 조기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부모들의 인식

(2) 조기교육의 실시이유

3. 조기교육의 상황

(1) 연령별 실태
(2) 어떤 조기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Ⅱ. 본 론

1. 조기교육이 이루어지는 원인

(1) 학부모들의 과도한 경쟁의식

(2) 가족형태의 변화

(3) 정부의 정책 역효과

(4) 경제적 여유

2. 조기교육의 필요성과 장점

(1) 유전자와 환경의 상호작용

(2) 경험이 내부를 형성한다.

(3) 기회의 창들

(4) 새로운 발견들에서 어떤 교훈을 끌어낼 수 있는가?

3. 조기교육의 긍정적 측면(성공사례)

(1) 골프의 황제 ‘타이거 우즈’

(2) 테니스의 스타 ‘크리스 에버트’

(3) 체조선수 ‘셰넌 밀러’

(4) 음악의 천재 ‘모짜르트’

(5) 천재 첼리스트 ‘장한나’

4. 조기교육의 단점과 역기능

(1) 과잉교육열은 육아 무관심 정신질환 만든다.

(2) 컴퓨터 조기교육은 어린이의 성장을 방해한다.

(3) 초등교 조기입학의 증가로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생겨난다.

(4) 과잉언어증이 생길 수 있다.

(5) 억지 조기교육 뇌 발달 막는다.

(6) 조기교육 노이로제 󰡒남에게 뒤질라󰡓 과외열풍 동참 자녀에 우울증-행동장애 유발한다.

(7) 단편적 지식 주입 되레 창의력을 손상시킨다.

5. 조기교육의 문제점 및 부정적 사례

(1) 개인적 문제

(2) 사회적 문제

Ⅲ. 결 론

1. 과잉 조기교육에 대한 대안책

(1) 적기교육
(2) 조기열풍의 사회분위기를 개선

(3)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인성교육

(4) 국가의 정책적 지원

10. 조기교육을 성공시키는 부모의 태도

[프로그램 구성]

Ⅰ. 프로그램 제목

Ⅱ. 프로그램의 목적

Ⅲ. 프로그램 실시방법

1. 대상 선발

2. 횟수 및 시간, 장소

3. 각 회의 진행순서 및 방법

Ⅳ. 프로그램 개요
[실제 프로그램]
Ⅰ. 1회기

1. 제목 : 저는 예쁜 우리 아이의 부모랍니다. (오리엔테이션)
2. 목표

3.프로그램내용
4. 첨부
Ⅱ. 2회기
1. 제목 : 나를 만나다 (부모 자신의 상황 인식하기)
2. 목표

3. 프로그램 내용
4. 첨부
Ⅲ. 3회기
1. 제목 : 너는 어느 별에서 왔니? (자녀에 대해 알기)
2. 목표

3. 프로그램 내용
4. 첨부

(1) 유아기의 발달 특성에 대한 강의 자료
(2) 아이들의 질문에 대한 대답 비교 표
Ⅳ. 4회기
1. 제목 : 마음을 읽어주는 부모 코치 (자녀와의 의사소통을 통한 관계증진)
2. 목표
3. 프로그램 내용
4. 첨부

(1) 교류패턴 분석에 대한 강의 자료
(2) 의사소통 훈련에 대한 교육 자료
Ⅴ. 5회기

1. 제목 : 평화로운 나날을 위하여 (자녀와의 문제 해결전략)
2. 목표
3. 프로그램 내용
4. 첨부

(1) 문제 해결 전략에 대한 강의 자료
(2) 해결책 찾아 약속 정하기의 6단계
Ⅵ. 6회기
1. 제목 : 위대한 유산(가족과의 관계증진, 재능발달을 위한 놀이)
2. 목표
3. 프로그램 내용
4. 첨부
(1) 그림책 읽어주는 방법에 대한 강의자료
Ⅶ. 7회기
1. 제목 : 꺼진 불도 다시보자. (재교육)
2. 목표
3. 프로그램 내용
4. 첨부
(1) 수료증 양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로그램 구성]
Ⅰ. 프로그램 제목
나를 알고, 내 아이를 알면, 백전백승 - 조기교육으로 인한 부모자녀 갈등 해결 프로그램

Ⅱ. 프로그램의 목적
조기교육으로 인해 부정적 영향을 받은 가족에서, 아이에게 문제 상황이 발생하거나, 부모 아이 사이의 갈등이 발생한 경우, 부모자녀간의 원만한 의사소통 교육을 통해 부모로부터 자녀교육의 참된 의미를 알게 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 프로그램은 조기교육을 교육상의 폐해로 여기고 조기교육을 말살시켜야 한다는 것을 의도하는 것은 아니며, 아이의 나이에 맞는 즉 적기교육에 대해 강조하고, 일반적으로 처음 조기교육의 대상이 되는 유아기의 아이들에 있어 적기교육이란 무엇이며, 그 시기의 적기 교육인 가족관계 발달, 인성교육 등 에 대해 교육하고자 하는 것이다. 여기서 교육을 부모에게 하는 이유는, 조기교육이 문제시되는 경우는 대체로 부모의 강요에 의한 자녀와의 갈등에 있기 때문이고, 부모는 성인이면서 양육자 이므로, 미성년이며 피 양육자인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으로서, 부모교육을 통하여 부모와 함께 자녀도 향상시키고자 하기 위함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1. 부모자신을 인식한다.
2. 자녀에 대한 태도와 교류관계를 파악한다.
3. 자녀의 입장에서 자녀를 이해한다.
4. 부모자신이 자녀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말하기 기술과, 듣기 기술을 습득한다.


Ⅲ. 프로그램 실시방법
1. 대상 선발
이 프로그램은 문제해결을 중심으로 계획된 것으로서, 조기교육으로 인한 부모자녀간의 갈등이라는 특정상황을 가진 만 3~5세의 아이 부모10인 내외를 대상으로 한다.
2. 횟수 및 시간, 장소
(1) 횟수 및 시간 : 매주토요일 오후 4시, 주 1회씩 7회 실시하며, 한 회당 쉬는 시간 포함 90분씩 진행한다. (7회차는 6회가 끝난 후 4주째에 120분으로 구성한다.)
(2) 장소 : 프로젝트를 사용할 수 있는 강의실 공간, 의자와 책상을 디귿 자로 배치한다.
3. 각 회의 진행순서 및 방법
매 회는 작은 강의실에서 둘러 앉아 진행자와 대화형식으로 하며, 자유롭게 대화 할 수 있도록 한다.
(1) 도입 : 도입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의 전반적 소개를 하며, 과제가 있을 경우 과제 점검 등의 시간을 갖는다.

참고문헌
한국가족학회, 가족생활교육-이론및프로그램, 도서출판 하우
이은화외5명, 유아기 자녀를 위한 총체적 부모 교육 프로그램, 창지사
침례신학대학교 상담 심리학과 ‘교류분석’, 부모, 자녀관계 회복을 위한 교류패턴분석 의사소통 프로그램
장현영,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상업정보교육전공 석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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