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사설시조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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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며-----2




2.사설시조의 내용-----2



1)대상의 변화--------2





2)자기의 폭로-----3





3)이별의 그리움------4





4)독특한 표현-----5





3.결론 및 참고문헌----6

본문내용
문학은 그 시대인의 생활을 반영한다. 생활의 내용이 달라질 때 문학도 새로운 내용과 표현을 요구하게 되며 문학사상에는 새로운 장르가 등장함은 당연한 일이다.
사설시조는 같은 시조라 하지만 평시조와는 여러 면에서 그 차이를 지적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문학이다. 우선 길이에 있어 비록 삼장으로 구분은 되나 평시조의 정형을 깨뜨리고 각 장들은 그 길이가 길어진다. 사용된 어휘에 있어서도 평시조가 가지고 있는 단아한 맛은 줄어지고 市井 바닥에서 활용되는 왁자지껄한 속어가 등장한다. 그리고 율조에 있어서도 평시조와 같이 여유 있고 점잖은 4음보격의 평원한 것이 아니라 빠르고 촉급한 것을 즐긴다.
사설시조와 평시조의 이러한 차이는 시조 자체 때문이라기보다는 그것을 짓고 향유하는 주인공들의 사상의 변화에서 말미암은 것이다. 선초 사대부들이 단아하고 여유 있는 생활을 노래하기에 적합한 것이 평시조라 한다면, 후기 市井人들의 바쁘고 거친 세계를 노래한 것이 사설시조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사설시조의 작가로 나타난 사람 가운데는 당대 일류의 사대부도 있으나 그들 역시 시정인들의 생활에 공감하였거나 사대부들의 점잖음에 회의를 품은 때문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동시대의 평시조 가운데도 사설시조와 같은 소재와 주제를 노래한 것이 없지 않으나, 사설시조(엇시조 포함)에 비하여 그 표현이 단조로워 좋은 작품이 많지 않다.
참고문헌
김제현, 『시조문학론』, 예전사, 1992
정재호, 『한국 시조 문학론』, 태학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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