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이문열의 소설과 박종원의 영화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전체 줄거리

Ⅲ.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서사전달 방식 비교

1.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서사전달 방식

2.영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서사전달 방식

Ⅳ. 매체에 따른 서사전달 방식 차이의 원인

1. 화자와 카메라에 따른 전달 방식의 차이

2. 언어와 영상이라는 전달 수단의 차이

Ⅴ. 원작소설과 달라진 영화의 의미

Ⅵ. 소설가 대 영화 감독의 세계관 비교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영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서사전달 방식

소설에서의 서술자를 ‘화자’라고 하듯이 영화에서의 서술자를 흔히 ‘카메라’라고 지칭한다. 영화<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서술자는 소설에서와 마찬가지로 성년 한병태이다. 카메라에 인격을 부여하는 화면 밖 목소리의 주인공이 성년 한병태라는 점에서 그렇다. 카메라는 화면 밖 목소리의 주인공을 대신하여 서술을 행한다.
성년 한병태를 서술자로 규정짓게 하는 또다른 이유는 작품 전반에 걸쳐 제공되는 정보의 범위가 그만에 한정되어 있다는 점에서이다. 그의 시간과 공간 범위 안에서만 영화<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이야기 정보가 제공될 뿐이며, 그의 부재를 확증할 수 있는 장면은 없다. 따라서 영화<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서술자, 즉 카메라는 성년 한병태이며, 또한 성년 한병태 자신이 직접 화면 안, 즉 이야기 세계 내에 등장한다는 점에서 영화<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은 1인칭 서술이 된다.
영화<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에서 처음으로 화면 밖 목소리가 등장하는 부분은, 성년 한병태가 친구로부터 초등학교 시절의 담임선생의 부음 소식을 듣고 그곳으로 향하는 기차 안 장면에서이다. 병태는 창가에 앉아 있는 체로 차창 밖으로 빠르게 스쳐 지나가는 가로수와 논밭을 보고 있는 화면은, 을씨년스런 창밖 풍경을 향해 시선을 둔 채로 무슨 생각엔가 골몰한 듯한 병태의 표정을 계속 보여주는데 그 표정 위로 다음과 같은 화면 밖 목소리가 겹쳐진다.

“벌써 30여년이 지났지만 그 해 가을에서 겨울까지의 외롭고 힘들었던 싸움을 돌이켜 보면 언제나 그때처럼 막막하고 암담해진다.”

참고문헌
1. 김경용,《기호학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4.
2. 김중철,《소설과 영화》, 푸른 사상, 2000.
3. 조정래․나병철,《소설이란 무엇인가》, 평민사, 1992.
4. 랄프 스티븐슨․장 R 데브릭스,《예술로서의 영화》, 송도익 역, 열화당, 1994.
5. 제임스 모나코,《영화, 어떻게 읽을 것인가》, 양윤모 역, 혜서원,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영화와 소설의 비교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영화와 소설의 비교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은1987년 제 11회 이상문학상에서 대상을 수상한 이문열의 소설이다. 작은 시골의 학교를 배경으로 권력의 형식과 소멸을 나- 한병태의 시선으로 지켜보며 자신도 권력의 희생자이며 동시에 권력의 노예가 된다. 이를 원작으로 영화화되기도 하였는데, 이 영화와 소설과는 조금 다른 점이 있었고 그것을 찾아내는 것이 이번 레포트의 과제이다. 전학 첫날 한병태는 자기가 다니던 명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책과 영화 비교
  • 소설에 이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은 1992년 박종원 감독에 의해 영화화되었다. 영화는 소설에 기반을 두고 제작되었지만 시작부분과 결말을 다르게 표현하였고, 소설에는 없는 내용이 추가되었다. 이를 기반으로 소설과 영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며 작가와 감독이 의도한 바가 무엇인지를 알아보려고 한다. 우선 소설이 병태의 회상으로 이루어지는 데 반해, 영화는 물론 소설 후반에 등장하지만 학원 강사가 된 병태와 병태의 초등학교 친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총론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1. 소설에서 영화로의 서사적 전이하나의 서사물이 소설에서 영화로의 서사적 전이가 가능하다는 말은 서로 다른 두 매체가 통일한 어떤 것을 우리에게 전해준다는 뜻이다. 이같은 서사적 전이가 가능한 것은 서로 다른 두 매체가 동일한 서사요소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며, 각 요소들의 공통점과 매체의 이질성 사이에서는 필연적 변화가 생긴다. 이야기(Story) 차원에서 일어나는 이 시간공간적 변화는 매체가 가지는 내부

  • [문학과 영화] 소설과 영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비교 분석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으로 제11회 이상문학상을 수상한 바 있다. 단편집으로는 (1983), (1989)등이 있다.3. 영화1959년부터 1960년대 초의 어느 시골 국민학교를 배경으로 당시의 사회상을 리얼하게 표현한 이문열의 동명 베스트셀러를 박종원 감독이 영화화한 작품. 어느 국민학교를 무대로 권력의 형성과 몰락, 그리고 혼란한 사회상을 상징적으로 묘사해내고 있다. 박종원 감독 특유의 치밀한

  • 인문과학 영원한 제국
  • 비교1) 장미의 이름2) 영원한 제국 3) 장미의 이름과 영원한제국의 공통점 4) 장미의 이름과 영원한제국의 차이점(6) 패스티쉬 (장미의이름-영원한제국)(7) 표절시비 - 이인화의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 표절시비에 대해(8) 역사소설 을 읽기 전에2. 영화 속 (1) 박종원감독에 대하여1) 출생 ․ 활동 연보2) 그 외의 작품․줄거리 & 작품세계(2) 영화 ‘영원한 제국’ 분석하기1) 배경2) 줄거리3) 등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