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발달 단계를 6단계로 나누어 단계별 정신건강의 특성과 문제점, 대처방법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태아기
2. 영,유아기
3. 아동기
4. 청소년기
5. 성인기
6. 중년기
7. 노년기
본문내용
인간의 발달 단계를 6단계로 나누어 단계별 정신건강의 특성과 문제점, 대처방법을 기술하시오



인간의 발단단계는 강의 교재의 구분을 따라서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태아기 - 영,유아기 - 아동기 - 청소년기 - 성인기 - 중년기 - 노년기


1. 태아기
태아기란 임신후 출산시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1)태아기 정신건강의 특성 및 문제점
태아기때의 정신건강의 특성은 임산부의 감정적인 경험이 태아의 장래 성격에 영향을 미치므로 태교의 중요성이 매우 강조된다.

(2)태아기 정신건강의 대처방안
심리적, 정서적불안, 특히 부모가 되는 부부의 따뜻한애정이 임신때부터 아기의 원만한 발육에 중요한요소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태아때부터 시작해야 할 애육이야말로 재인식되어야 할 중요한 정신건강교육 이라고 할 수 있겠다.

2. 영,유아기
갓 태어난 신생아는 아늑하고 따뜻했던 자궁 내의 환경과 전혀 다른 자극이 많은 외부 세계에 대해 혼란을 겪게 된다. 이러한 외계의 인지는 자신을 보살펴주는 양육자와의 관계에서 형성되어가며 자아의식이 싹트기 시작한다. 이때 양육자와의 애정관계 즉 애착을 이루어야 한다.

(1)영,유아기 정신건강의 특성
① 0~1.5세 영,유아기 : 애착과 기본신뢰감 형성시기, 구강기
- 어머니와의 애착이 생기고 이를 통해 자기자신과 모성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해야 한다.
- 양육자와 충분한 자극과 애정에 찬 상호관계를 지녀야 한다.
② 1.5~3세 걸음마기 : 자율성과 독립심, 개별화의 시기
- 자기주장을 내세우고, 동시에 부모의 통제, 감독, 지도 등을 통해 통제의 능력을 획득.
- 독립성과 자율서을 최대한 길러 주고, 공격적 충동을 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 야함.
③ 3~6세 학령 전기 : 주도성 시기
- 자기가 원하는 바를 솔선 추구하기 시작.
- 남성성과 여성성이 생기는 시기이므로 부모의 부부관계가 중요한 모델이 된다.
- 다양한 사회적 역할과 문화적 경험을 하도록 도와 주어야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청소년]청소년의 자아개념 향상을 위한 집단사회사업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방법은 자아의 주체 혹은 객체적 입장을 구별하는 것에 논의의 초점을 맞추어 왔는데 그 접근적 측면에 따라 정신분석학적 자아이론, 사회학적 자아이론, 현상학적 자아이론으로 분류될 수 있다.) 임재련, 청소년 자아개념의 발달적 특성 탐색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8, p.13.정신분석학적 자아이론은 자아개념을 개인행동의 결정인자로서 작용하는 심리적 과정의 한 군집으로 보는 경우이고, 사회학적 자아이론은 자아를 사회생활의 산물로

  • [사회복지] 청소년기 자녀와 아버지의 관계를 위한 아버지 교육프로그램
  • 단계(1회기), 진행단계(2,3회기), 종결단계(4회기)로 구분하였다.☞ 희망하는 프로그램에 16가지의 문항을 준비했다. 그 안에서 대표적으로 원하는 내용 가지를 프로그램 개발 내용에 넣었다. 요구도 조사에 참가한 30명의 아버지들은 자녀의 발달특성, 성교육, 의사소통 방법을 보편적으로 원했다. 요구도 조사의 대상 범위가 너무 적은 아쉬움이 있지만, 작은 요구도 최대한 반영하려 했다.♣ 수동적인 교육방식을

  • [인간과교육 공통]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특성에 초점을 맞추고 이러한 인간발달은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이라는 가정을 세웠다. 인생주기의 각 단계는 이 단계가 우세하게 출현되는 최적의 시간이 있고 그리고 모든 단계가 계획대로 전개될 때 완전한 기능을 하는 성격이 형성된다고 하였다. 다시 말해 인생주기의 각 단계에는 그 단계에 따른 생리적인 성숙과 개인에게 부과된 사회적 요구로부터 발생하는 위기가 수반되며, 성격은 이러한 과업이나 위기가 어떤 식으로 해결되는가 하는 방법

  • [사회복지] 생애주기에 따른 장애인복지실천과 가족지원
  • 대처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전환과정의 이슈를 잘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처럼 장애인복지 정책의 수립, 서비스의 제공, 각종 지표의 제시 등에서 생애주기 및 발달과업은 구체적으로 다뤄질 필요가 있다. 2. 에릭슨, 마스의 이론 1)에릭슨의 정신분석학적이론 에릭슨은 자아의 발달을 생애주기에 따라 변화하는 환경과 연관시켜 8단계로 나누어 보았다. 그의 이론의 기본 명제는 사람은 각 단계마다 새로운 ‘정체성 위기’(identit

  • (인강)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시험완벽정리
  • 인간관계 -자기PR -언론훈련(media training) -패션감각“따뜻한 카리스마”라는 책(이종선)-커뮤니케이션 -공감능력 -신뢰 -설득력 -겸손 -유머 -인연 -비전⑶ 이미지관리PR커뮤니케이션에서의 정의개인의 커뮤니케이션 행동(인지, 태도, 행위)에 의해 형성되고, 수정되며, 벼노하될 수 있는 “상징적 표상 symbolic representation① 가변적 특성- 이미지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고 보기때문에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술 또는 전락을 사용하여 이 미지를 변경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