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대중문화에 수용된 시 대중가요와 광고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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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중문화에 수용된 시- 대중가요와 광고를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Ⅱ. 대중가요에 수용된 시
Ⅲ. 광고에 수용된 시
Ⅳ. 결론
Ⅴ. 참고문헌
Ⅰ. 서론
근래 시는 시집 밖에서 대중과의 만남을 꾀하고 있다. 그것이 자의든 타의든 시가 대중문화에 수용되면서 더 친근해 진 것은 사실이다. 본고에서는 대중문화에 수용된 시 중에서도 대중가요와 광고에 초점을 두어 살펴보고자 한다.
Ⅱ.대중가요에 수용된 시
시는 함축적, 운율적 마음을 동요하는 글이 많다. 이와 마찬가지로 음악에도 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함축어의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 장의 글만으로도 한편의 영화를 본 듯한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우리가 이별이나 사랑을 다룬 유행가를 듣다 보면 그 속의 주인공이“나”라고 한번쯤은 생각해 보았을 것이다. 이처럼 사람의 마음에 잘 부합될 수 있는 특이한 장점을 지닌 것이 바로 노래인 것이다. 예부터 민요나 그 외의 가락들이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왔던 이유는 사람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친숙감이라는 큰 무기가 있었기 때문이다. 시에다 곡을 붙이고 거기에 피아노 반주를 더한 가곡이 있듯이 시와 대중가요가 부합하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다. 이처럼 시에 힘을 실어 노래로 멜로디를 입힌 것이 사람들 기억에 오래 남고 접하기도 쉬었을 것이다. 또한 시에 사용되는 시어는 다른 어떤 문학작품에서의 단어들 보다 더 아름답고 귀한 어휘들이다. 이러한 이점들이 바로 대중가요와 시가 부합한 이유라고 볼 수 있다.
소 원 - 작사 원태연 /작곡 조규만 /노래 김현성 http://blog.naver.com/hojika1hi/50049164480 네이버 블로그.
알고 있죠 이것이 끝이라는 걸 두번 다시 볼 순 없겠죠
이젠 나 아닌 다른 사람과 또 다른 추억들을 만들어 가겠죠
괜찮아요 그대 떠나신대도 추억들은 내 맘에 있으니
그저 사랑했었던 기억은 그냥 두고 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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