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의 이해]김억의 격조시외 현대시의 이론 고찰 몇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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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현대시를 이해하기 위한 몇가지의 이론을 간단하게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목차
김억의 『격조시』

한국 현대시에서 자유시와 상징주의가 수용되는 과정

양주동과 김억의 번역시 논쟁

사물시

글과 연상

Wordsworth의 시론

Wordsworth의 시

詩를 어떻게 볼 것인가

시와 언어와 민중 의식(1980년대 서정시가 나타난 이유)

본문내용
김억은 사물을 가리켜 이러이러하다고 하는 것은 시의 맛을 1/4나 없애버리는 것과 같고, 이것을 조금씩 추상하여 갈 때 시의진미가 우러나는 것이며, 이러한 암시가 곧 환상이라고 한다. 그리고 눈에 보이는 세계와 안 보이는 세계, 물질계와 영계, 유한과 무한을 서로 상통하게 만들어주는 매개자가 곧 상징이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신비롭고 난해한 것이라고 한다. 또 상징은 랑그에 있지 않고 파롤에 있으며, 다시 말해서 개별적 수행언어이기 때문에 신경에 와 닿는 음향의 자극과 같은 것으로서 찰나의 자극, 감동되는 정조의 운율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음악성의 극치를 이룬다는 것은 판에 박힌 운율에 따른다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보편성에서 벗어난 개성적 운율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미 말은 자유시에 대한 견해에서 좀더 분명하게 부연된다. 자유시의 기원과 발전과정을 비교적 정확하게 포착하여 제약과 율격을 버리고 아름답고 미묘한 언어의 음악으로 직접 시인의 내부생명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시와 음악의 결혼은 상징주의자들의 공적이며, 그 효력은 회화를 비롯해 다른 예술로 전이되었다는 것이다. 질서 있게 배열된 언어가 표현하는 색채와 선 안에는 경이로움과 아름다움의 암시가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진보된 예술은 음악뿐이며, 표현의 자연적 매개자 또한 음악뿐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이 판에 박힌 정형성을 버리고 내부생명을 추구하는 상징주의 시의 음악성은 희미한 몽롱을 냉험하게 배격한다.
이는 현대시의 아주 정확한 포착이 아닐 수 없다. 그의 내부생명·암시는 이성과 다르지 않으며, 운율관 또한 판에 박힌 정형운율을 배격할 뿐이지 결코 정형운율 그 자체를 배겨하지 않고, 자유운율 또한 바람직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는 서사시가 희곡에 그 영역을 빼앗긴 것과 마찬가지로 서정시도 소설에 의해 그 영역을 침범 받게 됨과 동시에 운율도 아무 것도 모르는 이들에 의해 시가 남작되어 시가의 자리를 더럽히게 되니 시가의 멸망이 가까워졌다는 말을 듣게 되어도 괴이한 일이 아니라고 서두를 껴낸다. 설령 그렇다 할지라도 시가는 결코 멸망하지 않을 것이니, 그 이유는 시가는 시가대로 운율의 아름다운 조화가 담겨져 있다면 몇 천만 행의 논문이 줄 수 없는, 반드시 사람의 심금을 울려 영혼을 일깨우는 묘미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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