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에서의 시 운율 - 대중음악에서의 현대시 운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 중 음 악 사
-대중음악에서의 시 운율-
대중음악에서의 현대시 운율
음악을 좋아하는 나는, 시도때도없이 음악을 들으며 생활한다. 음악이 없으면 내가 이세상을 잘 살아갈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 정도로, 음악은 나에게 있어서 가족과 같다. 음악을 들으며 행복해하고 음악을 들으며 슬퍼하며 또 음악을 들으며 위로받는다. 이 때의 나는, 음악. 그 음만을 사랑하는 것은 아니다. 음악의 소리 하나하나와 가사를 음미하며 듣는다. 그 가사는 누군가가 나에게 해주는 한마디였다. 그리고 거기서 얻는 여러 가지의 감정은 나의 주변 사람을 더욱 이해하고 함께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때문에 음악의 가사는 나에게 굉장히 소중한 존재이며 나를 나이게끔, 나를 존재하게 하여 준다. 일 때문에 수업에 참석하지 못하는게 항상 마음에 걸리고 씁쓸하였지만, 이번 과제로 인해 나는 다시 한번 음악에 빠져들게 되었다. 내가 택한 주제는, 가사. 고등학교때 하루에 몇시간씩 국어책에 매달리며 공부하면서 여러번 느낀 것이었다. 시와 노래. 참으로 닮은 이들. 내가 택한 주제이다.
시와 노래는 그 근본적으로 큰 차이가 없다. 시는 언어의 미학을 중시하고, 노래는 음악적 곡조를 중시하면서 발전했을 뿐 그 운율에 있어서는 사실 대동소이하다. 실제로 예로부터 음유시인이란 단순히 시를 낭독하는 사람이 아니라 소박한 악기를 들고 자신의 시에 리듬을 붙여 노래하는 사람이었다. 이러한 시와 노래의 긴밀한 연관관계는 현대라고 해서 예외가 될 수 없는데, 많은 사람들의 입에서 흥얼거리는 현대의 대중가요 역시 시의 운율적 기법을 끊임없이 차용하여 시적 리듬감을 그 대중성에 이용하고 있다. 실례로, 마야의 ‘진달래꽃’은 김소월의 ‘진달래꽃’을 그대로 차용하여 크게 대중적 성공을 거둔 사례에서 알 수 있듯 현대가요에서는 여전히 시적인 운율감이 유효하다.
<진달래 꽃> - 마야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말없이 고이 보내 드리오리다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오리다
날 떠나 행복한지 이젠 그대 아닌지
그댈 바라보며 살아온 내가
그녀 뒤에 가렸는지
사랑 그 아픔이 너무커 숨을 쉴 수가 없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징주의 작가 모리스 메테를링크 리포트
  • 시인들의 지도자가 되었고, 〈여담 Divagations〉(1897)은 지금도 이 운동의 미학에 대한 가장 중요한 해설서이다. 고정된 운율에서 벗어나 좀더 자유로운 시의 운율을 얻기 위해, 많은 상징파 시인들은 산문시를 쓰고 자유시(vers libre)를 사용했다. 자유시는 이제 현대시의 기본 형식이 되었다.시 분야에서 극단적인 상징주의 운동은 1890년경 절정에 이르렀다가 1900년 무렵부터 갑자기 인기가 떨어지기 시작했다. 뚜렷한 초점도 없이 분위기만 느껴지는 상징

  • 한국의 상징주의 문예사조
  • 시한다. 이러한 것을 문예사조로서 상징주의를 설명하면 작가나 시인이 가진 추상적 사상이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서 감각을 통해 정신에 작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이미지나 사물을 이용하는 것을 상징이라고 부를 수 있다. 그러나 상징주의는 이러한 상징적 의미의 해석에만 관심을 둔 것은 아니다. 시에 있어서 섬세한 음악적 감각과 운율의 구성, 언어와 유추를 통한 사물에 대한 감각의 형상적 표현, 상징적 이미지를 중시하는 시의 기법 등은 모두

  • 한국의 상징주의
  • 시한다. 이러한 것을 문예사조로서 상징주의를 설명하면 작가나 시인이 가진 추상적 사상이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서 감각을 통해 정신에 작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이미지나 사물을 이용하는 것을 상징이라고 부를 수 있다. 그러나 상징주의는 이러한 상징적 의미의 해석에만 관심을 둔 것은 아니다. 시에 있어서 섬세한 음악적 감각과 운율의 구성, 언어와 유추를 통한 사물에 대한 감각의 형상적 표현, 상징적 이미지를 중시하는 시의 기법 등은 모두

  • [국문학사] 1930년대 시의 전개과정 -김영랑, 백석, 정지용, 윤동주, 이육사를 중심으로
  • 시를 창조하지 못한다. 이미지즘의 영향을 받아 시를 회화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려 하는 경향과 재래적인 운율에 집착하여 시의 음악성을 고집하는 경향 외에는 자신의 내적 고통을 외적 현실에 투사시키는 시를 거의 보여주지 않는다. 식민지 치하의 독자들에게는 소개되지 않았지만 해방 후 시집이 발간된 윤동주만이 어느 정도까지 그러한 작업을 수행했을 따름이다. 특히 김기림의 모더니즘은 현대의 여러 메커니즘을 지성이라는 이름 아래 피상적

  • [현대시의 이해]김억의 격조시외 현대시의 이론 고찰 몇가지
  • 시가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진보된 예술은 음악뿐이며, 표현의 자연적 매개자 또한 음악뿐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이 판에 박힌 정형성을 버리고 내부생명을 추구하는 상징주의 시의 음악성은 희미한 몽롱을 냉험하게 배격한다. 이는 현대시의 아주 정확한 포착이 아닐 수 없다. 그의 내부생명암시는 이성과 다르지 않으며, 운율관 또한 판에 박힌 정형운율을 배격할 뿐이지 결코 정형운율 그 자체를 배겨하지 않고, 자유운율 또한 바람직한 것으로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