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소설비교 - 우리들의일그러진 영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소설과 영화로의
만남
소설 작가 소개 - 이문열
평가 : 우리 시대의 능란한 이야기꾼!
약력 : 1948년 서울 청운동 출생
1970년 서울대 국어교육과 중퇴
1979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새하곡이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 <사람의 아들>로 오늘의 작가상 수상
1982년 금시조로 동인문학상 수상
1987년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으로 이상문학상 수상
1997년 세종대 국어국문학과 교수
1998년 작가양성소 부악문원 설립
소설 작품 소개
소설
* 시점 : 1인칭 관찰자 시점
* 성격 : 비판적, 우의적
* 배경 : 60년대 4.19 전후
* 등장인물
- 나(한병태) : 서울에서 아버지를 따라 시골로 전학을 간 소년(5학년)
- 엄석대 : 부정한 독재로 군림하는 반장
- 새 담임 선생님 : 교실의 부정 부패를 일소하고 반장의 권력을 무너뜨린 새로운 독재자
* 공간의 상징성 : 우의적
초등학교 교실 = 4.19 전후 시대를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공간 (우의적)
* 주제 : 부정한 권력과 독재에 맞서는 민주적 주인의식
등장 인물 소개
* 나(한병태) : 합리적·민주적 사고를 지닌 성격으로 엄석대의 권위에 도전하지만, 현실의 부조리함에 좌절하는 인물.
* 엄석대 : 절대 권력을 지니려 하며, 반 아이들의 이기적 속성을 교묘히 이용할 줄 아는 인물.
* 아버지 : 현실의 가치를 긍정하는 인물.
* 5학년 담임 : 방관자적, 현실 순응형 인물.
* 6학년 담임 : 개혁적 의지를 실천하는 인물로 민주적 절차와 방법을 존중하는 인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국어작문] 권력과 폭력, 영화와 소설
  • 영화 ‘실미도’의 배경인 1. 21 사건1968년 1월 21일 북한 민족보위성(民族保衛省) 정찰국 소속의 무장게릴라들이 청와대를 습격하기 위하여 서울 세검정고개까지 침투하였던 사건.언제 : 1968년 1월 21일어디서 : 서울 세검정고개누가 : 북한의 특수부대인 124군부대 소속 31명어떻게 : 불심검문경찰들에게 수류탄을 던지고 기관단총 무차별 난사, 시민 살상이 사건은 북한의 특수부대인 124군부대 소속 31명이 쳥와대 습격과 정부요인 암살지령을 받고,

  • [지도자론] 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엄석대 VS 영화`300` 레오니다스 리더십 비교
  • 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2. 영화 300(2007) 잭 스나이더 감독 작.3. 영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1992) 박종원 감독 작.Ⅱ. 5대 성격 분석제5판 『조직행동연구』 백기복, 창민사 p.98 2번째 줄제5판 『조직행동연구』 백기복, 창민사 p.98 9번째 줄제5판 『조직행동연구』 백기복, 창민사 p.98 14번째 줄제5판 『조직행동연구』 백기복, 창민사 p.98 18번째 줄제5판 『조직행동연구』 백기복, 창민사 p.99 15번째 줄Ⅲ. 권력분석제5판 『조직

  • 소설 이문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영화 박종원 감독과 이문열 작가 소개 전체 줄거리와 인물소개 서사전달 방식 원작소설과 달라진 영화의 의미
  • (소설) 이문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영화) 박종원-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차례Ⅰ. 서론.Ⅱ.박종원 감독과 이문열 작가 소개.Ⅲ. 전체 줄거리와 인물소개.Ⅳ.소설 의 서사전달 방식.Ⅴ.영화 의 서사전달 방식.Ⅵ.원작소설과 달라진 영화의 의미.Ⅶ.소설가 대 영화 감독의 세계관 비교.Ⅷ. 결론.Ⅰ. 서론1992년에 영화로 개봉되었던

  • [영상기호학] 영상매체의 기호학적 접근
  • 영상매체의 기호학적 접근* 목차1. 서론2. 영상 text의 특징의 소설과 영화 비교3. 영화의 기호학적 접근: 4. TV 프로그램의 기호학적 접근: 5. 플래시 무비의 기호학적 접근: 6. 참고도서1. 서론영상이라는 말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흔히 회화, 사진, 영화, TV 등등의 것들을 가리키기 위해 사용하지만 넓게는 이 모든 매체들이 보여주는 image를 뜻한다) 스스무, 오카다 「미

  • 상호주관성의 서사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을 중심으로
  • 상호주관성의 서사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중심으로 1. 서론소설은 왜 영화로 재구성 되는 것인가? 현 사회를 ‘영상의 시대’라고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오늘날의 매체 환경은 ‘다매체(multi media)의 시대’이다. 이는 다양한 매체들이 긴장을 통해 역동적인 문화지형을 형성하며 공존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 속사정은 다양한 매체들 중 지배적인 매체가 다른 매체를 주변화 하는 불균형한 전체 속의 공존을 의미한다. 지금은 영상 매체가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