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정서 - 1 유아의 정서적 발달 2 발달단계에 따른 정서발달과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유아의 정서적 발달
유아는 엄마나 엄마처럼 돌보는 사람에게 친근한 정서적 유대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런 ‘애착’은 ‘모성애’의 토대가 되는 것이다.
애착이란? 한 개인이 자신과 부모 및 대리 양육자 등 가장 가까운 사람에 대해서 느끼는 강한 감정적 유대 관계를 뜻한다. 즉, 특정한 두 사람 간에 형성되는 애정적 유대관계이다.
애착은 근본적으로 선택적인 특성을 갖고 있어서 극히 소수의 제한된 대상에 대해서 형성되며 애착이 형성된 대상에 대해서는 가까이 다가가고 싶고 근접해 있고 싶은 욕구를 갖게 된다.
1) 안면표정과 음성을 통한 정서의 표현
★ 또한 유아는 음성으로도 정서를 표현할 수 있는데 분명히 건강한 신생아라면
‘배가 고픈 울음’
‘고통스런 울음’
‘화난 울음’
으로 적어도 3가지 울음소리를 낸다.
★ 출생 시
[관심, 싫어함, 미소]
★ 3~4개월 경
[화난 표정, 슬픔]
★ 5~7개월 경
[공포, 수치심, 수줍음]
★ 생후2년
[죄책감 ,경멸 등 복잡한정서]
2) 정서의 초기의 사회적 발달
유아의 정서는 의사전달의 기능을 해서 돌보는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
ex) 고통스러운 울음 -> 가까운 사람을 불러들인다.
미소, 관심 -> 유아가 같이 있는 사람에게 호감을 갖고
함께 있으려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공포, 슬픔 -> 유아가 불편하다거나 우울하므로 돌봐주
길 원한다.
분노 -> 유아를 화나게 하는 것을 없애달라는 신호이다.
즉, 사회적 접촉을 촉진시키고 부모가 유아의 욕구와 목표에 따라 행동을 조절하도록 도와줘서 아동들은 여러 가지 사항을 재빨리 습득할 수 있다.
2. 발달단계에 따른 정서발달과 지도방법
▶ 영아기
◎ 생후 1개월
- 흥분, 고통, 기쁨, 분노, 두려움과 같은 정서표현이 다양
지도방법 : 아기의 욕구를 빨리 충족시켜주기, 동무로서 아 기를 대해주기
◎생후 3개월
- 즐거움과 기쁨에 대한 긍정적인 정서상태
지도방법 : 즐거움 강화를 위한 새로운 장난감과 기회 도입
◎ 생후 6개월
친숙하지 않은 환경에 대한 두려움과 낯선 사람에 대한
두려움
지도방법 : 새로운 환경을 소개할 때는 긍정적인 태도로 소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의 발달 단계를 6단계로 나누어 단계별 정신건강의 특성과 문제점, 대처방법을 기술하시오
  • 1)노년기 정신건강의 특성퇴직과 소득감소. 퇴직한 배우자와 함께 살기. 질병과 배우자, 친구 상실에 대처하기.노년기의 각 단계에 만족스러운 생활공간 찾기와 건강과 신체의 변화에 적응하기.새로운 생활사건에 비추어 개인의 가치, 자아개념, 존중감을 재평가 하기.죽음을 수용하기.(2)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점뇌동맥경화증. 노인성 치매. 화병과 같은 증상. 우울증과 같은 정동장애. 신경증적 장애. 알코올이나 약물의존 등에 따른 장애.(3)노년

  • 인간성장과 발달에 있어 태아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성장시기별 전반적 발달 특징 및 각 발달시기별 적절한 사회복지실천방안
  • 발달은 영아의 정서적 안정감의 발달에 중요하며, 이후에 타인과 정서적 유대관계를 맺고 사회적으로 행동하도록 하는 기초가 된다. 1년간에 보여주는 영아의 발달양상은 인류의 성장과정을 재현한다고도 할 수 있다. 본능적으로 자신을 방어하기만 하는 초기단계에서부터(0~3개월) 놀잇감을 손에 쥐거나, 놀잇감을 좇아 기어가는 중기 단계로(4~7개월), 물건을 잡고 일어서기를 반복하다가 가고 싶은 방향으로 가는 단계(8~12개월)에 이르기까지 괄목

  • 유아조형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유아교사의 조형활동 지도와 평가
  • 유아의 창의적 능력은 확장될 것이다. 그러므로 조형활동은 다른 조형작품의 복사를 목적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과 감정이 담긴 창조활동을 목적으로 하여야 한다.▶ 결국 조형활동의 목적은 활동과정을 중시하고, 심미적 경험을 지원하며, 창의적인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에 둔다고 볼 수 있다.3. 유아조형교육과 유아발달과의 관계1) 정서적 성장조형활동은 정서적 성장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며 작업과 관련된 창조적 긴장과의 직접적인 관계

  • [영유아식생활지도] 급식간식식사지도
  • 따른 식사예절을 단계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한다.(1)연령별 식사지도방법①1~2세1~2세 때는 식사 전후에 식사에 대한 감사 인사를 하도록 한다. 또, 식사하는 동안에 여기저기 돌아다니지 못하게 하고, 식사에만 주의집중을 하게 하기 위해 유아와 식사시의 대화를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또한, 위생관념을 철저히 갖게 하기 위해 식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식후에도 역시 손을 씻으며, 입 가장자리의 묻은 음식은 말끔히 닦는 습관을 들이도록

  • 영아기의 언어발달과 인지발달
  • 2) 생득주의 이론3) 인지이론 2. 언어발달 이론(9~12개월 중심으로) 1)음성언어의 발달 2) 언어발달 단계3) 9~12개월 언어발달 내용 3.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긍정적 요인 2) 부정적 요인 4. 언어발달 지도 1) 3차 표준교육과정의 0-1세 보육과정의 언어발달 내용2) 개월 별 언어발달 지도(9~12개월)Ⅲ. 결론Ⅳ. 참고문헌 Ⅰ. 서론영아기는 인간의 전 생에서 가장 급격한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이다. 이 시기 영아에게 일어나는 인지, 언어, 정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