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이리의 교사론 -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프레이리의 교사론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
파울로 프레이리 지음/교육 문화 연구회 옮김/아침이슬
° Paulo Freire(1921∼1997)
: 브라질 레시페에서 출생.
교육의 궁극적 목표를 인간 해방으로 보고 이를 실천한 20세기 대표적 교육 사상가.
문맹 퇴치 교육을 통해 전 세계의 피 억압 민중 스스로가 사회적정치적 자각을 얻을 수 있도록 힘썼다. 문제제기식의 교육을 역설하며 해방의 교육을 주장한다.
[주요 저서 : 《페다고지 Pedagogy》(1968)등]
I. 문제 제기 및 머리말
˚ 교ː사 (敎師)[명사]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등에서, 소정의 자격을 가지고 학생을 가르치거나 돌보는 사람. 교원(敎員).
사전적 정의에서도 볼 수 있듯 학교 교육은 교사를 통해 이루어진다.
그렇다면 교사가 없는 ‘교육’이란 과연 존재 할까? 꼭 소정의 자격증을 가지고 공공 기관에서 가르쳐야만 교사라 말할 수 있다면 교사가 없는 교육은 존재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가르치는 사람 없이 배우는 사람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대리인으로서의 교사는 이미 우리사회에서 전문성의 의미가 없다. 자료의 접근에 한계가 있었던 과거와는 달리 정보화 사회에서 지식은 곳곳에 널려있기 때문이다. 과연 전문가로서의 교사는 어떤 모습일까? 가르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평생을 교육에 바친 실천가 프레이리의 마지막 저서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통해 가르치는 일이 무엇인지, 교사가 가져야 하는 인식과 자질은 무엇이며, 현장에서 어떻게 실천해야 할지 생각해 보아야 할 것 이다.
II. 책의 구성 소개
: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사가 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글의 형식을 통해 저자의 주장들을 강조하거나 보충 설명하는 형식이다.
옮긴이의 말과프레이리를 읽기 위하여를 시작으로 총 10개의 편지글로 이루어져 있다. [1부. 교육자로 산다는 것], [2부. 현장에서 가르치고 배우며], 마지막 [3부. 교육현장에서 철학하기]로 이루어져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프레이리의 교사론 -프레이리와 실제 교육현장에서 교사의 역할과 책임 고찰
  •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프레이리의 교사론‘교장은 살얼음판, 교사는 죽을 판, 학생은 개판, 교실은 난장판, 학부모는 살 판.’ 우리나라의 현 교육 실태를 그대로 드러내고 있는 말이다. 언제부터인가 한국 사회에서 학교는 그 위상을 잃어버리고, 교사의 지위는 바닥을 향해 치닫고 있다. 불과 며칠 전에도 학부모가 학교에 찾아와 자신의 아이 왕따 시킨 학생들을 불러달라

  • 프레이리의 교사론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 - 혼란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기 위해
  •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 프레이리의 교사론‘혼란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기 위해’Ⅰ. 서론최근 우리의 ‘교육’과 그 중심에 있는 ‘학교’, 그리고 ‘교사와 학생’에 대한 문제들이 여러 가지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그 ‘문제’들이 문제로 인식되는 배경은 아마 교육이 우리 사회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또 그렇다고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사실 교육은 그

  • 파울로 프레이리의 교사론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
  • 파울로 프레이리의 교사론: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이 책을 읽기 전에 나는 파울로 프레이리에 대한 사람이 누구인가? 그는 누구이기에 교수님께서 과제를 내주신걸까라는 생가으로 그에 대해 조금 알아보고 책을 읽었다.브라질 출신의 교육사상가이자 사회운동가. 문해교육을 통해 피억압자들이 스스로 사회,정치등에 대한 비판적 의식을 고취시킬수 있도록-의식화- 힘썼고 피억압자들을 교육함에 있어 그들의 일상적인 언어를 사

  • 프레이리의 교사론 - 진정한 교사의 자질과 교육의 방향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
  • 교육철학 및 교육사진정한 교사의 자질과 교육의 방향프레이리의 교사론 :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Ⅰ. 서론진정한 교사란 무엇인가? 교사는 가르치는 사람으로서 다양한 전문성이 필요함은 익히 들어왔다. 예를 들면, 교사의 전문성은 대표적으로 ‘기술적 전문성’과 ‘비 기술적 전문성’으로 나눌 수 있다. 기술적 전문성은 지식 지향적 인식(the acadenic orientation)으로 가르치는 지식, 교과 내용 등을 포함하며, 비 기술적 전문성은

  • 프레이리의 교사론
  •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요약하고, 그의 이론에 대한 비판을 통해 프레이리의 이론이 갖고 있는 장점과, 그 활용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기로 하겠다. ♠ 프레이리의 교사론-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 (요약)「프페이리의 교사론」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제 1부 교육자로서 산다는 것머리말: 교육학의 함정교육함에 있어서 반드시 숙고되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먼저 글쓰기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 글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