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기타에서 컴퓨터 음악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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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통기타에서 컴퓨터 음악까지
1. 음악은 만국 공통의 보편적 언어다?
음악가 레너드 번스타인은 인간의 언어와 마찬가지로 음악 역시 궁극적으로는 보편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확신했다. 언어로 예를 들자면 ‘어머니’, ‘마더’, ‘마드레’, ‘무터’등이 발음상의 공통성을 띠는 것은 다른 어족의 언어와 무관하게 생성된 언어라 할지라도 근원적으로는 동일한 보편적 구조가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우리말이나 영어, 중국어는 동일하지는 않지만 유사한 문법 구조를 가지고 있다. 차이는 있지만 그것은 사소하다. 위치나 형태면에서는 차이가 나지만 어떤 언어의 경우에도 예외 없이 주어와 술어의 결합이 문장을 만든다. 촘스키(Noam Chomsky)라는 언어학자는 외관상으로는 엄청난 차이가 있지만, 예나 지금이나 모든 언어는 공통적인 보편의 언어구조, 즉 언어의 심층구조 (책에 표기된 ‘삼층구조’라는 단어는 오타입니다.)가 있다고 언급했는데, 레너드 번스타인은 이와 마찬가지로 음악에도 이러한 심층구조가 존재한다고 생각했다.
이 심층구조는 데카르트의 사상을 통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선천적인 능력’을 지닌다고 주장했는데, 언어가 보편적인 심층구조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도 우리의 선천적인 언어능력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이러한 생각을 음악에 적용해보자, 음을 배열하는 질서도 보편적인 구조를 가진다고 믿어야할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생각은 서구의 음악관을 합리화하는 측면이 있다. 음악에 관한 한 최초의 이론가는 그리스의 피타고라스인데, 그는 음악이 ‘수의 비례’에 따라 이루어진다고 설명했다. 피아노를 예로 들어보면 그 속의 현의 길이가 짧을수록 고음을 내며 각 음의 간격이 일정하다. 일정한 비례로 음이 높아지거나 낮아지는 것이다. 이렇게 보면 음은 정확하게 수학적인 비례관계로 이루어져있다.
데카르트의 시점으로는 수학은 인간의 선천적인 능력에 속한다. 마찬가지로 음악 역시 수학적 질서를 갖는 것이며, 그래서 보편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원칙을 음악에서도 적용하려 했던 장 필립 라모와 같은 이론가는 음악은 수학적 법칙과 동일한 법칙을 가지고 있으며, 수학의 도움 없이는 음악을 이해할 수조차 없다고 생각했다.
흔히들 말하듯이 과연 음악은 보편적인 언어일까? 그리고 그러한 이유는 음악이 수학적 법칙과 같은 보편적 법칙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일까? 간단하다. 음악은 결코 국경을 초월한 보편적인 언어가 아니다.
우리의 음악적 정서는 이미 서양화되어 있다. 하지만 서양의 음악과 우리의 음악은 음악의 기본적인 재료조차도 다르다. 서양의 음의 간격은 균등한 비례의 간격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 음은 전혀 균등하지 않다. 어쩌면 전통적인 한국적 음계는 서양 음악적 체계로 설명하는 것조차 불가능할 것이다. 음악이 수학적 법칙으로 이루어져 있고, 그래서 보편적 언어라는 생각은 서양음악의 특성에서 나온 발상이다. 서양의 음계가 정확한 수직 비례관계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누군가는 서양의 음악은 훨씬 발전한 음악이고 우리의 음악은 그렇지 못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발전과 미발전의 문제가 아니라 전혀 다른 음악적 기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로 공유할 수 없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렇다면 음악이 만국의 보편적인 공통 언어라는 말은 왜 나타났을까? 그것은 서양 음악적 체계가 인류의 공통적인 음악으로 확산되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세계 어느 곳에서나 동일한 음계가 사용되며, 오선지와 동일한 기호, 음표가 사용된다. 음악이 보편적인 감성을 표현하는 것이 되었다면, 그것은 이미 그러한 감성을 표현하는 음악적 형식이 통일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통음악이 낯설고 서양음악이 우리 음악적 정서의 근간이 되었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우리가 늘 듣게 되는 대중가요 역시 형식적으로는 서양음악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음악은 어느 예술의 분야중에서도 해독 가능성이 열려 있다. 음악을 감상하는 것은 다른 분야의 예술 작품을 수용할 때와 달리 감상자의 직접적인 정서 반응이 가장 중요하다. 그런 면에서 대중음악은 예술의 다른 어느 분야보다도 폭넓은 관객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대중음악은 민족적,문화적 경계선을 쉽게 넘을 수 있고, 실제로 넘어서고 있다. 이러한 것은 음악 자체가 가진 보편적인 특성도 있지만, 서양음악의 형식이 국제적인 표준 기호로써 보편화되는 현실적 토대 없이는 불가능할 것이다.
2. 고전음악과 대중음악의 경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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