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의 형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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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조의 형태 연구
<목차>
Ⅰ.들어가며
Ⅱ.시조의 율격
1.개념
(1) 음보(音步)
(2) 구(句)
(3) 장(章)
2.율격적 특징
(1) 음수율(音數律)에 의한 시조의 모형(模型)
(2) 시조의 음보와 율격
(3) 종장(終章)의 율격과 통사적(統辭的) 기능
Ⅲ. 시조의 형태
1. 평시조의 형태
2. 엇시조의 형태
3. 사설시조의 형태
Ⅳ. 나가며
Ⅰ. 들어가며
시조에 대한 연구는 일찍부터 활발하게 진행되어왔다. 시조의 명칭, 형태, 발생에 대해 일찍부터 논의가 시작되어 꾸준히 계속되었고, 작자층, 시조의 미의식, 가집의 편찬과 계열 등 연구 분야가 점차 확대되었다.
명칭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었지만, 시조란 말은 ‘時節歌調’의 준말이고 영조 이세춘으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으로 정리되었다.
시조의 발생에 대한 연구 또한 다양하게 전개되었으나 향가, 고려가요 등과 같은 우리말 시가와의 연속성 상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설이 지배적이었다. 이후에는 고려말 사대부층과 관련된 발생론으로 정리되었다.
형태에 관한 연구도 활발하였는데, 고전시가의 기본적 율격 단위로 음보론이 대두된 것이 주목할 만한 일이었다. 이 음보론의 대두로 형식적 율격의 논의는 기저 요소가 첨가된 복합율격론으로 정리되었으며, 형태 파악에서 종장의 중요성이 거론되었다. 율격론과 통사론을 접맥한 논의 이후 통사적 측면에 기반을 두는 방향으로 선회하였으며, 80년대 들어서는 의미구조를 아울러 살펴 방법론적으로 진일보하게 되었다. 시조의 전개구조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었는데 초 중장의 병렬과 그것이 극복되는 종장이라는 구조논리를 내세운 논의가 주목된다.
시조의 미의식은 시조를 창조한 층의 철학사상에서 설명의 단서를 찾는 논의가 있었고, 강호가도로 표상되는 두 사람이 처한 정치적 현실 및 세계인식의 차이가 작품 속에 어떻게 나타나 있는가를 정치하게 분석한 논의는 시조 이해의 폭을 넓힌 것으로 주목된다.
이와 같이 시조에 대한 연구는 고전문학 연구 중에서 수많은 논의가 이루어지는 장르였음을 알 수 있다. 이제 이 가운데서 시조의 율격과 형태에 대한 논의된 내용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Ⅱ. 시조의 율격
시가에서의 형식적 특성으로는 음률운율율격압운 등을 들 수 있는데, 특히 시조는 음율과 율격은 형식 규정에 있어 중요하다.
음율(리듬)이란 서로 다른 소리의 요소들이 시간상의 순서에 따라 재현하는 흐름이나 운동으로서, 춘하추동과 같은 자연계의 리듬과 유사하다. 따라서 리듬은 언어현상에 따라 가변성을 지닌다. 그러나 율격은 소리의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양식이기 때문에 불변성을 가진다. 이렇듯 둘 사이에는 어느 정도 차이가 있지만, 함께 시조 운율체계를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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