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1930년대 시의 전개과정 -김영랑, 백석, 정지용, 윤동주, 이육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4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한국어의 훈련과 그 의미
1. 정지용 혹은 절제의 시인
2. 윤동주 혹은 순결한 젊음
3. 이병기 혹은 한국적 리리시즘의 재현
4. 그 밖의 시인들
Ⅲ. 1930년대 작가들의 문학세계
1. 김영랑
2. 백석
3. 정지용
4. 윤동주
5. 이육사
Ⅳ. 결론
Ⅴ. 참고문헌
Ⅵ. 부록
- 본문내용
-
Ⅰ. 서론
1928년에 일제에 의해 발효된 치안유지법에 의해 조선인들에 대한 사상 탄압이 가중되었다. 특히 일제의 병참기지화 정책에 의한 동아시아 정세의 악화는 조선사회를 더욱 불안하게 만들었다. 조선사회에 만연해진 위기감으로 인해 한국문학 역시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일제의 사상 탄압 정책은 1932년에 신간회 해체와 카프 문인들의 1,2차 검거에 연이어 카프해산으로 이어졌다. 이로 인해 문학 운동의 조직적 구심점을 잃게 되었으며 현실 비판적인 작품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문학의 탈정치화 경향이 강화되었고 1930년대의 순수시 운동과 모더니즘적 경향, 그리고 생명파 등이 나타났다. 이들은 자신의 내적 고통을 외적 현실에 투사시키는 시인을 배출해내지 못했다는 한계를 지니나 초기에는 순수시파, 중기에는 모더니즘파, 후기에는 생명파가 그들 나름의 이론을 바탕으로 시 활동을 전개해나가며 현대시의 기틀을 마련했다. 본고에서는 김영랑․백석․정지용․윤동주․이육사를 중심으로 그들이 전개한 시 세계를 통하여 1930년대 시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문학사적 의의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한국어의 훈련과 그 의미
식민지 후기의 한국 시는 일제의 악랄한 검열 제도와 우민화 교육정책 때문에 깊이 있는 시를 창조하지 못한다. 이미지즘의 영향을 받아 시를 회화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려 하는 경향과 재래적인 운율에 집착하여 시의 음악성을 고집하는 경향 외에는 자신의 내적 고통을 외적 현실에 투사시키는 시를 거의 보여주지 않는다. 식민지 치하의 독자들에게는 소개되지 않았지만 해방 후 시집이 발간된 윤동주만이 어느 정도까지 그러한 작업을 수행했을 따름이다. 특히 김기림의 모더니즘은 현대의 여러 메커니즘을 지성이라는 이름 아래 피상적으로 관찰함으로써 깊이 있게 사물을 관찰하고 그것을 인간의 보편적 경험과 결부시키려는 노력을 오히려 희화화한다. 그래서 지성이 재치와 동일시되고 고통은 기피되어야 할 감정적 누습이 되어버린다.
식민지 후기의 한국 시에서 또 하나 주목되어야 할 시적 노력은 시조 부흥론이다. 주로 중인지식계층에 의해 명맥을 이어온 시조는 일본 식민주의에 대항하여 한국적인 것을 발굴하고 지킨다는 명목 아래 한국 지식인들의 비상한 관심의 대상이 된다. 그러나 지적 제스처에 불과하던 시조를 정당하게 예술적 차원으로 끌어올린 것은 이병기에 의해서이다.
- 참고문헌
-
1. 김영랑
김학동, 『김영랑』, 문학세계사, 2000.
김현락, 『김영랑 시 연구』, 2006.
이숭원, 『20세기 현대시인론』, 국학자료원, 1997.
이숭원, 『영랑을 만나다』, 태학사, 2009.
2. 백석
김재용, 『백석전집』, 실천문학사, 2004.
박몽구, 『한국 현대시와 욕망의 시학』, 푸른사상, 2007.
박민영, 『현대시의 상상력과 동일성』, 태학사, 2003.
이숭원, 『백석시의 심층적 탐구』, 태학사, 2006.
이숭원, 『현대시와 현실인식』, 한신문화사, 1990.
김병택, 「白石詩의 特質에 관한 考察」, 1993.
김영민, 「백석 시의 특질 연구」, 한국비평문학회, 1989.
3. 정지용
민병기, 『정지용, 20세기 한국시의 성좌』,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6.
이숭원, 『정지용 시의 심층적 탐구』, 태학사, 1999.
이숭원, 『20세기 한국시인론』, 국학자료원, 1997.
이승훈, 『한국 모더니즘 시사』, 문예출판사, 2000.
권명희, 「정지용 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8.
4. 윤동주
권영민 외, 『윤동주 연구』, 문학사상사, 1997.
김희수, 『한국 민족문학과 민족시인론』, 푸른사상, 2002.
송우혜, 『윤동주 평전』, 푸른역사, 2005.
이숭원, 『교과서 시 정본해설』, human&books, 2008.
임현순, 『윤동주 詩의 상징과 자기의 해석학』, 지식산업사, 2009.
지현배, 『윤동주 시 읽기』, 한국학술정보, 2009
서경희, 「윤동주의 시의식 연구」, 여수대학교 석사논문, 2003.
송지영, 「윤동주 시 연구: 자아의식 변화과정을 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교 석사논문, 2002.
이정숙, 「윤동주 시 연구」, 한남대학교 석사논문, 2008.
장정금, 「윤동주 동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논문, 2002.
홍명순, 「윤동주 동시의 세계와 구연성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논문, 2004.
5. 이육사
박지영, 「이육사의 시 세계 - 전통적 미의식과 혁명적 실천의 결합」, 반교어문학회, 2004.
남기혁, 『한국 현대시사』, 민음사, 2007.
권오만, 『서울의 詩, 서울의 詩人들- 일제강점기편』, 혜안, 2004.
김흥규, 『한국 현대시를 찾아서』, 푸른나무,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